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TMR 사료를 통한 고급육 생산·유통 경쟁력 “탄탄”

영암매력한우가 올해 전라남도 1분기 거세우 등급판정결과 1+등급이상 출현율 84%로 전남 평균 64%보다 20% 높은 압도적 1위를 기록하여, 고급육 육성의 선두주자로 발돋움하고 있다. 

현재 관내 400여농가가 참여하여 2만 4천여두를 사육 중이며 전국 각지에 400여개 매장을 보유한 롯데슈퍼 유통망을 확보하여 탄탄한 유통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자타공인 명품한우브랜드로 힘차게 “비상”하고 있다.

제22회전국한우능력평가대회 서승민
제22회전국한우능력평가대회 서승민

고품질 TMR 사료를 통한 명품한우 생산

영암군은 지난해 노후화된 생산 기계·설비로 인해 균일화된 사료 생산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영암매력한우 TMR 사료공장에 사료 배합기 등 561백만원을 지원하여, 고품질 TMR사료 생산 인프라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지난해 매력한우 TMR사료공장 생산량과 매출액이 2018년보다 17% 증가한 9,272톤 3,459백만원을 달성하였으며, 매력한우 TMR사료 이용농가 1+이상 등급 출현율은 2% 증가한 84.5%, 도체중은 12kg 증가한 485kg, 등심단면적은 3㎠ 증가한 103㎠를 기록하는 등 우수한 출하성적을 거뒀다. 

제22회전국한우능력평가대회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선정
제22회전국한우능력평가대회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선정

이에 힘입어, 영암군은 지난해 거세우 출하성적 분석결과 연 500두 이상 출하 전국 시·군·구 중 1+등급이상 출현율 78.9%로 전국 1위를 기록하여 명품 영암매력한우의 위상을 한층 더 공고히 했다.

영암매력한우, 유통강자로 도약

지난해 5월, 영암매력한우는 대형유통벤더업체인 CY그룹과의 업무협약체결을 통해 본격적인 유통경쟁시장에 뛰어들었다.

이는 매년 급증하고 있는 사육두수와 수입개방으로 인한 불안정한 유통시장에 대비하며, 영암한우의 우수성을 품질로서 입증하여 농가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코자 함이었다.

업무협약을 통해, 지난해 7월 런칭행사를 시작으로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전국 롯데슈퍼에 매력한우가 입점하였고 현재까지 총 61두의 한우가 출하되었으며 그 중 59두가 1+이상의 고급육을 출하하여 수도권 등에서 영암매력한우의 우수성을 입증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한 롯데슈퍼 입점을 통해 음성공판장 개별출하 대비 두당 533천원의 추가 소득을 얻는 일석이조의 성과를 올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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