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침체된 전통시장에 활기를 부여하고,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전통시장 청년몰’을 조성하고, 예비 청년 상인들을 모집하고 있다. 전통시장 청년몰은 ▲대구중구 ‘약령시장’ ▲경기안산 ‘신안코아’ ▲전북김제 ‘김제시장’ ▲제주 ‘동문시장’에 각각 조성될 예정이다. 

청년몰 입점을 희망하는 예비 창업자(만 39세 이하)에게는 점포 매칭 및 인테리어∙보조를 비롯해 창업교육 및 컨설팅과 전문가의 기술지도, 홍보∙마케팅 등의 창업 전 과정에 대한 각종 지원을 제공된다. 하지만 청년몰에 지원해야 할 청년들이 적합한 창업 아이템을 찾지 못해 아이템 선택에 난항을 겪으며 지원자 모집에 차질이 생기고 있다.

전통시장 입점 창업 아이템은 주변 시장 상권을 고려해 전통시장에 적합한 가격 및 상품성을 가진 창업 아이템을 선택해야 한다. 지나치게 고가의 상품은 전통시장 취지에 적합하지 않으며, 서민들이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가격대의 아이템에서 그 나름의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이런 가운데 합리적인 가격에 퀄리티 높은 수제 생돈까스를 판매하는 수제 생돈까스 대표 브랜드 ‘동명카츠’가 전통시장 청년상인 육성사업의 창업에 적합한 아이템으로 예비 청년 상인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가맹사업 1년 만에 100호점을 달성하며 돈까스 업계에 새로운 한 획을 긋고 있는 동명카츠는 소자본의 적은 투자비용과 10평 내외의 소규모 매장으로 ‘당일생산, 당일판매’라는 슬로건으로 테이크아웃과 배달을 전문으로 창업이 가능하며, 두터운 수요층으로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이에 동명카츠는 전통시장 청년몰 창업과 소자본창업 시장에서 소자본 창업과 안정적 수익 창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유망 창업 아이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수제 돈까스’라는 대중적인 메뉴를 주력으로 하면서 ‘당일생산, 당일판매’의 원칙으로 그날 만든 신선한 돈까스만을 판매하며, 국내산 100% 신선냉장육과 오븐에 구운 고급습식 빵가루 등의 프리미엄 재료만을 사용해 합리적인 가격에 겉바속촉의 코퀄리티 돈까스를 선보이고 있다. 

아울러 동명카츠는 맛 퀄리티 강화와 함께 메뉴의 다양성도 확보하면서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동명카츠는 수제 등심돈까스를 비롯한 치즈돈까스와 카레돈까스, 고구마치즈돈까스, 생선커틀렛 등의 다양한 돈까스 메뉴를 구비하고 있으며, 신메뉴 피카츠(돈까스 핫도그)를 포함해 통모짜고기볼과 왕새우튀김, 치즈볼, 고로케 등의 다양한 사이드 메뉴를 갖추고 있다.

전통시장 청년몰 ‘청년창업’의 창업아이템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동명카츠는 대구 중구 약령시장20명, 경기 안산시 신안코아시장 20명, 전북 김제시 김제시장 10명, 제주시 동문시장 20명(총 70명)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사업 참가자에게는 별도의 추가 창업혜택을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전통시장 소자본 창업 및 청년 소자본 창업 아이템 ‘동명카츠’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창업 관련 문의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