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커, 자석 등 제품 안에 특별 아이템 랜덤으로 넣은 제품 선보여

▲ 사진설명-위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쁘띠첼 아이오아이 에디션, CU 리락쿠마빵, GS25 도리도리버거

[뉴스워커] 최근 이색적인 재미를 더해 소비자들의 소장욕구를 자극하는 식음료 제품이 눈길을 끌고 있다. 업계에서는 제품 외 따라오는 일종의 보상을 통해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마케팅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일상 속 ‘재미’와 ‘즐거움’을 중시하는 2030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상품에 스티커나 자석 등 특별한 아이템을 랜덤으로 넣어 소비자가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상품들은 다양한 형태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2030 세대의 취향과 감성을 겨냥했다. 스티커나 조립식 완구 등은 유년 시절에 장난감 등을 모았던 추억을 떠올리게 해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한다. 반면에, 처음 접하는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선사해 즐거움을 충족시켜 준다. 이에 따라 식음료 업계에서 이들의 취향과 감성을 공략한 마케팅을 적극 펼치고 있다.

▲ CJ제일제당 쁘띠첼, <아이오아이 에디션> 출시

나와 관심이 같은 사람이 본 뉴스

CJ제일제당 디저트 브랜드 쁘띠첼은 제품 패키지에 광고 모델인 아이오아이의 이미지가 적용된 한정판 ‘아이오아이 에디션’을 선보였다. 쁘띠첼 스윗푸딩과 스윗롤에는 아이오아이 멤버 11명의 스티커 22종을 랜덤으로 넣어 뽑는 재미를 더했다.

쁘띠첼은 ‘디저트는 기분으로 먹는 음식’이라는 콘셉트의 광고를 선보이며 감성 공략 마케팅을 펼쳐왔다. 이번에 선보인 ‘쁘띠첼 아이오아이 에디션’ 역시 소비자들에게 디저트를 먹는 동시에 랜덤 스티커를 뽑는 재미를 주어 감성적인 가치를 함께 전하고자 기획됐다.

▲ GS리테일, <드림밀크>를 마시면 ‘픽사’ 인기 캐릭터 자석이 따라온다!

GS리테일은 편의점 GS25를 시작으로 ‘유어스드림밀크초코라떼’와 ‘유어스드림밀크 녹차라떼’를 선보였다. 이번에 선보인 유어스드림밀크 2종은 맛과 용량을 기존 제품보다 개선했으며, 소비자들에게 동심을 일깨워주는 캐릭터 디자인이 특징이다. GS리테일은 상품 패키지를 인크레더블, 라따뚜이, 토이스토리, 인사이드아웃 등으로 유명한 ‘픽사’의 인기 캐릭터로 구성하고, 36종의 캐릭터 자석을 랜덤으로 넣어 고객들이 재미있게 드림밀크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 CU(씨유), 귀여운 스티커를 담아 소비자 취향 저격에 나선 <리락쿠마빵>

CU는 롯데제과와 손잡고 리락쿠마와 친구들의 스티커가 담긴 ‘리락쿠마 빵’ 3종을 출시했다. 이번 상품에 담긴 스티커에는 리락쿠마 특유의 게으른 포즈와 멍한 표정 40가지가 랜덤으로 들어있다. 귀여운 캐릭터 못지 않게 각 상품마다 특색 있는 맛을 강조했다. ‘미니 감귤파이’에는 국내산 감귤잼을 듬뿍 넣었으며, ‘복숭아 케익’에도 국내산 복숭아 크림을 카스테라 케익 사이에 발라 달콤한 맛을 담았다. ‘쿠키앤크림치즈케익’은 부드러운 치즈와 바삭한 초코 크런치 쿠키가 어우러진 상품으로, 포크를 동봉해 케이크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 롯데제과, 조립식 완구 모으는 재미 <자일리톨 토이플레이> 선보여

롯데제과는 자일리톨껌과 조립식 완구(블록)가 들어있는 ‘자일리톨 토이플레이’를 출시했다. ‘자일리톨 토이플레이’는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자일리톨이 함유된 껌과 아이들의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는 조립식 완구가 함께 들어있는 제품이다.

기존의 자일리톨 통 모양과는 다르게 오뚝이 모양을 형상화해 재미와 함께 아이들이 작은 손으로도 쥐기 편하게 만들었다. 통 속에는 헬리콥터, 산타클로스, 오리 등 다양한 조립식 완구가 들어있어 완구를 모으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 GS25, <도리도리버거> 먹고 ‘도리를 찾아서’ 캐릭터 스티커 찾기!

편의점 GS25는 애니메이션 ‘도리를 찾아서’ 캐릭터를 활용한 햄버거 ‘도리도리버거’를 출시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도리도리버거는 디즈니-픽사 애니메이션 ‘도리를 찾아서’의 주인공인 도리와 니모를 활용해 패키지 디자인을 재미있게 구성했을 뿐만 아니라 기존에 GS25에 없었던 해물 패티를 사용해 캐릭터와의 연관성을 높였다.

GS25는 패키지 디자인에 도리 캐릭터를 활용한 것과 더불어 도리도리버거에 30종의 캐릭터 스티커를 랜덤으로 동봉해 도리를 찾아서 캐릭터를 수집하는 재미까지 더했다.

김성국 (주)인포씽 부사장은 "소비자 가치와 욕구변화를 인지하기 시작하면서 기존 시장에서 안정적인 고객확보와 새로운 시장 개척을 요구하게 된다"며 "최근 소비자들은 소비에서 소유로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