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_황성환 뉴스워커 그래픽1팀 기자
그래픽_황성환 뉴스워커 그래픽1팀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정치국 확대회의를 주재하면서 한달여만에 모습을 드러냈다. 3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따르면 김정은 위원장은 전날인 2일 평양의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회의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강화 조치를 논의했다.

신문에서 김정은 위원장은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강조했다. 그는 “최근 주변 나라들과 인접 지역에서 악성 전염병의 재감염, 재확산 추이가 지속되고 있고 그 위험성이 해소될 전망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방역 전초선이 조금도 자만하거나 해이됨이 없이 최대로 각성 경계하며 방역사업을 재점검하고 더 엄격히 실시할 것”을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느슨해 진 세계적 추세를 인식한 듯 “모든 부문, 모든 단위에서 오늘의 방역 형세가 좋다고 자만 도취되어 긴장성을 늦추지 말고 전염병 유입 위험성이 완전히 소실될 때까지 비상방역사업을 더욱 강화해나가야 한다”라고도 강조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두 번째 안건으로 북한이 역점을 두고 있는 평양종합병원 건설 문제가 논의됐다. 김 위원장은 병원의 역량 강화를 위해 국가적인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병원의 완공 문제를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방역 강조한 김정은…대남 문제는 논의없었나


눈에 띄는 점은 이날 회의에서는 남북관계 등 대외적 사안들에 대해서는 다뤄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 역시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한 언급만 했을 뿐 다른 발언은 나오지 않았다.

회의에서 대남 문제 등이 다뤄졌을 가능성도 있지만 북한의 보도 상으로는 해당 부분 언급이 없었기 때문에 알 수 없다.

김 위원장은 앞서 지난달 23일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 회의 예비회의를 주재하고 '대남 군사행동 계획 보류'를 결정했다. 이 때문에 당 중앙군사위 본회의 개최 및 대남 추가적 행보 여부가 주목된 바 있다.

그러나 김 위원장이 한달여만에 모습을 드러내 코로나19 방역 상황 등 내부적 문제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한반도 상황은 한동안 소강상태를 유지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일각에선 김정은 위원장이 직접 코로나19 방역 사항을 챙기는 것을 볼 때 내부적인 위기감이 크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제기하고 있다.

정부는 북한이 대남 메시지를 발신하지 않은 데 대해 회의의 성격과 맞지 않기 때문이란 분석을 내놨다.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은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이번 당 정치국 확대회의는 코로나19 방역 장기화 및 재확산과 관련하여 방역사업을 재점검하고 현재 추진 중에 있는 평양 종합병원 건설 및 관련 의료서비스 대책 마련을 목적으로 개최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회의에서 대남 관련 언급이 없었던 이유로 “통상 당 정치국 회의에서는 당 사업의 관철과 관련한 중요한 사항들을 토의 및 결정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북미정상회담설에 정부 “대화모멘텀 잇기 위한 노력 집중”


한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1월 전 북미정상회담설이 흘러나오는 것과 관련, 한반도 정세를 두고 “북한과의 대화 재개를 위해서 끊임없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경화 장관은 서울정부청사에서 지난 2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북미대화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이같이 밝히며 “구체적인 사항에 있어서는 아직 발표드릴 바가 없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모두발언에서 “북한이 6월 초부터 대북전단 살포를 문제 삼으며 대외적으로 매우 강경한 태도를 보여온 북한은 급기야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조치도 취했다”며 “우리 정부는 차분하게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중심으로 외교·안보부처 모두가 유기적으로 대응해 왔으며 현재 북한은 한반도 정세를 악화시키는 추가 조치는 일단 멈춘 상황”이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외교부로서는 앞으로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한반도 정세 악화방지를 위한 상황관리에 중점을 두면서 북한의 대화 복귀를 위한 외교적 노력을 전방위적으로 계속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며 “한반도 상황 전개를 면밀히 주시하면서 굳건한 대비태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남북·북미 간 대화모멘텀을 이어나가기 위한 노력을 집중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통일부도 “정부는 남북 간 모든 합의를 준수하고, 또 한반도에서의 긴장 고조 방지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계속 노력해 나간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며 “북미 대화의 조속한 재개가 필요하고 정부도 지속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