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착용을 포함한 방역지침 철저 준수 필요

그래픽_뉴스워커 황성환 그래픽1팀 기자

부천 물류센터 집단감염 발생


오전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확진, 출처: 질병관리본부

질병관리본부(이하 질본)는 5월 28일 0시 기준 국내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신규확진자가 79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는데 이는 지난 4월 5일에 81명을 기록한 이후 최다 수치이다.

28일 오전까지 부천 물류센터 관련 확진자수는 69명으로 알려졌다.

경기도에 따르면 28일 오전 0시 기준 부천물류센터 관련 전수검사 대상자 4159명 중 82.8%에 달하는 3445명이 검사를 받았으며, 이 중 2854명은 음성 판정을 받았으며 522명은 검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아직 부천 물류센터 관련 전수 검사가 완료되지 않았으며 잠복기를 고려한다면 음성 판정을 받은 사람들 중에서도 추가로 확진자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부천 물류센터 관련 확진자 수는 어느 정도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28일 오전 0시 기준 부천 물류센터 관련 검사결과가 나온 2923명 중 69명의 확진자가 나왔다고 가정하면 2.36%의 확진률을 기록하여 비교적 빨리 집단감염에 대응했다고 볼 수 있다.

집단감염에 대한 대응이 늦었다고 보기 어려워 향후 방역당국의 역량을 집중하고 그에 대한 지원과 협조가 이뤄질 경우 부천 물류센터 관련 감염 최소화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고양 물류센터에서도 확진자가 발생하여 쿠팡은 해당 센터를 폐쇄하고 관련 직원들을 전원 자가 격리 조치했다.

경기도는 관내의 대규모 물류센터에서 잇달아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자 3만㎡ 규모 이상의 대규모 물류창고에 대한 긴급 방역 점검에 나서 학교 등 지역사회로의 감염 확산 차단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아직 의료시스템에 가해지는 부담은 적지만 최악을 상정한 대비는 필요


5월 28일 0시 기준 격리중인 환자, 출처: 질병관리본부

질본의 자료에 따를 때 5월 28일 0시 기준 부천 물류센터 관련 집단감염이 발생하여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79명으로 크게 증가했지만, 격리중인 환자는 전국 735명, 서울 201명, 경기 130명, 인천 87명, 대구 120명으로 아직 의료 시스템에 가해지는 부담이 크다고 보긴 어렵다.

그러나 방역당국은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하여 지난 5월 9일 중앙재난대책본부(이하 중대본)는 수도권 지자체(서울, 경기, 인천)에서 발생하는 코로나19 신규확진자 규모에 따라 1 ~ 4단계로 나누어 단계에 따라 공동 대응하는 체계를 갖춘다고 발표했다.

신규확진자가 100명 미만인 1단계(50명 미만), 2단계(50 ~ 99명)인 경우에는 각 지자체가 거점전담병원과 공동생활치료센터를 지역별로 1 ~ 3곳 지정해 시범적으로 운영한다.

100명 이상의 신규확진자가 발생하는 3단계(100 ~ 999명), 4단계(1000명 이상)인 경우에는 협력 수준이 높아지며 공무원, 의료인, 방역당국으로 구성된 통합 환자 분류반을 설치하여 각 지역 중증도별 병상 현황을 파악해 환자를 수용할 병원을 배정할 예정이다.

일시적이었지만 대구지역에서 환자가 수 천 명 수준으로 폭증하여 병상부족으로 사망자가 발생했던 것을 경험했던 방역당국은 향후 이와 유사한 상황이 벌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시스템 구축에 역량을 투입하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흡연과 식사를 할 때에도 방역지침 준수 필요


지난 5월 27일 정례브리핑에서 ‘정은경’ 본부장은 물류센터와 같은 사업장 방역에 있어서 특히 흡연실과 식당을 이용할 때 방역지침을 준수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방역당국은 코로나19의 주요 감염 전파 통로로 비말을 주목하고 있어 마스크의 착용으로 감염가능성을 상당히 낮출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다만 사업장 내에서 마스크를 착용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 대표적인 것으로 흡연실과 구내식당 등을 이용할 때를 방역당국은 지적했다.

정 본부장은 흡연실은 밀폐된 공간이 대부분이며 많은 사람들이 밀집하여 흡연하는 동시에 마스크를 벗게 되므로 비말 전파 가능성이 높아 실내의 밀폐된 흡연실보다는 야외 흡연 공간을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구내식당의 경우에는 시차를 두고 식사시간을 운영할 필요가 있으며 좌석 사이에 가림막을 설치하거나 가능하다면 일렬 또는 지그재그로 앉아 공간 내의 밀집도를 낮출 필요가 있다고 부탁했다.

특히 물류센터와 같은 경우 흡연, 식사 시간 외에 평상시 작업시간에도 다소 격렬한 신체 움직임이 동반되어 호흡 곤란 등으로 마스크 착용을 꺼려하는 경우가 많은데, 될 수 있는 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착용이 어려울 경우 사람간의 접촉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는 조언 또한 나온다.

물론 일각에서는 사업장 등에서 방역지침을 엄격하게 준수하는 것이 비현실적이란 지적도 제기된다.

그러나 물류센터와 콜센터처럼 밀폐되고 노동자들이 밀집된 작업장 내에서는 다소 불편하다고 방역지침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대규모 집단감염 사태의 발생가능성이 높으며 최악의 경우 학교를 포함한 지역사회로의 대규모 감염 확산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

게다가 코로나19에 감염되어 확진 판정을 받은 노동자들은 상당기간 격리를 요하므로 전면적으로 생계활동을 할 수 없으며 기업도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사업장 전체가 폐쇄될 수 있어 큰 손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다소 불편하더라도 마스크 착용을 포함한 방역지침을 철저하게 준수할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