첫 확진자 21세기병원 강력한 코호트 격리로 추가 감염 차단

신천지교회 대구방문 교인 명단 조기 입수해 골든타임 확보

이용섭 시장, 17차례 직접 기자회견 열어 대응 진두지휘

SNS 통한 팩트체크로 상황 공유하고 시민들 준칙 준수 당부

병상나눔 통해 대구 확진자 30명 광주서 치료받고 완치

과감·신속·정밀한 민생안정대책 추진해 시민 삶 살펴

광주광역시가 선제적 대응조치로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최소화 했다고 28일 밝혔다. 특히 신천지 대구 방문 교인 명단을 조기에 확보해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고 확진자와 밀접 접촉자를 가려내 격리한 것이 대규모 확산을 차단한 계기로 보인다.

지난 1월 20일 국내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100일이 지난 28일 0시 현재 기준 광주에서는 총 확진자 30명이고 이중 26명이 완치돼 퇴원했다. 사망자는 없으며 접촉자는 총 1216명 가운데 1209명은 격리 해제됐고 7명이 격리 중이다.

시는 ‘감염병 대응은 과한 것이 부족한 것보다 낫다’라는 원칙에 따라 초기 확진자가 발생한 21세기병원의 코호트 격리, 신천지 대책 T/F 운영으로 골든타임 확보, 신천지 관련 확진자 및 접촉자 격리해제 조건 강화, 해외입국자 관리 강화, 전국 유일의 민·관 공동대책위원회 구성, 대구와의 병상나눔, 맞춤형 민생안정대책 등 가능한 모든 대응책을 총 동원해 감염확산의 여지를 차단하고 더불어 지역경제와 시민들의 삶을 살폈다.

이 과정에서 이용섭 시장은 담화문, 호소문을 포함해 총 17차례의 공식 기자회견을 열어 대응상황을 실시간 공유하고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를 이끌어내는 등 코로나19 대응을 진두지휘했다. 또한 직접 SNS를 통한 83회에 걸친 팩트체크를 통해 코로나19 상황과 정보를 공유하는 한편 시민들이 지켜야 할 준칙을 적극 알리고 협조를 요청했다.

김종효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은 28일 오후 브리핑룸에서 국내 코로나19 100일째를 맞아 그동안 추진상황과 향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김종효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은 28일 오후 브리핑룸에서 국내 코로나19 100일째를 맞아 그동안 추진상황과 향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정세균 국무총리는 광주의 선제적이고 과감하며 정밀한 코로나19 대응을 높게 평가하고 타 지자체들로 하여금 광주의 사례를 적용토록 하기도 했다. 

■ 신속·강력한 초기 대응으로 골든타임 확보
- 첫 확진자 발생 21세기병원 코호트 격리로 추가감염 차단
- 전국 최초 의사 등 참여시킨 민관공동대책위원회 운영
- 정부 지침보다 강화된 지침으로 무증상 감염자 확인

첫 확진자가 발생한 2월 3일 광주시는 시정을 ‘코로나19 긴급대응체계’로 전환했다. 수시로 유관기관 합동 대책회의’를 열어 체계적이고 유기적인 대응에 나섰으며, 지역사회가 갖고 있는 인적·물적 자원을 총 동원했다.

2월 3일 21세기병원에서 집단감염이 우려되는 광주지역 첫 환자가 발생하자 시는 추가 집단 감염에 대비해 21세기병원에 대해 국내 첫 코호트 격리를 실시했다. 이어 신속하게 450명의 접촉자를 찾아내 접촉 위험도에 따라 같은 층 환자는 코호트 격리, 다른 층 환자는 소방학교 생활관, 나머지는 자가 격리해 치료했고 2월 20일 전원 무감염으로 판정이 나 격리가 해제됐다.

20일 예기치 못한 대구 신천지교회 예배 참석 확진자가 전국적으로 발생하자마자 시는 대구 방문자 명단 입수가 가장 시급하다는 판단에 따라 신천지 관계자를 대책회의에 참석시켜 TF를 꾸리고 설득하여 대구 방문자 11명의 명단을 넘겨받아 전수검사를 통해 확진자 3명을 추가로 찾아내 즉각 격리 조치함으로써 추가 감염을 차단했다.

2월 27일에는 2단계로 감염확산 방지의 완결성을 높이기 위해 신천지 관련 모든 시설에 대해 ‘집회금지 및 강제 폐쇄 명령’을 발동했다. 3월 6일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전문 의료인들이 참여하는 민‧관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전문성 있는 방역시스템을 가동했다. 민간역학조사관도 5개반 20명으로 확대 운영해 확진자 동선 및 접촉자를 신속하게 파악해냈다.

시는 또 사회복지시설인 해피맘요양원과 광주희망원에에 대한 예방적 코호트 격리도 단행했다. 지역사회 전파 우려가 증가하고, 특히 노인·장애인 등 감염병 취약계층 생활시설에 외부감염원 유입시 집단감염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감염자가 없는 취약시설을 감염원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였다.

3월 9일 12일 두 차례에 걸쳐 정부 지침보다 강화된 격리해제 조치를 선제적으로 시행해 무증상 감염자로부터 지역사회를 지켜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시 간부들이 코로나19 국내 확진자 발생 후 100일인 28일 오전 시청 5층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대응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준 시민들과 의료진에게 감사한 마음을 담아 수어로 ‘존경합니다’를 표현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시 간부들이 코로나19 국내 확진자 발생 후 100일인 28일 오전 시청 5층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대응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준 시민들과 의료진에게 감사한 마음을 담아 수어로 ‘존경합니다’를 표현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정부 지침은 14일간 무증상이면 자가격리를 해제토록 돼있으나, 광주시는 3월 9일 격리 13일째 검사 결과 음성 판정 시에만 격리를 해제했고, 이를 통해 총 4명의 확진자(광주14,15,24,26)를 추가 발견했다. 정부는 확진환자 병원 퇴원기준이 임상기준 또는 검사기준 충족 시 퇴원토록 했으나 광주시는 임상기준과 검사기준 모두 충족 시 퇴원토록 했다. (임상기준 : 해열제 복용하지 않고 발열이 없으며 임상증상 호전, 검사기준 : 코로나 검사를 24시간 간격으로 2화 실시하여 모두 음성)

해외 입국자로부터 지역사회 감염을 원천 차단하기 위한 두 차례의 특별행정명령 역시 정부 지침보다 선제적으로 강화된 기준을 발동했다.

정부는 유럽발 입국자에 대해 14일 자가격리 및 입국 후 3일 이내에 전수검사를 시행토록 하고, 미국발 입국자는 14일 자가격리 기간 중 증상 발현시 검사를 시행토록 했으나, 3월 29일 시는 미국 및 유럽발 입국자 전원을 생활치료센터로 이송해 격리 3일 이내에 전수 검사를 시행토록 하고 양성 시 격리치료병원 이송, 음성 시 시설퇴소 후 자가 격리토록 조치를 강화했다.

이외 국가 입국자도 정부는 입국일로부터 14일 자가 격리토록 했지만, 광주시는 모든 입국자에 대해 입국 3일 이내 검사토록 강화했으며 이를 통해 4명의 확진자(광주27,28,29,30)를 사전에 찾아내 지역사회 감염을 차단했다. 4월 18일 0시부터는 해외 입국자 전원에 대해 광주 도착 즉시 예외 없이 생활치료시설에 격리시켜 바로 검사 후 양성자는 병원으로, 음성판정자는 14일 가자격리토록 조치했다.

■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 교회에 협조공문 발송해 가정예배 당부
- 각급 공공시설·다중이용시설 전면 휴관

지역사회 집단감염을 차단하는 지름길은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였다. 이용섭 시장은 지난 3월 18일 시민들의 밀폐된 공간에서의 행사 자제를 간곡히 요청하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이 시장은 “지역사회 감염확산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집단모임과 해외여행의 자제가 매우 중요함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과 밀폐된 공간에서 많은 사람이 모이는 행사 참석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광주기독교교단협의회와 긴급회의를 열어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해 집합예배를 자제하고 가정예배로 대체해줄 것도 호소했다.

광주시는 관내 1500여 개의 교회에 이용섭 시장 명의의 협조공문을 발송하고 집회예배를 가정예배로 대체해 줄 것을 다시 한번 요청했다. 일요일에는 시 본청과 5개 구청 공무원들이 관내 교회 현장을 찾아 집합예배 자제와 가정예배로의 대체를 직접 호소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한 3월 22일부터 현재까지 총 1만 775개소의 종교‧실내체육‧문화‧학원시설 등을 점검하고, 방역물품 등을 지원해 집단감염 고위험시설을 관리했다.

■ 광주가 내민 손길 ‘병상나눔’
- 대구 확진자 30명 광주서 치료받고 완치
- 재난상황 지자체간 새로운 협력모델 제시

광주공동체가 코로나19와 힘겨운 사투를 벌이고 있는 ‘달빛동맹’ 형제도시 대구를 돕기 위해 대구지역 코로나19 확진자들을 받아들여 치료키로 전격 결정해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3·1절 101주년인 3월 1일 광주시와 시의회, 시교육청, 오월단체, 종교계, 경제계, 시민사회, 의료계 등 광주지역 43개 각급 기관·단체장들은 3월1일 오후 특별담화문을 발표했다.

이용섭 시장은 “병상이 없어 방치되고, 사망자까지 발생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1980년 5월 수많은 연대의 손길들이 광주와 함께 했던 것처럼 지금은 우리가 빚을 갚아야 할 때이다”고 강조했다.

3월 4일 첫 가족 4명을 시작으로 모두 30명의 대구 확진자가 광주 빛고을전남대병원에 입원해 치료받았다. 그리고 4월 12일 마지막 한 가족을 끝으로 전원이 완치돼 대구로 돌아갔다. 

광주의 병상나눔은 지역사회 감염을 우려해 대구 확진자 수용을 망설이던 다른 지자체의 동참을 이끌어내는 결정적 계기가 되는 등 재난 상황에서 지자체간 새로운 협력모델을 제시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또 해묵은 지역감정을 완화해 영호남 간에 화합과 연대의 초석을 놓는 계기를 마련했고 특히 광주-대구 간의 달빛동맹을 더욱 공고히 하기도 했다.

■ 5차례에 걸친 민생안정 대책 발표
- 피해가구에 최대 100만 원 긴급생계자금 지원
- 올해 공공일자리에 1만 2천 명 이상 채용

시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5차례에 걸쳐 민생안정대책을 발표했다. 1차로 3월 15일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에게 무담보·무이자·무보증료로 융자 지원하는 3무 특례융자 지원정책을 발표했다. 담보 없이 융자받을 수 있으며, 5년 분할 상환할 수 있다. 광주시가 1년간의 대출 이자 1.5%(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발급하는 소상공인 정책자금 확인서를 발급받지 못한 경우 2.9%)와 보증수수료 0.8%를 대신 부담한다.

2차로 시는 3월 19일 시·구 공공요금 시설이용료를 전면 동결했다. 시가 직접 관리하는 6대 공공요금(버스‧택시‧도시철도‧상수도‧하수도·도시가스요금)과 자치구가 운영하는 3대 요금(쓰레기종량제 봉투가격, 음식물쓰레기 처리수수료, 정화조 청소료) 그리고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각종 시설이용료를 동결해서 서민 부담이 늘어나지 않도록 했다. 또한 광주시는 소상공인들에 대해 상‧하수도 요금과 물이용 부담금을 3개월간 50% 감면했다. 

3차로 코로나19 피해가구에 최대 100만 원의 긴급생계자금을 지원키로 했다.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에 대해 ‘가계긴급생계비’로 30만~50만 원씩을 지원한다. 전체 61만 8500여 가구 중 26만여 가구(41.9%)이고, 지원금액은 ▲1~2인 가구는 30만 원 ▲3~4인 가구는 40만 원 ▲5인 이상 가구는 50만 원이다.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2월 3일 이후 수입이 현저하게 감소한 저소득 특수고용직에게는 월 최대 50만 원씩 2개월분의 생계비를 지원키로 했다. 고용 100인 미만의 사업장에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실직했거나 무급휴직 중인 저소득근로자들에 대해서도 최대 100만 원의 생계비를 지원된다. 

4차로 소상공인·중소기업 고용유지 지원대책을 지자체 최초로 발표했다. 고용노동부가 운영하는 고용유지지원금제도와 연동해 300인 미만의 중소규모사업장에 대해 사업주의 고용유지 부담액을 전액 지원한다는 내용이다. 지원금액은 사업주가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휴업‧휴직수당 형태의 임금 중 고용노동부 지원액(임금의 90%)을 제외한 나머지 10% 전액이다. 

5차로 올해 공공일자리에 시민 1만2000명 이상을 채용하겠다고 발표했다. 1단계 사업은 이달부터 곧바로 추진하고 5개 사업분야에 44억 원을 투입해 약 764명을 채용한다. 여기에는 생활권별 다중이용시설 등을 방역하는 생활방역단, 대중교통시설 방역단, 생활치료센터 운영 일자리사업 등이 포함되어 있고, 광주형 3대 긴급생계비 지원 안내 및 접수를 수행하는 코로나19 민생경제지킴이 채용도 포함됐다.

시는 시청 1층에 공공일자리 지원센터를 개소해 4월 22일까지 1단계 신청 접수를 받은 결과 764명 모집에 1939명이 신청해 2.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2단계 사업은 5월부터 올 하반기 동안 18개 사업분야에 599억 원을 투입해 1만 1395명을 채용한다.

■ 광주시민들이 써 내려간 위대한 나눔
- 특별모금 통해 총 111건 38억여 원 모아
- 대구에 13억 8천여 원 상당 기부금품 지원

코로나19라는 미증유의 위기를 헤쳐 나가는 데는 평범한 이웃들의 나눔과 연대가 큰 힘이 되고 있다. 지난 2월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특별모금을 시작한 이래 광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 대한적십자사 광주전남지사 등을 통해 모두 111건 38억 원 상당의 현금과 물품이 접수됐다.

홀리데이인 광주호텔 임직원들은 직접 만든 빵 2000개를 전달했고 양동시장 상인회도 통닭과 과일 등을 전달해 착한 기부를 몸소 실천했다. 광산구에 사는 최영자 씨 부부는 평일 퇴근 후 저녁시간과 휴일에 틈틈이 아동용 수제 마스크를 만들어 월곡동 고려인마을 어린이들께 전달했다.

나눔은 ‘달빛동맹’의 형제도시 대구로도 향했다. 오월어머니집과 모앤미라클의원은 1980년 5월 광주가 가장 아프고 힘들었을 때 시민들을 위로하고 보듬어 안았던 나눔과 연대의 상징 광주주먹밥 518개를 손수 만들어 대구 의료진들께 보내 응원했다.

이명자 오월어머니집 관장은 “나눔과 연대의 광주정신이 담긴 광주주먹밥에 대구가 코로나19를 이겨낼 수 있도록 응원의 마음을 담았다”고 말했다. 광주시민들이 대구에 전한 기부금품은 총 68건 13억 8500만 원에 달했다.

고통분담과 임대료 인하도 잇따랐다. 이용섭 시장은 시민들과 고통을 함께 하기 위해 1200만 원을 광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했다. 1913송정역시장상인회는 25명의 상가 건물주가 동참한 가운데 10~25% 범위에서 최대 4개월간 점포 임대료를 인하하기로 결정했다. 광주아울렛 매장도 임대료를 일괄 10% 인하하기로 했다. 

광주시는 우호도시인 우한시에 마스크 1만 장을 구호품으로 보낸 것을 시작으로 자매도시 광저우‧창즈시 등에 마스크 5만 장을 지원했다. 중국의 2개 자매도시와 6개의 우호도시, 옌청과 지난시는 코로나19 안정화 후 마스크 38만 장, 체온계 200개, 방호복 1800벌, 보호경 500개, 장갑 2만 장을 광주시에 구호품으로 보내왔다.

■ 코로나19 그 이후
- 광주형일자리·AI산업 통해 광주경제 활성화
- 감염병 전담 광주의료원 설립 추진

광주시는 앞으로도 시민의 안전을 지키고 빈사상태에 빠진 지역경제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먼저 생활 속 거리두기 전환을 위해 중앙정부가 개인과 집단 기본 지침, 유형별 세부지침을 마련 중인 가운데 광주시도 생활방역 TF를 운영해 일상과 방역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광주형일자리 사업과 인공지능 중심도시 만들기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이를 양 날개 삼아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킨다는 각오다. 더불어 시는 코로나19를 계기로 감염병·재난·응급상황 등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의료 안전망 구축과 공공보건의료체계 강화를 위해 음압시설을 갖춘 감염병 전담 ‘광주의료원’ 설립에 나선다. 

‘광주의료원’은 약 250병상 규모로 설립될 예정이며, 예산은 1000억 원가량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시는 용역과제 심의를 거쳐 올해 1회 추경에 광주의료원 설립 타당성 조사 용역비 1억 원을 반영했다. 상반기 중 각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T/F팀을 구성·운영해 부지 선정, 설립 타당성조사 용역 등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이용섭 시장은 “광주가 코로나19 대규모 집단감염을 막아낸 것은 공직자와 의료진들의 헌신, 시민들의 적극적이고 희생적인 참여, 나눔과 기부 동참 등이 만들어낸 기적이다”면서 “광주시는 완벽한 생활 속 거리두기를 통해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 한편 광주형일자리와 인공지능산업을 양 날개 삼아 빈사상태에 빠진 광주경제를 되살리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