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외식업의 가장 큰 키워드는 ‘비대면’ 서비스를 꼽을 수 있다. 코로나19의 확산은 외식업을 비롯한 전 산업 영역 소비행태에 비대면이라는 큰 주류의 트렌드를 자리 잡게 했으며, 이외에도 가정간편식(HMR)의 성장과 1인 창업, 배달 창업 등 외식업 전반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외식업 트렌드의 변화는 하반기에도 지속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소비행태의 주류로 자리매김하며 쭉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따라 창업 시장 동향도 비대면 서비스와 1인 창업, 배달 창업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비대면 배달 서비스를 주력으로 하고, 창업비의 부담이 적은 1인 소규모 창업이 선호되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이러한 창업 시장 동향에 부합하는 수제 돈까스 전문점 ‘동명카츠 대구연경점’이 오픈과 함께 배달 전용 신메뉴를 출시하는 등 배달 서비스 부분 역량 강화에 주력하며 꾸준한 매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동명카츠 대구 연경점은 국내산 포크밸리 냉장 돈육만을 사용해 만든 대표 메뉴인 육즙 가득한 등심돈까스, 안심돈까스를 비롯해 최근 모짜렐라 치즈와 체다치즈를 넣은 ‘더블치즈돈카츠’를 출시해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외에도 치즈돈까스와 여기에 달콤함을 더한 고구마치즈돈까스, 매콤한 카레가 잘 어우러지는 카레돈까스 등 다양한 재료를 더한 맛있는 돈까스 메뉴들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사이드 메뉴 신제품인 ‘멘보샤’와 ‘허니갈릭감자튀김’ 등으로 메뉴 경쟁력을 높이고, 일품 식사 메뉴인 ‘불해장 파스타’, ‘치킨 와사비 마요덮밥’, ‘국물 누들 떡볶이’ 등을 함께 선보이며 소비자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뿐만 아니라 소스의 명가 오뚜기와의 협업을 통해 돈까스소스 등 4종의 소스를 개별포장으로 제공한다. 자체 개발한 돈카츠소스와 동명카츠만의 특별한 돈까스 소스들(매콤칠리소스, 타르타르소스, 크림머스타드소스)로 메뉴 경쟁력을 강화했으며, 알차게 구성된 수제 도시락 세트 메뉴도 함께 판매하고 있다.

동명카츠 대구 연경점은 최근 대구에서 가장 핫한 주거 신도시로 떠오르고 있는 연경지구에 위치해 있으며, 주변 대구연경금성백조예미지, 연경지구 우방아이유쉘, 대광로제비앙, 동화아이위시아파트, 연경숲아파트, 대구연경LH천년나무 등 인근 대단위 아파트 단지를 끼고 있어 주부, 직장인, 학생 등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수제 돈까스 맛집으로 다양한 소비자층의 발걸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

업체 측은 “대구 연경점은 오픈 전부터 각종 SNS와 포털사이트에 대구 연경동 맛집, 연경지구 맛집, 대구 돈까스 맛집 등으로 입소문이 나며 등록 및 공유되고 있으며, 오픈과 동시에 이벤트 문의, 예약주문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동명카츠는 가맹사업 1년 만에 전국 지점 100호점을 돌파한 수제 생돈까스 대표 브랜드로 홀 매장, 테이크아웃, 배달 3WAY 방식의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소규모 오픈이 가능해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며 테이크아웃, 배달메뉴에 최적화된 간편 조리 시스템으로 초보 창업이나 1인 창업, 여성 창업, 퇴직자 창업에 적합하며 이에 걸맞게 초기 창업자금을 최소화하였다. 총 창업비는 1,860만원으로 소자본 배달창업, 1인 창업 아이템을 대표하고 있어 다양한 분야에서 가맹상담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