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관 개관 및 전수교육관 활성화 사업 시작

전남 영광군(군수 김준성)과 법성포단오보존회(회장 김한균)가 국가무형문화재 제123호 법성포단오제 전승 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군은 지난해 법성포단오제 전수교육관을 완공한 데 이어 올해 6월 전시관을 개관하며 보존회는 전수교육관 활성화사업을 추진하는 등 민관이 하나되어 무형문화재 전승 활동에 힘쓰고 있다.

영광군, 법성포단오제 전수교육관 무형문화재 전승 활동 박차
영광군, 법성포단오제 전수교육관 무형문화재 전승 활동 박차

전시관은 법성포단오제를 널리 알리고 전승하기 위하여 법성포단오제 전수교육관 1층 전시실(278.4㎡)에 조성된다. 

전시 프로그램은 천년의 빛 ‘사람-하늘-땅-바다를 잇다’는 주제의 4가지 스토리로 구성되며 법성포단오제의 유래, 연혁, 특징과 난장트기, 산신제, 당산제, 용왕제, 선유놀이, 민속놀이, 숲쟁이 국악경연대회 등 다양한 정보가 전시될 예정이다. 

또한 문화재청 공모사업으로 뱃놀이 국악교실과 단오제 체험 및 공연을 올해 6월부터 11월까지 진행한다. 

뱃놀이 국악교실은 군민 누구나 무료로 판소리, 가야금, 농악을 배울 수 있으며, 단오제 체험과 공연은 법성포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큰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군 관계자는 “소중한 무형문화유산인 법성포단오제 보존·전승활동에 힘쓰고 있는 법성포단오보존회에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개관될 전시관이 군민과 관광객들에게 법성포단오제를 널리 알릴 수 있는 교육과 홍보의 장으로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프로그램 참여를 원하거나 더 많은 정보를 얻고자 할 경우 법성포단오보존회((☏061-356-4331) 또는 영광군청 문화관광과(☏061-350-5227)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