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_뉴스워커 황성환 그래픽1팀 기자
그래픽_뉴스워커 황성환 그래픽1팀 기자

[지금 북한은...뉴스워커] 북한이 남측을 향한 군사행동계획을 전격적으로 ‘보류’한 가운데 지난 24일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의 담화를 제외하고 현재까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당초 북한이 대남 삐라(전단)를 대량 살포할 것이라고 예상했던 6.25 70주년 기념일도 조용히 지나가는 등 북한의 동향이 예의주시 되는 상황이다.

북한은 대남 군사행동을 전격 보류하겠다고 밝힌 이후 비무장지대 내 재설치 움직임을 보이고 있던 확성기 설치를 즉각 해제했다. 특히 대외 선전매체에 게시된 남측에 대한 비난 기사도 삭제하는 등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보류’ 지시를 즉각 이행하는 모습을 보였다.

북한이 기민한 움직임을 보이는 가운데 24일 밤 김영철 부위원장의 담화 이후 26일 현재까지 북한의 대남 비난은 멈춘 상태다. 김영철 부위원장은 이날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대남 군사행동의 완전 철회를 촉구하자 “도가 넘는 실언을 한 데 대해 매우 경박한 처사였다는 것을 경고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반발했다.


김영철 담화 끝으로 잠잠한 北…동향 예의주시 중


김 부위원장은 “남조선 당국의 차후 태도와 행동 여하에 따라 북남관계 전망에 대해 점쳐볼 수 있는 이 시점에서 남조선 국방부 장관이 기회를 틈타 체면을 세우는데 급급하며 불필요한 허세성 목소리를 내는 경박하고 우매한 행동을 한 데 대해 대단히 큰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정경두 장관을 비난했다.

그는 이어 “언제인가 우리는 이번과 유사한 남조선 국방부의 분별없는 언동을 놓고 겁을 먹은 개가 더 요란하게 짖어댄다고 평한 적이 있었다”며 “우리가 공식적인 대남 입장 발표에서 다시 이런 험한 표현들을 쓰지 않도록 하려면 현명하게 사고하고 처신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부는 북한의 ‘보류’ 조치에 대해 이같은 태도 변화는 “긍정적인 신호의 출발”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김 부위원장의 담화 다음 날인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반응에 대해 정부는 일관되게 남북간 합의를 준수해야 하고, 한반도의 평화와 남북관계 개선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며 이렇게 밝혔다.

이 당국자는 “북한이 결정적인 단계에서 군사조치를 보류한 행위는 (그) 자체가 긍정적이지 않을 수 없다”며 “향후 남북관계를 개선하고 서로 대화를 통해서 상호 관심사들이 협의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강대강 대치 전선에 놓여있던 남북관계가 잠시 소강상태를 맞이하면서 대북전단 살포 방지법 추진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정부는 “남북관계의 진전 상황을 감안하면서 국회하고 협의해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文 대통령, 北 향해 “국민 안전과 생명 위협한다면 단호히 대응할 것”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6.25 전쟁 70주년 기념식에서 “남북 간 체제경쟁은 이미 오래 전에 끝났다”며 “우리의 체제를 북한에 강요할 생각도 없다. 우리는 평화를 추구하며 함께 잘 살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6·25 전쟁 70주년 기념사를 통해 “우리의 GDP(국내총생산)는 북한의 50배가 넘고 무역액은 북한의 400배를 넘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통일을 말하기 이전에 먼저 사이좋은 이웃이 되길 바란다”며 “세계사에서 가장 슬픈 전쟁을 끝내기 위한 노력에 북한도 담대하게 나서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통일을 말하려면 먼저 평화를 이뤄야 하고, 평화가 오래 이어진 후에야 비로소 통일의 문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이며 북한을 향해 통일을 속도낼 뜻이 없음을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우리 군은 어떤 위협도 막아낼 힘이 있다. 철저한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으며 우리는 두 번 다시 단 한 뼘의 영토, 영해, 영공도 침탈당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평화를 원한다. 그러나 누구라도 우리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협한다면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며 북한을 향해 단호한 메시지를 발신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