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연준)는 14일(현지시간) 금년 마지막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50%∼0.75%로 올리는 금리 인상 조치를 위원 10명의 만장일치로 단행했다. (사진=CNBC)

[뉴스워커] 미국 금리인상의 여파로 원·달러 환율이 1180원대로 올라섰다. 16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일(1178.5원)보다 5.0원 오른 1183.5원에 출발하면서 국내 금융시장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속도가 빨라질 경우 우리나라를 포함한 신흥국의 급격한 자본 유출로 이어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13~14일(현지시간)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1년 만에 기준금리를 인상했다. 이에 따라 연방기금(FF) 금리는 0.50~0.75%로 0.25%포인트 인상됐다.

이종우 IBK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이미 미국 기준금리 인상을 앞두고 주택담보대출 등 시장금리가 급격히 올라 소비와 투자심리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앞으로가 더 큰 문제”라고 말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불확실성이 한층 높아진 여건의 변화를 신중히 지켜봐야 하고 금융외환시장의 변동성을 유의해야 하며 가계부채의 증가세가 지속되는 점 등을 고려해 기준금리를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서울시 중구 한은 본관에서 금융통화위원회 회의를 주재한 뒤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 총재는 "기준금리 결정은 자본 유출 위험뿐만 아니라 경기, 물가를 포함해 전반적인 경기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미국 금리 인상으로)내외 금리 차가 축소됐지만 대외 건전성이 양호해 급격한 유출을 우려할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미국 금리인상으로 중국의 자본 유출 속도가 빨라지고 미중 간 환율분쟁 가능성도 불거지는 등 중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다.

▲ 자료:대외경제정책연구원

◆ 저금리시대 종언…韓 가계부채·자본유출 우려 현실화하나
   한국 수출회복 지연…생산·성장둔화 우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미국 국채금리가 0.25%포인트 오르면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3개월 동안 3조원의 외국인 투자자금이 유출되는 것으로 분석했다. 실제로 2013년 긴축 발작 당시 국내에서 빠져나간 주식자금은 6월 한 달 동안 5조1470억원에 달했다. 

14일 외신들에 따르면 재닛 옐런 의장은 FOMC회의 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미국 경제가 고용 극대화와 물가 안정이란 연준의 두 가지 목표에 상당한 진전을 이뤘기에 이달 금리인상을 단행했다”며 “미국 경제의 회복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 사진:Fed

美연준이 내년 3차례, 2018년 3차례에 걸친 기준금리 인상을 통해 금융긴축을 가속할 것을 시사하며, 시장에 불확실성이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 경우에 따라서는 한국 경제에 쓰나미가 몰려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문제는 속도다. 이번 금리 인상은 충분히 예견된 상태에서 이뤄져 영향이 단기간에 그칠 것으로 보이지만 내년 미국의 금리 인상 속도가 빨라지면 한국 경제에 미칠 파급력은 예측하기 어렵다.

서향미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재정정책의 경기부양 효과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파악하기 어렵지만 어쨌든 기대 인플레를 자극하고 있어 미국 연준이 통화정책 긴축 강도를 높일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일본과의 통화 스와프 체결을 준비하고 있지만 국내 정치적인 불확실성으로 실제 체결 여부는 미지수다. 이날 현대경제연구원은 보고서에서 “한미 양국의 금리 격차가 0.50%포인트까지 좁혀진 것은 2007년 11월 이후 처음”이라며 “외국인 자금 유출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 자료:대외경제정책연구원

◆ 긴축의 시대...美 연준 내년 3회 금리인상 예고.."달러와 유로 패러티 전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기준금리를 인상한 데 이어 내년에도 3회 금리 인상을 예고했다. 외환시장에서는 당분가 달러화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원·달러 환율도 상승 압력이 강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재닛 옐런 연준 의장은 14일(현지시간) 연준은 이틀간 진행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도널드 트럼프 차기 대통령의 대선 승리가 금리인상 속도를 한층 빠르게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지만, 당초 예상보다 속도가 빨라지는 것은 불가피해 보인다.

연준 위원들은 앞으로 금리가 얼마나 오르고 내릴 것인지 개인적인 생각을 담은 표인 '점도표'를 통해 내년 1년간 3차례 금리 인상이 단행될 것을 시사했다.

▲ 자료:대외경제정책연구원

연준은 "현실화되고 전망된 노동 시장 조건과 물가 상승을 고려해 목표금리를 올리기로 결정했다"며 "통화 정책의 점진적 조정으로 경제 활동은 완만한 속도로 확장되고 노동 시장의 상황도 다소 강화될 것"이라고 금리 인상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RBS의 브라이언 다이너필드 외환 전략분석가는 “FRB가 내년 세 차례 금리 인상을 예고한 반면 다른 중앙은행들은 여전히 경기 확장적인 정책을 펼치고 있어 달러가 강세를 나타내고 있다”며 “달러와 유로 가치가 같아지는 패러티가 전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베스트투자증권[078020]은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내년 3차례 금리인상을 시사했지만 실제로 그렇게 빠른 속도의 금리인상에 나설지는 좀더 지켜봐야 한다고 15일 밝혔다.

전병하 연구원은 "이번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중요한 내용은 내년 금리인상 횟수를 3회로 전망했다는 점"이라며 "3회 금리인상은 다시 연준이 매파적이라는 해석을 낳아 금융시장에서 달러화가 강세로 전환되고 신흥국 우려가 부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 연구원은 "그러나 작년 12월 처음 금리를 인상했을 때 올해 금리를 4회 올릴 것으로 전망했지만 결국 1차례에 그친 점을 상기해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 자료:대외경제정책연구원

◆ 대출금리 1%P 오르면 가계부채 年 부담 7∼8조원 늘어
   이주열 한은 총재 "가계부채 우려… 금리 추가인하 없다"

가계의 부채상환 부담이 연쇄충격을 불러오면 가뜩이나 저성장 고착화 우려를 낳고 있는 한국경제에 또 다른 먹구름을 드리울 수 있다. 수출 회복이 요원한 상태에서 소비마저 위축되면 기업구조조정 등으로 부진의 늪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국내 경기침체가 더욱 심화할 가능성이 크다. 

▲ 사진:한국은행

한국은행의 가계신용 통계에 따르면 지난 9월 말 현재 가계부채는 1295조7531억원이다. 1년 새 130조원 이상 불어났다. 지난 10월과 11월 은행권 가계대출이 각각 7조5000억원과 8조8000억원 증가한 점을 고려하면 전체 규모는 이미 1300조원을 넘었다. 저금리 상황에서 폭증한 가계부채는 금리 인상기에 부담으로 작용한다. 금리가 오르면 갚아야 할 빚의 총량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김동원 고려대 경제학 초빙교수는 “이달 미국 금리 인상은 어느 정도 국내 시장에 선반영됐다”면서 “미국이 일각의 예상대로 이르면 내년 3월 추가 금리 인상에 나설 경우 그보다 한두 달 앞서 우리 가계부채의 금리 쇼크가 현실화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15일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어 기준 금리를 1.25%로 동결한 후 금리 인하 필요성에 대해 선을 그었다. 이 총재는 "내년 한국 경제는 하방(下方) 리스크가 큰 것이 사실이지만, 기준 금리를 결정할 때는 실물경제뿐 아니라 금융 안정도 염두에 둬야 한다"고 말했다. 

경기 침체를 우려해 섣불리 금리를 내렸다가는 1300조원에 달하는 가계 부채가 더 늘어나고, 외국인 자금 유출 위험이 커지는 등의 위험 요인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이 총재는 "금융 안정이 훼손되면 (한국 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안정적 금융 리스크 관리가 통화 당국과 정부 모두에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