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빨간불 켜지는 등 ‘투자 주위보’ 내려져

전주시는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예정구역이였으나 정비사업이 전혀 추진되지 않은 18개 구역에 대하여 정비사업예정구역 해제여부를 묻는 주민동의서를 징구한 결과 찬성율이 50%를 넘는 4개 구역은 정비사업 예정구역에서 해제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재개발사업으로 집값이 상승했던 기대감도 함께 곤두박질치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번 해제되는 4개 구역은 사업이 전혀 추진되지 못했던 곳으로 노송동지역의 기자촌2, 동서학동지역의 전주교대인근, 송천1동지역의 학암, 동산동지역의 월곡 등이다.

또 기권자가 많아 정비사업에서 예정구역 해제 찬반 여부를 알 수 없는 10개 구역에 대하여 추가로 동의서를 징구하여 정비사업예정구역 해제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전주시는 2011년도 상반기와 하반기에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예정구역 중 재개발사업이 전혀 추진되지 않은 18개 구역에 대하여 정비사업 예정구역 해제를 위한 주민설명회를 실시한 후 2011년 10월부터 12월 말까지 해제동의서 징구를 추진했다.

이번 해제동의서 징구결과 재개발예정구역 해제에 찬성한 구역 외에도 재건축예정구역 해제 반대구역은 인후3동 지역의 신우아파트, 덕진동 지역의 세원·거성아파트 효자2동 지역의 거성·한성·부광아파트 송천2동지역의 롯데아파트로 4개 구역이다.

그러나 10개 정비사업예정구역(태평2, 낙원아파트인근, 강당재, 쌍용, 서원초교일원, 반촌, 동초교북측, 숭실실고북측일원, 전주여고일원, 반월) 은 해당구역 주민동의서 징구결과 기권자가 많아 정비구역 해제 찬반여부를 알 수 없어 기권자를 상대로 우편발송의 방법으로 해제동의서 재징구를 2012년 2월까지 추진한다.

그간 전주시는 2006. 7. 14 정비사업 예정구역으로 지정하였으나 사업성 결여로 주택재개발사업이 전혀 추진되지 않은 구역들에 대하여 주거환경이 더욱 열악해지고 우범지대 노출 및 도심슬럼화 진행에 대하여 고심이 많았으나 정비사업예정구역 해제동의서 징구 후 해당지역 주민 50%이상이 해제에 찬성하는 지역에 대하여는 향후 추진하는 ‘2020년 목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 수립’ 시 정비사업 예정구역에서 해제하는 한편,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전주시의 지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전주지역은 최근 미분양이 줄면서 집값이 상승기류를 타고 있는 곳으로 부동산업계에서 관심지역 중 하나였다. 이번 재개발 추진이 미분양 해소와 연관해 다소 상승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도 나온 바 있으나 사업미추진에 따른 반대가 많아 결국 4곳은 정비예정구역에서 해제하게 됐다.

최근 재개발사업은 ‘깡통지분’이라 불릴 정도로 수익성이 저하돼 투자자의 인식 또한 좋지 않은 상황에서 기 계획됐던 예정지역까지 해제되고 있어 투자에 빨간불이 켜지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