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스마트시장이 날로 커짐에 따라 각국은 물론 기업들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글로벌 스마트시티시장 1조 5천억달러..미국,중국,일본 선점 물밑 경쟁 치열하다.

미국․중국․일본 등 주요국은 스마트시티에 대한 계획을 수립, 추진 중에 있으며 미국 등을 중심으로 민간의 스마트시티 시장참여도 증가하는 추세다.

미국 민간조사기관 프로스트 앤 설리반에 따르면 스마트시티 시장예측자료에 의하면, 스마트시티 시장은 2020년에 1.5조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나와 관심이 같은 사람이 본 뉴스

스마트시티 시장에서 스마트정부․교육부문이 규모 측면에서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며 스마트 에너지 부문은 2020년까지 연평균 19.6% 성장하여 성장률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 세계는 급속한 도시화 추세는 새로운 시장을 형성한다는 측면에서 바람직한 현상으로 받아들여지나 환경오염, 범죄율 증가, 혼잡성 등 다양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스마트시티의 개념은 기존 건설ㆍ토목 뿐 아니라 IT가 도시계획 단계부터 접목된 것으로 첨단 IT기술이 접목된 유비쿼터스 기술과 친환경에너지를 도시 인프라의 근본으로 삼아 시민들이 쾌적하고 편리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보장해 주는 미래형 도시 개념이다. 

 

강원발전연구원 류종현 연구원은 "즉, 스마트시티는 도시 전반에 대한 정보통신 인프라와 다양한 IT 기기들 간에 무선네트워킹을 활용해 정보를 수집, 전달, 처리해 도시 전체가 스마트하게 변화하게 되는 미래형 도시"라고 밝혔다.

이어 "1Gbps급 초고속 통신망으로 전력망을 원격 조종하고 디지털 교통체계, 원격의료, 원격교육 등을 연계한 미래 도시"라며 "과거 유시티(U-City)와 달리 스마트빌딩, 공원, 발전소 등 도시 관련 시설이 패키지로 공급돼 사업성이 뛰어나며, 통합관제센터도 있어 CCTV와 네트워크를 통해 운전자 감속,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등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한국은 서울, 청라·송도 국제도시와 영종 하늘도시, 세종시, 부산 등에 구축 중이거나 구축 예정이다.

한국은 13년 국토부가 제2차 유비쿼터스도시 종합계획(2014~2018)을 수립하여 지원하고 있지만, 스마트시티 시장에서 가장 큰 성장성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스마트 에너지에 관한 계획 부재하다.

반면, 미국, 중국, 일본 등의 주요국에서는 종합적인 계획 수립을 통해 장기투자를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경우 정부는 지역개발 차원에서 접근하고, 민간은 시장성 차원에서 접근하면서 종합적인 성장이 가능하다.

중국 또한, 스마트시티를 구축하기 위해 소프트웨어에서 강점을 보이는 IT기업을 포함시켜 육성 중 이다.

일본은 장기적인 스마트시티 투자를 바탕으로 인도, 중국 등 신흥국을 중심으로 스마트시티 건설에 기업이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 중 이다.

우리나라도 민간기업의 시장 참여 유도 등을 통한 융합·혁신 기술 개발과 향후 해외 시장진출을 염두에 두고 정부 차원의 중장기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

일각에서는 스마트시티는 향후 거대규모의 ICT 및 융합기술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른 범부처 종합계획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 미국, 3만 5천명 규모의 무인 스마트시티 추진 및 민간 투자 본격화...구글(google)은 사이드워크 랩(SideWalk Labs) 설립

미국은 최근 총 1.6억 달러 규모의 스마트시티(Smart Cities) 연구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계획은 교통혼잡 해소, 범죄예방, 경제성장 촉진, 기후변화 대응, 공공서비스 등과 관련한 지역문제해결에 초점을 두었다.

문제해결을 연방정부의 자원을 지역의 수요에 매칭하고, 지역사회가 주도하는 해법을 발굴·지원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미국은 잠재력을 가진 사물인터넷(IoT) 테스트베드 지역을 선정하고, 산학연 및 공공연구소를 포함하는 다양한 지역 협력모델 개발할 계획이다.

구글(google)은 15년 6월 살기 좋은 미래도시 건설을 목표로 사이드워크 랩(SideWalk Labs) 설립했다.

▲ 자료:강원발전연구원 재구성

도시기술(Urban Technologies)인 주택, 교통, 에너지 등 분야가 연구대상으로 주택비용의 절감, 교통체증이나 전철 혼잡이 적은 효율적 교통망 구축, 에너지 소비 경감 등을 목표다.

구글의 사이드워크 랩은 교통, 에너지 등 도시 인프라 관련 분야를 비롯해 헬스케어 등 시민들의 삶의 질 전반에 관한 영역에 이르기까지 총 6개의 스마트 시티 구축 프로젝트를 추진할 예정이다.

구글의 사이트워크가 제시한 도시개발방법은 실제와 가상세계를 기술로 연결시켜 도시에서 주민, 기업, 정부의 생활수준을 향상시키고, 혁신적으로 진화하고 있는 모바일 및 IoT 기술을 건축분야에 결합하는 것이 목표로 하고 있다.

도시개발을 위한 제품 제공뿐만 아니라 플랫폼을 구축하고 파트너와 함께 솔루션 개발을 추진하여 주택비용을 낮추고 통근시간을 단축하여 넓어진 공원과 녹지에서 안전하게 자전거를 타게 하는 것이 목표다.

 

한편, 미국 PGH(Pegasus Global Holdings)는 3만 5천명 규모의 무인 도시 추진하고 있다.

시테 프로젝트로 명한 이 계획은 도로와 교회, 쇼핑몰 등이 존재하지만 실제 거주자는 전혀 없는 도시를 사막에 건설 추진 계획이다.

미국의 정부, 교육기관, 국제 기술기업 등이 무인도시에 관심을 가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미래에는 실리콘밸리에 필적하는 기술 허브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중국, 인터넷 플러스 전략으로 스마트시티 추진...텐센트와 함께 스마트시티 구축 준비 중

중국은 미국과 다르게 도시화가 가속화되면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비해 스마트시티 구축 계획 및 구상을 제시했다.

중국의 스마트시티의 목표는 스마트기술의 통합, 스마트산업의 첨단 발전, 국민의 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스마트서비스 효율화 도모로 하고 있다.

사물인터넷과 클라우드 컴퓨팅 센터를 통한 도시 관리와 사회공공서비스 기능 구현한다.

기반시설 및 업종별 업무 플랫폼, 기구축·구축·미구축 정보 시스템간의 호환성, 데이터자원 연계 등 시스템 통합이 중점을 두었다.

스마트시티의 계획의 목표로 정보기반 기술, 도시 관리 및 서비스 업무의 결합과 응용·혁신,전체 계획을 통한 스마트시티 건설지표 마련과 성과 평가,스마트시티 계획의 구체적 방향 및 전략 수립했다.

 

중국은 인터넷 플러스 전략과 스마트시티를 추진하면서 중국 내 IT기업 육성한다.

인터넷 플러스 전략은 2018년까지 인터넷과 경제・사회 각 분야의 융합 발전을 통해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신성장동력을 창출하고, 인터넷경제와 실물경제의 융합 발전 체제를 구축하는 것을 말한다.

인터넷 플러스 전략이 공공서비스 분야에서 추진되면서 스마트시티 전략과 결합되는 양상이다.

상하이는 텐센트와 함께 스마트시티 구축을 준비 중이며, 모바일 플랫폼인 위챗을 통해서는 이미 민원 업무, 여권 신청, 세금 납부 등 14개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 자료:한국무역협회 재구성
 

◆ 일본, 대지진 후 스마트시티 본격화..포탈을 통해 해외 진출 강화

일본은 스마트시티 전략의 세가지 목표는 에너지 이용 효율화, 지역개발 활성화, 글로벌 경쟁력 강화이며지자체별로 스마트시티 추진 계획을 마련했다.

일본은  ’11년 3·11 대지진 이후 스마트시티가 본격 추진되고 있다. 일본의 돗토리, 오카야마, 니이가타, 이와테, 야마나시, 아오모리, 미야기, 효고, 야마구치켄 등 10개시가 스마트시티 추진계획 마련 중이다.

일본은 제4차 에너지 기본계획에서 에너지 이용 효율화와 고령자 돌봄 등 생활 지원 시스템을 포함한 스마트시티 구축 계획을 명기(2014.4)했다.

또, 스마트시티 포탈을 통해 일본의 스마트시티 기술동향을 제시함과 동시에 국제적 협력을 촉진할 계획이다.

 

또한, 외교적 노력을 통해 델리-뭄바이 산업회(DMIC·Delhi-Mumbai Industrial Corridor) 사업에 포함된 6개 스마트시티 조성 추진 참여한다.

인도 DMIC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6개 스마트시티는 각각 개발 속도는 다르지만 대체로 이미 수립된 마스터플랜에 따라 2015년 상반기부터 세부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 예정이다.

인도 스마트시티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컨소시엄은 모두 일본 기업으로 구성한다.

◆ NIA "한국 스마트시티 이해 부족, 국가 전략 마련 시급"

스마트시티 국가 전략 마련이 시급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은 세계 스마트시티 발전 동향 등을 담은 '스마트시티 발전전망과 한국의 경쟁력' 진단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0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우리나라가 불과 1~2년 전만 해도 스마트시티 선도국가로 인식됐지만 최근엔 선두권에서 멀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우리나라 스마트시티 사업의 역설로 오랜 기간 추진했으나 성공 사례가 별로 없다는 점, 시범사업은 많이 벌이지만 본사업으로 발전하지 못한다는 점, 신도시 브랜드로 쓰이면서도 주민 만족도는 높지 않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한편,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영종·청라 지역의 유비쿼터스 시스템 사업이 본격 가동을 앞두고 있다 

10일 인천경제청에 따르면 송도국제도시 1~4공구 U-City사업은 네트워크와 지능형 빌딩시스템, 지리·정보·교통·방범·방재·시설물 관리·환경·도시민정보제공·광대역 통신망 등 첨단 IT기술을 총동원한 인간 중심의 미래 도시로 송도와 청라지역은 올해 말까지 통합하고 영종 U-City통합은 내년 초까지 마무리할 방침이다.

이번 송도국제도시 1~4공구 사업이 완료되면 영종, 청라지역의 U(유비쿼터스)-대민서비스를 한 곳에서 통합·운영된다.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시범사업은 3개 지구 통합으로 비용절감과 최신 클라우드 시스템 도입을 통한 효율성 확보, 인천경제청 자체 통합플랫폼 구축, 스마트시티 브랜드화 등을 중점 추진한다.

◆ 기관 엇박자·규제에 막힌 '스마트시티'

부산시가 야심 차게 추진 중인 '스마트시티' 사업이 관련 기관 간 이견으로 차질을 빚고 있다. 

부산시는 지난해부터 내년까지 3년 동안 국비 300억 원을 투입해 19개 과제로 구성된 스마트시티 실증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스마트시티 사업은 전국에서 처음으로 부산 해운대구 센텀시티 일대에서 추진돼 큰 관심을 모았다. 

그러나 세부 과제별로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스마트 가로등' 사업이다. 가로등 안에는 ▷에너지 절감형 LED ▷공공 와이파이(Wifi) ▷CCTV ▷비콘(iBeacon·블루투스 기반 근거리 무선통신) 등 다양한 장비가 들어간다. 이 때문에 스마트 가로등이 설치되는 자치단체와 경찰 사이에 CCTV 운영 주체를 놓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한전 측도 가로등과 CCTV 전기요금의 산정 기준이 다르다며 난색을 보이고 있다.

◆ 검단스마트시티.. 두바이 측과 이견

총 사업비 5조원대 규모의 검단 스마트시티 코리아 사업이 무산된 원인으로는 잘못된 사업대상지 선정을 꼽을 수 있다. 이미 택지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검단 일대를 사업대상지로 선정하다 보니 계약 조건이 까다로워졌고, 두바이 측에서 이를 수용하지 못하는 결과를 낳게 됐다는 것이다.

검단 스마트시티 코리아 사업 대상지는 검단새빛도시(11.2㎢) 가운데 서측·남측 472만여㎡로 예정됐다. 스마트시티 코리아 대상지와 인근에서 대규모 택지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스마트시티 코리아 사업이 지연되거나 중단될 경우 택지개발사업에 막대한 피해가 불가피하다.  

인천도시공사 관계자는 "이미 국가가 지정한 택지지구인 검단을 대상지로 정한 이유를 모르겠다"고 했다. 스마트시티 코리아 관계자도 "우리가 검단을 사업 대상지로 요구한 적이 없었다. 인천시의 요구에 따라 검단을 사업대상지로 삼았던 것"이라고 했다. 

일각에서는 "스마트시티는 향후 거대규모의 ICT 및 융합기술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른 범부처 종합계획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