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_황성환 뉴스워커 그래픽1팀 기자
그래픽_황성환 뉴스워커 그래픽1팀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회의를 열고 최근 수해 복구 상황을 중간 결산하는 한편 수해 복구와 관련한 외부적 지원을 받지 않기로 결정했다. 이에 정부의 대북 인도적 지원도 이뤄질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4일 “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16차 정치국회의가 8월 13일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진행됐다”고 전했다.

정치국 회의에서는 큰물(홍수) 피해를 입은 인민들에게 안정된 생활을 보장할 데 대한 문제, 코로나19에 대한 비상방역체계를 엄격하게 유지하고 개성시를 비롯한 전연지역 봉쇄를 해제할 것에 대한 문제 등이 논의됐다.

또 당 중앙위원회에 신설부서를 세우는 문제들이 토의 결정됐다. 이와 더불어 당 창건 75주년 기념일(10월 10일)에 이뤄질 국가 행사 준비를 점검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해로 인한 북측의 피해 사실은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다 이날 북측의 보도로 인해 피해 규모가 드러나면서 폭우 상황으로 북한은 큰 타격을 입은 것으로 보인다.


김정은, ‘수해복구’ 10월 10일까지 끝내라고 지시…피해 심각한 듯


김정은 위원장은 수해 복구를 당 창건 75주년 기념일까지 끝낼 것을 지시했다. 신문에 따르면 김정은 위워장은 “세계적인 악성비루스(바이러스) 전파 상황이 악화되고 있는 현실은 큰물 피해와 관련한 그 어떤 외부적 지원도 허용하지 말며 국경을 더욱 철통같이 닫아매고 방역사업을 엄격히 진행할 것을 요구한다”고 외부 지원을 불허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지난달 코로나19가 의심되는 탈북민이 월북하면서 개성시에 내려졌던 봉쇄 조치는 3주 만에 해제됐다. 신문은 “전문방역기관의 과학적인 검증과 담보에 따라 해제할 것을 결정했다”며 “지난 20여일간 전연지역을 봉쇄한 이후 여전히 방역형세가 안정적으로 유지관리 되었다는 것이 확증되었다”라고 설명했다.

이번 회의에서 밝혀진 북한의 피해를 보면, 북한은 강원도, 황해북도, 황해남도, 개성시를 비롯해 전국적으로 3만 9296정보(약 390㎢) 면적의 논에서 농작물 피해를 입었다.

그리고 총 1만 6680여 세대의 살림집과 630여 동의 공공건물이 파괴 혹은 침수됐다. 신문은 “많은 도로와 다리, 철길이 끊어지고 발전소 언제(댐)가 붕괴되는 등 인민경제 여러 부문에서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통일부는 우리 정부의 수해 지원과 관련해 동일한 입장을 밝혔다.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은 김정은 위원장이 ‘외부지원을 받지 않겠다’고 한 데 대해 “자연재해 등 비정치적 분야에서의 인도적 협력은 일관하게 추진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 부대변인은 “북한의 수해 피해에 대해서는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 지원 외에 국제기구 통한 대북지원도 차질 빚을까


북한이 외부 지원을 받지 않겠다고 나서면서 추후 국제기구를 통한 인도적 대북 지원에도 차질이 생길지 주목된다. 또한 우리 정부 역시 보건 및 방역협력을 통해 북한과의 관계 개선을 마련하려는 시나리오를 생각 중이었는데, 이 또한 계획에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취임 후 세 차례나 민간단체의 대북 지원 물품을 승인하고, 북한을 향해 물물교환 방식의 작은 교역을 언급하며 남북간 관계 개선에 시동을 걸고 있었다.

국제기구들의 대북 지원 물품 등도 북한에 반입될 수 있을지도 관심이다. 특히 VOA(미국의소리) 방송에 따르면, 유엔인구기금(UNFP)은 VOA에 보낸 이메일에서 UNFP를 비롯한 유엔 기구들이 최근의 홍수에 대응하는 북한 정부를 지원하기 위해 통합적인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유럽연합도 북한의 수해에 대해 지원할 의사가 있음을 밝혔다. 유럽연합(EU)의 인도적 지원과 재난 관리부 측은 VOA에 “EU는 긴급대응관리 센터에서 하루 24시간 주 7일 전 세계에서 발생하는 자연재해 상황을 면밀히 주시한다”며 “북한의 (이번 홍수를) 당연히 지켜보고 있으며, 북한이 요청하면 도울 준비가 돼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