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커]브라질 지우마 호세프 대통령의 탄핵 후 브라질의 정치적 불안요소가 사라지고 있다. 이 가운데 경제안정과 성장에 주안점을 둔 신정부 하에서 경제적으로는 기회요인이 더 많아질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지우마 호세프 대통령 탄핵이 결정된 가운데, 테메르 前부통령이 대통령직을 승계하면서 이끌게 된 신정부가 본격적으로 親시장 정책을 펼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 지우마 호세프 브라질 대통령 탄핵 이후 경제적 안정을 보일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브라질 상원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호세프 브라질 대통령 탄핵안 최종표결을 실시해 전체 상원의원 81명 가운데 3분의 2 이상인 61명이 찬성하여 탄핵을 결정지었다. 이번 탄핵안 가결로 민주운동당(PMDB) 소속 미셰우 테메르 前부통령은 8월 31일부로 대통령직에 정식 취임해 2018년 말까지 남은 임기를 수행하게 된다.

테메르 대통령은 대통령직 권한대행으로 지난 5월 10일부터 정무를 이끌며 親시장 정책을 추진해 왔다. 테메르 대통령은 자신의 소속당인 민주운동당(PMDB)이 2015년 10월 발간한 'Uma Ponte para o Futuro(미래를 향한 다리)' 보고서에 인프라 투자확대, 대외개방, 노동시장 개혁, 세제개혁 등에 대한 내용을 담아 향후 브라질 경제의 안정과 성장을 위한 親시장 정책의 중요함을 강조했다.

나와 관심이 같은 사람이 본 뉴스

우선 소비 활성화를 위해 세금의 종류를 단순화하고 여러 국가 및 경제 블록과의 무역협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부처규모를 줄이고 예산감축을 통한 재정 건정성 확보에 주력하면서 그동안 급등락하던 헤알화 환율을 안정시켜 수출을 확대할 전망이다. 참고로 브라질 헤알화 가치는 2014년 12월 1달러당 2.7 헤알에서 약 19% 하락하여 2016년 8월 기준 1달러당 3.2 헤알 수준이며, 올해 초에는 1달러당 4.2 헤알까지 급락한바 있다.

340억 달러의 프로젝트 시장도 열릴 예정이다. 테메르 정부는 향후 2년간 진행 예정인 약 340억 달러 규모의 인프라 사업 입찰 계획을 발표하고, 외국기업 단독입찰 허용을 검토하는 등 관련 법규를 완화해 외국인 투자유치를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우리 기업의 브라질 인프라 프로젝트 참여 기회가 확대될 전망이다.

▲ 미셸 테메르 브라질 새 대통령<사진=게티이미지뱅크>

현지 바이어도 향후 경제전망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OTRA 상파울루 무역관이 브라질 바이어 33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23개사(69.7%)가 이번 정권교체는 향후 브라질 경제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또한 신정부의 환율 안정정책에 따라 24개사(72.7%)가 향후 해외로부터 수입을 늘릴 계획이라고 응답했다. 수입수요 감소에 따라 2015년 한국의 對브라질 수출은 2014년 대비 38% 감소한 55억 달러에 머물렀다.

현지 진출해 있는 우리 기업도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정부 초기 재정적자 해소를 위해 긴축재정이 불가피하지만, 환율 안정, 대외무역 활성화 등으로 브라질 시장 진출 여건은 장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에 대해 브라질 경제 관련 전문가들은 테메르 정부가 발표한 340억 달러 인프라 프로젝트에 주목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건설, ICT 등 국내의 우리기업 강점분야에서 전략적으로 참여기회를 노려야 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