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내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요청, 부분임대는 제외

재건축아파트의 바로미터 역할을 하는 서울 강남 개포주공1단지재건축의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가 이번 주 중으로 요청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서울시가 제안한 부분임대아파트 건립에 관한 사항은 제외돼 이것이 심의에서 제동이 걸릴지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부분임대아파트는 한 세대의 아파트 내에 별도의 출입문을 만들어 임대를 놓을 수 있도록 하는 아파트 건립방식으로 서울시는 임대수요자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개포주공1단지재건축사업에 이를 포함하는 계획을 수립하라는 요구를 한 바 있다.

부분임대아파트건립은 서울 강북권 재건축·재개발사업에서는 환영을 받고 있지만 강남권 재건축에서는 조합원의 반대를 밀려 좀체 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다.

이곳 조합원이 반대하는 이유는 행여 집값에 영향을 미칠까 우려해서다. 아파트 단지 내에 임대아파트를 건립하는 경우 소득분위 상위에서 하위까지 여러 계층이 거주하게 돼 단지 내 원활한 커뮤니티 형성에도 저해되며 아울러 보완에도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서울시는 임대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부분임대아파트 건립은 꺾을 수 없다는 입장이어 금주 있을 시 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 요청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이다.

한편, 이곳은 1982년에 준공돼 총 5040가구 규모의 저층아파트단지로 구청과 조합의 정비계획대로 재건축되면 평균 21층 규모 총 6327가구의 대단지가 건립될 예정이다.

이곳은 작년 중반 조합원 총회에서 변호사 출신 박 모씨가 조합장으로 당선된 화재가 된 바 있으나 이곳 조합원이 제기한 ‘조합임원 자격’ 문제로 직무정지 가처분이 결정되기도 해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