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 허가 절차, 필요 서류, 전문지식 등 사전 안내 … 초보 업주 편의 향상

나주시보건소에서 식품·공중위생업소 영업허가 절차 편의를 위해 운영하는 사전상담제가 초보(신규) 업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26일 전남 나주시 보건소에 따르면 사전상담제는 식품·공중위생업소 영업 허가에 필요한 행정절차와 전문 지식 등을 유선으로 안내하는 원스톱 상담서비스다. 

나주시보건소, 식품·공중위생업 신고 관련 대면 상담
나주시보건소, 식품·공중위생업 신고 관련 대면 상담

영업장 건물의 적법여부, 영업장 시설기준, 준수사항 등 창업 필수 정보와 업종별 위생교육, 보건증 등 영업신고증 발부를 위해 필요한 서류 및 절차를 사전 안내함으로써 초보 업주들의 편의가 크게 향상되고 있다.  제도가 시행된 지난 해 1월부터 올해 9월 말까지 인·허가 관련 상담 횟수는 2600여건에 달한다. 

사전상담제는 나주시보건소 위생민원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보건증 발급을 위해 보건소를 방문했을 시 대면 상담도 가능하다. 

김영식 보건소장은 “영업신고에 필요한 정보 습득을 위해 보건소를 여러 번 방문해야 했던 신규 영업주들의 불편을 해소하는 등 제도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며 “코로나19 장기화로 기존 영업 및 창업 고민 상담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업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양질의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해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