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나이트를 시작으로 지스트 CEO 포럼, 무박 2일 밤샘 행사로 인공지능&사물인터넷 메이커톤 대회 개최

지스트(광주과학기술원, 총장 김기선) 창업진흥센터(센터장 조병관)가 지스트 과학문화주간을 맞아 ‘2020 지스트 CEO 포럼’ 행사를 11월 4일(수)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올해로 5회차를 맞은 지스트 CEO 포럼은 지역 기업인, (예비)창업가, 학생 및 연구원, 유관기관 관계자 등 과학과 기술, 창업과 CEO를 한 자리에서 만나 볼 수 있는 의미있는 창업 포럼 행사이다. 

CEO 포럼의 사전 행사로 지스트 학생들의 컨퍼런스 행사인 ‘지스트 스타트업 나이트’가 11월 3일(화) 지스트 오룡관에서 ‘Fire Up Stand Up’을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지스트 학생 200여명이 온라인으로 참석했다. 

2020 지스트 CEO 포럼 온라인 개최
2020 지스트 CEO 포럼 온라인 개최

▲비트바이트 안서형 대표가 ‘소통에 행복을 더하는 스타트업, 비트바이트 성장스토리’ ▲지스트 출신 학생창업가 ㈜에스오에스랩 정지성 대표의 ‘야! 너두 할 수 있어, 저스트 스타트&업’ ▲㈜클라우드스톤 김민준 대표가 ‘투자는 실전이다! 스타트업 씨드 투자유치 IR’ 을 주제로 창업 강좌를 진행했다.

그 밖에 지스트 창업지원 및 교육프로그램 소개, 창업 선착순 퀴즈 등 다양한 행사들이 개최됐다.

11월 4일 CEO 포럼 행사에는 (예비)창업자, 학생 및 연구원, 유관기관 관계자 등 200여명이 온라인으로 접속하여 행사를 함께 했다.

아이덴티파이(주) 김의중 대표가 ‘인공지능(AI) 국내외 최신 현황 및 현안’을 주제로 초청 강좌를 진행하였으며, 지스트 창업프로그램인 ‘전문가 연계 프로그램(IPP)’ 및 ‘캠퍼스 최고경영자 챌린지(CCC) 프로그램’ ‘기술을 시장으로(T2M) 프로그램’ 등에 참여한 교원/학생 창업 기업들의 투자유치 IR과 모의크라우드펀딩 대회가 동시에 진행됐다. 

총 6개 기업들 중 모의크라우드펀딩 대회에 참여한 청중평가단을 대상으로 최고 금액의 투자자금을 유치한 기업 2개 팀에게는 각각 100만원의 상금이 전달됐다.

한편 지스트 과학문화주간 행사 중 하나인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메이커톤 대회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한 일반인창업프로그램으로 11월 13일(금)부터 14일(토)까지 노블스테이 호텔에서 개최된다.

무박 2일 밤샘 행사로 열리는 이번 대회는 총 15개 팀이 신청하였으며, 사전 아이디어 노트를 접수 받아 10개 팀을 선발했다. 

이번 행사는 메이커톤 방식으로 진행되며, 입상한 팀에게는 지스트 과학기술응용연구단장상, 창업진흥센터장상 및 특별상과 함께 총 상금 180만원이 수여된다. 

조병관 창업진흥센터장은 “이번 CEO 포럼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온라인 행사로 진행되었지만 (예비)창업자, 학생 및 연구원, 유관기관 관계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이끌었으며, 창업 분위기 확산 및 붐을 일으킬 수 있는 유익한 축제의 장이 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에는 더 유익하고 알찬 행사를 통해 CEO 포럼이 광주․전남을 대표하는 창업포럼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