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로봇 연구개발 프로그램 소개·분석

前 연맹 회장 출신 박종오 교수가 총괄

전남대학교 박종오 교수가 발간 책임을 맡은 국제로봇연맹의 공식 책자인 ‘세계 로봇 R&D 프로그램’이 발행됐다고 27일 밝혔다.

전남대 박종오 교수(기계공학부)는 국제로봇연맹(IFR)의 공식책자인 ‘세계 로봇 R&D 프로그램’의 발간 책임을 맡아, 지난해 초부터 준비해 온 끝에 마침내 지난 6월 독일에서 발간을 공식화했다. 

박종오 교수

이 책자는 갈수록 확대되는 각국 정부의 로봇 연구개발 프로그램을 집대성해 소개, 분석하는 등 국제로봇연구의 진행상황에 대해 체계적이고 공개적인 정보공유를 위한 것으로, 국제로봇연맹이 직접 발행한다. 

이 책의 발간은 세계 각국이 예외없이 로봇 연구개발 분야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나, 나라마다 산업, 문화 및 역사적인 특성에 따라 효율성에 차이가 커, 연구개발 및 투자와 관련된 정보를 집대성하고 체계적으로 공유할 필요성에 따른 것이다.  

박종오 교수 주도 발간책자 (표지)
박종오 교수 주도 발간책자 (표지)

박종오 교수는 지난해 초부터 발간 책임자로 활동해 지난 6월 8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그 내용을 공식 발표해 세계 로봇연구계의 주목을 받았다. 박 교수는 앞으로도 이 책의 지속적인 개정과 보완을 수행하게 된다. 

박종오 교수는 지난 2005년부터 2006년까지 한국인으로는 유일하게 국제로봇연맹 회장을 역임한 바 있으며, 현재도 집행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전남대 로봇연구소장을 맡고 있다. 국제로봇연맹은 각국의 로봇연구를 대표하는 기관, 단체, 연구소 등을 회원으로 한 연맹체로, 권위있는 로봇통계연감을 발표해 오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