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분야에서 국산 드론 일정부분 구매 요구돼

정부 지자체의 드론 활용 프로젝트가 빈번해지면서 드론에 대한 성장가능성과 아울러 드론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이 절실하다는 평이 나오고 있다. <그래픽_황성환 그래픽1팀 기자>
정부 지자체의 드론 활용 프로젝트가 빈번해지면서 드론에 대한 성장가능성과 아울러 드론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이 절실하다는 평이 나오고 있다. <그래픽_황성환 그래픽1팀 기자>

공공분야 드론 활용 빈번해져


최근 지자체를 비롯한 공공분야에서 드론 활용이 빈번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9월 20일 ‘충청남도’는 10월 중순까지 한 달 동안 도서지역과 해안가의 해양쓰레기 실태를 모니터링 하는 작업에 드론을 투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충남도는 태안군 소원면, 보령시 오천면 등 육상에서 접근이 어려운 지역을 중심으로 드론을 투입하여 해양쓰레기 상황을 관찰한다는 입장이다.

이외에도 2022년에 취항 예정인 해양쓰레기 전용운반선을 투입할 경우에도 해양 부유 쓰레기와 오염지역을 탐색하기 위해서 드론을 투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제주도’는 추석을 앞두고 극조생 미숙과 수확 확인용 드론 장비를 1대에서 4대로 확대 투입할 예정이며 오는 30일까지 비상품 감귤 유통 단속을 강화하기로 했다.

감귤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추석을 앞두고 비상품 감귤이 대량으로 유통될 경우 가격 하락과 상품에 대한 제주 감귤에 대한 이미지 훼손이 우려되므로 단속을 강화하기로 한 것이다.

이외에도 ‘대구’시가 지적재조사사업에 드론을 활용하기로 하는 등 각 지자체와 공공분야에서 드론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국토교통부, 드론을 활용한 음식물 배달 실증


지난 9월 21일 ‘국토교통부’는 9월 19일에 ‘세종호수공원’에서 드론을 활용한 음식물 배달 실증을 수행했다고 발표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번 실증을 위해 드론 5대가 투입됐다.

해당 실증 사업의 일정은 미리 공개되지 않았으며 현장에서 즉석으로 참여 시민을 선정한 후 그 시민이 전용 어플을 활용하여 음식을 주문하는 방식으로 실증은 진행됐다.

드론 5대 중 3대는 ‘세종시청’에서 금강을 가로질러 2.5km 거리에 있는 세종호수공원까지 탑재물품을 운송했으며, 나머지 2대는 ‘나성동 주차장 공터’에서 나성동 상업지구의 고층빌딩 지역을 통과하여 1.5km 거리에 있는 세종호수공원까지 탑재물품을 운송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드론들은 최대 2.5km 거리에 있는 세종호수공원까지 평균 10분 이내로 마스크, 손 세정제, 마카롱 등의 탑재물품을 운송하는 것에 성공했다.

이를 통해 도심환경에서 드론을 활용한 중장거리 운송이 가능함을 입증했으며, 다수 드론의 자동 이착륙과 경로비행, 드론 배달 전용 어플을 이용한 주문과 배송확인, 드론 스테이션 활용 등 드론 관련 기술을 성공적으로 입증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해당 실증사업에는 ‘두산 DMI’, ‘엑스드론’, ‘피스퀘어’, ‘PNU 드론’등 국내 드론 제작 기업들이 참여하여 국산 기업들이 판매하는 드론의 우수한 성능을 검증받은 것에 의미가 크다.

해당 기업들의 드론들은 이번 실증 전에 이미 항만감시 및 수색구조와 도서산간 구호물품배송에 활용된 적이 있을 정도로 성능이 우수하단 평가가 나와 음식물 배달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 제기되기도 했다.

국토교통부는 아마존 등 해외 기업들을 언급하며 최근 드론을 활용한 배송분야가 배송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규제 샌드박스의 적용 등을 통해 드론 배송 기술의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아파트 등 고층건물을 포함하여 장애물이 존재하는 도심에서의 배송방식, 탑재무게의 제한, 악천후를 포함한 기후 제약을 극복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과기부, 무인이동체 R&D 추진현황과 성과점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는 지난 9월 16일 ‘성우엔지니어링’을 방문하여 무인이동체의 핵심기술 확보 및 우수조달물품 성과를 점검하고 산업경쟁력 강화 지원방안을 협의하기 위해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우수한 기술을 확보한다고 해도 그에 대한 수요가 없다면 결국 무용지물로 변할 수밖에 없어 공공분야에서 국산품을 일정부분 구매해줄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과기부는 이와 같은 업계의 요구를 수용하여 연구개발 사업을 지원하는 것과 동시에 기업의 초기시장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공공혁신조달 연계형 기술개발지원’ 등 개발된 제품의 초기 수요를 일정부분 지원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네스엔택’의 군사용 다목적 드론은 2018년 우수조달물품으로 인증되어 군사용 다목적 드론을 포함하여 합계 67억 원의 공공매출을 달성한 바 있으며, 성우엔지니어링의 해양환경측정용 드론과 ‘쓰리에스테크’의 기상관측용 드론이 2019년 8월 우수조달물품으로 인증 받은 바 있다.

과기부는 선행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와 협력하여 2019년부터 2023년까지 490억 원 규모의 ‘공공혁신조달 연계 무인이동체 및 소플랫폼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산불감시, 지적도를 위한 항공사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드론이 활용되고 있으며 향후에는 드론을 활용한 대규모 운송까지 추진될 정도로 드론 시장의 잠재성은 크다는 평가다.

따라서 한국의 미래 먹거리를 위해 국내 드론 기업들이 원천기술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에 더해서 공공분야에서라도 관련 기술을 활용한 드론들을 일정부분 구매하여 국내 기업들을 지원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