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_뉴스워커 황성환 그래픽1팀 기자
그래픽_뉴스워커 황성환 그래픽1팀 기자

[지금 북한은: 뉴스워커]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특별대표가 이르면 7월 초 한국을 방문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북미간 대화의 불씨가 되살아나는 분위기다. 다만 미국의 대선 상황으로 인해 북미정상회담과 같은 정상간 만남의 이벤트는 어렵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1일 외교가에 따르면 한미 양국은 7월 초 비건 부장관이 방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비건 부장관의 방한이 성사될 경우 이는 지난해 12월 이후 7개월만의 방한이다.

비건 부장관이 지난해 12월 방한 했을 당시, 그가 북측에 회동을 제안한 바 있기 때문에 이번 방한에서도 회동이 제안될지 주목된다. 당시 12월 회동은 북측이 무응답하며 불발됐다.


오브라이언 보좌관도 北 향해 “대화의 문 열려있다”


미국의 ‘움직임’은 로버트 오브라이언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연설에서도 감지된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30일(현지시간) 북미 비핵화 협상과 관련해 대화의 문이 열려 있다면서 협상에 복귀할 것을 촉구했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이날 미 싱크탱크 국익연구소가 한국국제교류재단의 지원을 받아 개최한 ‘가장 긴 전쟁:한국전 70년’ 화상 세미나 축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그 결과로 대담한 조처를 했고, 이전에 어느 미국 대통령도 하지 않은 일을 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말한 대로 미국은 북한이 김 위원장 지도력 하에서 밝은 경제적 미래를 성취하길 보고 싶다. 확실한 진전은 더디지만 대화와 진전의 문은 열려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북한이 도발을 피하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하의 의무를 준수하며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협상으로 복귀할 것을 계속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의 이같은 메시지와 비건 부장관이 방한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미국이 협상 재개 노력을 비롯해 상황 관리에 나선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북미 정상회담도 개최될까…비건 “대면 회담 이뤄지기 어려운 상황”


다만 이런 미국의 움직임이 북미간 정상 대화로 까지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앞서 비건 부장관은 29일(현지시간) 오는 11월 미국 대선 전 북미 정상회담을 개최하긴 어렵더라도 실무협상으로 진전을 이룰 수 있다고 강조했다. 비건 부장관은 “코로나19로 전 세계에서 대면 정상회담이 이뤄지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지금과 미 대선 사이에 아마도 그럴 것 같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비건 부장관은 “외교를 향한 문을 계속 열어 둘 것”이라며 “미국과 북한은 양쪽이 원하는 방향으로 상당한 진전을 만들어 낼 시간이 여전히 있다. 북한과 합의를 하는 것은 우리한테만이 아니라 북한에 달려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선 미국의 이같은 기류 변화가 대선을 앞둔 트럼프 대통령의 돌파구 마련을 위한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하고 있다. 또한 남북간 갈등이 격화되고, 이에 따라 한반도 정세에 변화가 생기자 상황 관리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한편 남북 관계는 북한의 군사행동 ‘보류’ 속에 잠시 소강상태를 맞고 있다. 특히 북한이 대북전단 살포를 비난하며 폭파를 감행한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문제를 두고 여전히 충격이 가시지 않은 분위기다.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은 30일 “북한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에 대해 해명해야 한다”며 비판했다.

문정인 특보는 이날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한반도에 새로운 기회인가’를 주제로 열린 연합뉴스 주최 ‘2020 한반도평화 심포지엄’ 기조연설에서 “북한이 변해야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문정인 특보는 “개성연락사무소는 단순히 170억이라는 금전적 가치만 의미하는 게 아니다”라며 “남쪽 국민들이 낸 세금을 가지고 남북 화해와 평화의 상징으로 만든 게 연락사무소인데 그렇게 일방적으로 전시에 하듯 폭파한 것은 우리 국민으로선 납득하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그는 의사소통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북한을 향해 폭파에 대한 해명을 촉구하며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