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우아한청년들과 민노총 서비스일반 노동조합의 단체교섭 조인식

지난 10월 22일 국내 최초로 플랫폼 기업과 플랫폼 종사자 간 단체협약 결과물이 나왔다. 배민 라이더스 사업담당하는 우아한 청년들 과 민노총 간 협약 맺었다. 이는 해외에서도 찾기 어려운 사례로 플랫폼 산업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이번 협약으로 배달 앱 라이더, 대리기사, 택배기사 등 플랫폼 기업의 노동 이슈가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는 평가다. 그동안 플랫폼 기업이 단순히 일을 중계한다는 개념에서 벗어나 노동자를 파트너로 인정하고 더욱 생태계를 건강하게 확장하겠다는 시각을 나타낸 것이다.

우아한 형제들의 이 같은 행보는 공유가치창출(CSV)이라는 개념과도 맞닿아있다. 공유가치창출(CSV)은 2011년 미국 '하버드 비즈니스리뷰(HBR)' 통해 마이클 포터와 마크 크레이머가 제시한 개념으로, 자선적 활동인 CSR과 달리 기업인 지속 가능한 성장 및 이를 통한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한 투자 개념이다.

최근 국내 기업들도 CSV 개념을 경영에 도입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주목할 만한 것이 배민의 행보로 꼽힌다.

공유가치창출을 위해서는 우선 기업이 단독으로 일회성 또는 시혜성 사회 공헌사업을 펼치기보다는 지역 및 시민사회 등 과 함께 손을 잡고 사회 이슈를 해결하면서도 지속 가능한 상생방안 내놓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플랫폼 노동과 관련된 여러 사회적 논의 진행되는 가운데, 플랫폼 노동자를 파트너로 인정하고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플랫폼의 지속 가능 한 발전과 건강한 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도 필요하다는 해석이다.

앞서 배민은 플랫폼 기업, 노동계, 학계 전문가 등 자발적으로 모여 출범한 사회적 대타협 기구 '플랫폼 노동 대안 마련을 위한 사회적 대화포럼'에 도참여, 10월 초 첫 결과물인 공동협약 내놓은 바 있다.

한편, 배민은 지자체와 제휴를 통해 지역 농가 소득 보전을 위한 판로 지원에도 발 벗고 나섰다.

배민은 최근 강원도, 전라남도, 경상남도 등 지자체와 연이어 농특산물 판매 MOU 맺고, 자영업자 대상 식자재 온라인 쇼핑몰 '배민 상회' 통해 지역 우수 농특산물 온라인 판매를 시작했다.

초기 성과도 나타나며 배민 상회 내 지역 특산물 코너 내 ‘남도장터’ 통한 매출 월평균 30%가량 눌렀다. 배민뿐 아니라 네이버, BGF리테일 등 다양한 플랫폼 및 유통업계 역시 각 지자체와 손잡고 지역 농특산물 판로개척 노력하며 이 같은 활동은 대세가 됐다.

이외에도 배민은 10월 전국 각지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해 지역 소상공인 판로 확대 위한 '전국 별미' 론칭하며, 지역 먹거리 알라기에도 앞장섰다. 배민의 전국 별미 서비스는 최근 몇 년간 자영업자의 기회 불균 등과 사회안전망 확충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화두로 떠오르면서, 지역사회 생산자에 대한 플랫폼 업체의 상생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