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를 이용해 특정인의 얼굴을 다른 이의 몸에 붙여 합성한 사진·영상·음성 편집물을 칭하는 ‘딥페이크’의 도용 건수가 급증하고 있다. ‘딥페이크는 딥러닝(Deep Learning)’과 ‘가짜(Fake)’의 합성어로 영상 산업 분야에서 활용도와 가치가 무궁무진하지만, 한편으로는 악용의 소지가 높아 이러한 양면성이 가져오는 위험성을 배제할 수 없다. 

딥페이크 탐지전문기업 딥트레이스랩스(Deeptrace Labs)에 따르면, 2018년 한 해 동안 약 8천 개의 딥페이크 영상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유명 연예인을 합성한 불법 동영상, 전현직 대통령의 얼굴을 합성한 가짜뉴스 영상 등 사회에 혼란을 야기한 다양한 사건에 딥페이크가 악용된 것이다.

지난 4월 국내에서 큰 논란이 됐던 텔레그램 N번방 사건에서 또한 딥페이크를 악용한 사진이 유포된 적이 있다. 이에 법무부는 딥페이크 처벌 강화법을 국회 본회의에 통과시켰으며, 해당 법안에 따르면 딥페이크 포르노를 제작 및 배포한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을 선고받는다. 영리 목적이었다면 가중 처벌을 받기에 이 경우 7년 이하의 징역에 처해질 수도 있다.

이처럼 정치인, 연예인 등 유명인뿐만 아니라 헤어진 연인, 또는 지인의 얼굴을 다른 나체 사진이나 성인물 동영상과 합성하여 딥페이크 제작물을 온라인상에 유통시키거나 협박하는 등의 사건이 끊임없이 일어나며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 실정이다. 

최근에는 딥페이크의 악용 여부를 판별하는 검출 기술로 ‘디지털 포렌식(Digital forensic)’이 떠오르고 있다. 디지털 포렌식을 통해 딥페이크 악용이 의심되는 영상을 탐지하고 위·변조 여부를 판별하여 사건의 스모킹 건을 찾아내는 것이다. 

디지털 포렌식 전문기업 ‘KDFT 한국 디지털 포렌식 기술표준원㈜’ 최규종 대표이사는 “점점 고도화되며 높은 파급력으로 사회적 혼란을 야기하는 딥페이크 기술에 대해 적극적인 대처를 해야 할 시점”이라며 “데이터 역추적으로 위·변조를 판별할 수 있는 디지털 포렌식이 범용화되며 딥페이크 범죄에 대응하는 방안으로 주목받는 추세”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KDFT 한국 디지털 포렌식 기술표준원㈜에서는 최근 피해자의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과 다른 여성의 나체사진과 합성한 제작물로 협박, 강제적인 만남을 이어간 사건에 대하여 해당 사진의 딥페이크 여부 판별과 더불어 타 경로로의 유출 정황까지 디지털 포렌식으로 파악하여 사건의 단초를 제공, 수사망을 좁히는 것에 조력하기도 했다.

딥페이크 범죄뿐만 아니라 모든 민형사 사건과 관련하여 법적 대응이 필요할 시, 증거 자료가 위변조가 일어나지 않은 무결성한 데이터라는 것을 입증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 때 법적 효력으로 인정받는 것은 디지털 포렌식 5대 원칙(무결성의 원칙, 정당성의 원칙, 신속성의 원칙, 연계보관성의 원칙, 재현의 원칙)에 의거한 분석 자료인데, KDFT 한국 디지털 포렌식 기술표준원㈜은 디지털 포렌식 5대 원칙에 의거하여 포렌식 분석보고서, 의견서, 증거감정서를 제공하기에 위변조가 일어나지 않았음을 입증 받고, 법적 효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다만, 디지털 포렌식 5대 원칙을 준수하지 않고 일반적인 데이터복구를 통해 분석된 증거감정서의 경우 신뢰성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법적 효력으로 인정받지 않을 수 있기에 주의를 요한다.

KDFT 한국 디지털 포렌식 기술표준원㈜은 2008년부터 국내 디지털 포렌식 시장을 개척하며 국내 유수 기업은 물론 각 부처와의 제휴 및 협업을 바탕으로 디지털 포렌식 수사 협조를 진행해 디지털 포렌식의 전문성을 높여왔다. 

디지털 포렌식의 범용화에 힘써왔다는 평을 받는 KDFT 한국디지털 포렌식 기술표준원㈜ 최규종 대표이사는 대법원에 등재된 ‘특수감정인’으로 활동하며 세월호 침몰사고의 진상규명을 위해 디지털 포렌식 무상 재능 기부로 피해 학생들의 휴대폰 데이터를 복구하여 사건의 스모킹 건을 제공한 바 있다. 또한, 'SBS 그것이 알고 싶다', 'MBC PD수첩', 'TV조선 탐사보도 세븐' 등 국내 유수의 방송사에 디지털 포렌식 자문 관련 출연 및 취재에 협조하며 화제가 되기도 했다.

KDFT 한국 디지털 포렌식 기술표준원㈜의 보다 자세한 레퍼런스와 디지털 포렌식 서비스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