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육대학교와 광주교대부설초가 코로나19로 인해 광주교대 4학년 48명의 실습생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실습으로 5월25일부터 6월19일까지 4주 동안 교생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31일 광주교대부설초에 따르면 올해는 온라인 연수과정 이수 및 화상수업을 통한 아침 협의로 교생실습을 시작하고 있다. 오후에는 학년별 교과 연구회 협의, 지도교사와의 화상회의를 통해 수업안 작성 지도, 학교 교육 운영 사례 나눔 등을 하고 있다. 

광주교대부설초, 코로나19로 인해 교생실습 온라인 운영
광주교대부설초, 코로나19로 인해 교생실습 온라인 운영

실습생들은 영화 시청 후 교직관 협의, 온라인 수업에 활용할 수업 자료 제작, 우수 수업 동영상 시청 후 수업 성찰록 작성, 학생참여형 배움 수업 활동 구상안 작성, 수업안 작성, 동영상 촬영 제출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되고 있다.

광주교대부설초 한 선생님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의 변화에 유연한 사고로 대처하고, 온라인으로도 자신의 생각을 공유하며 능동적으로 협력할 수 있음을 이번 실습을 통해 예비교사들이 경험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광주교대 한 실습생은 “초롱초롱한 눈망울의 학생들을 직접 만나지 못한 아쉬움은 있지만, 올해만 접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의 특별한 활동에 더 뜻깊은 실습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광주교대 강효영 교무처장은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에 맞춰 비대면 실습을 하게 되었다”며 “쌍방향 원격수업 참여, 온라인 수업 자료 제작, 수업안 작성 후 수업 동영상 촬영 등 온라인 활동이긴 하지만 교육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