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_뉴스워커 황성환 그래픽1팀 기자
그래픽_뉴스워커 황성환 그래픽1팀 기자

[뉴스워커_외신] 조 바이든 차기 미국 행정부 출범을 앞두고 미국 자동차업계가 바이든 당선자의 눈치보기에 나섰다.

바이든 당선자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전기차 등 친환경 자동차 확대를 강조하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캘리포니아주의 자동차 연비 규제 무효화를 위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소송전에서 트럼프 행정부를 지지했던 자동차업체들이 속속 지지 철회 입장을 밝히고 있다.

외신은 트럼프 행정부를 지지했던 GM이 지지 철회 입장을 밝힘에 따라, GM과 입장을 같이 했던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닛산자동차, 스바루, 토요타, 파이트크라이슬러 등 기업들의 입장이 난처해졌다고 전했다.

포드, 혼다, 폭스바겐 등 다른 자동차제조업체는 지난해 캘리포니아주와 배기가스 배출요건에 대한 계약을 발표했으며, 캘리포니아주와 트럼프 행정부와의 법정소송에도 행정부측에 대한 지지입장을 발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트럼프의 친환경 역행 정책 ‘지지 철회’하는 자동차업체들


로이터통신, 디트로이트뉴스 등 외신은 1일(현지시각)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출범을 앞두고 미국 자동차업계의 바뀐 분위기에 대해 보도했다.

외신에 따르면, 미국 자동차업체 제너럴모터스(GM)는 지난주 열린 캘리포니아주의 자동차 연비 규제 무효화를 위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소송전에서, 그동안 트럼프 행정부를 지지했던 입장을 철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외신은 지난 3월, 트럼프 행정부는 2026년까지 연간 1.5%의 연비 향상을 요구하는 연료 효율법을 마무리했으며, 해당 기준은 폐기된 오바마 행정 규칙의 연간 5% 향상보다 훨씬 낮은 수치로 역행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캘리포니아주는 자체적으로 오바마 행정부가 도입했었던 배기가스 감축을 위한 연비 규제를 강화했으나, 트럼프 행정부는 이러한 조치를 무력화하기 위한 소송을 진행해 왔다.

캘리포니아주와 다른 22개의 주 및 환경단체는 연방법으로 캘리포니아가 엄격한 배기가스 배출 기준과 무공해 차량 의무를 위한 규제를 도입하는 것을 금지한다는 트럼프 행정부의 시도에 이의를 제기해 온 것으로 나타났다.

외신은 GM의 트럼프 행정부 지지입장 철회 움직임이 전기자동차 산업을 최우선 과제로 삼은 바이든 당선자와 함께하기 위한 행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GM은 전기차 생산을 늘리기 위한 전략을 마련한 것으로 나타났다. GM은 최근, 이전에 공개한 계획보다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에 대한 지출을 35% 늘릴 것이라고 밝힌 상태다. 해당 발표는 차기 민주당 행정부에 신속하게 편입하기 위한 의도라고 외신은 관측했다.

이러한 가운데 바이든 당선자는 최근 메리 바라 GM 최고 경영자를 포함한 기업 및 단체 리더들과 회동을 가졌다고 외신은 전했다.

이후 바라 최고 경영자는 “1.030만개의 일자리를 지원하는 미국자동차산업이 협력해 전기차의 미래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지난주 월요일 연설을 통해 밝혔다.

이어 “캘리포니아주를 상대로한 소송에서 즉시 철회함과 동시에, 다른 자동차업체들도 우리와 같은 결정을 할 것을 설득할 것”이라며 “자동차 배출량을 대폭 줄임으로써 기후 변화를 해결하려는 차기 대통령 당선인과 캘리포니아주 정책은 GM의 전기차 확대 목표와도 일치한다”고 환경단체에 보낸 서신을 통해 강조했다.

바이든 당선자는 “GM의 결정은 미국의 독창성과 기후 위협에 대한 미국의 방어력을 약화시키려는 트럼프 행정부의 노력이 얼마나 근시안적인지를 강조한다”고 성명서를 통해 입장을 표명했다.

제임스 휴이트 환경보호국 대변인은 “미국 기업의 입장이 바뀌는 것을 보는 것은 항상 흥미롭다”며 GM의 발표에 대해 언급했다.

외신은 “백악관과 법무부는 논평을 거부했다”고 전했다.


“현대·기아·닛산·스바루 등 트럼프 지지했던 업체들”


트럼프 행정부의 자동차 연비 규제 무효화를 지지했던 업체와 그렇지 않은 기업들의 입장이 극명히 갈리는 분위기다.

외신에 따르면, 포드, 혼다, 폭스바겐 등 다른 자동차제조업체는 지난해 캘리포니아와 배기가스 배출요건에 대한 계약을 발표했으며, 캘리포니아주와 트럼프 행정부와의 법정소송에도 행정부측에 대한 지지를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외신은 지난주 월요일(23일) GM이 캘리포니아주와 트럼프 행정부와의 소송에서 행정부 지지입장을 철회한다는 발표 내용을 GM 함께 트럼프 행정부를 지지했던 다른 자동차업체들이 GM의 발표가 있기전 단지 몇 분 전에 알게 됐다고 전했다.

GM은 지난해 10월, 토요타, 파이트크라이슬러 등 기타 자동차 제조업체들과 함께 캘리포니아주가 자체적인 연비 규제 및 차량에 대한 무공해 조건을 설정하는 것을 금지하기 위해 트럼프 행정부의 입장을 지지해 왔다.

이에 그동안 GM은 캘리포니아주와 환경단체들의 반발을 불러온 것으로 나타났다.

캘리포니아주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과감한 움직임으로 2035년부터 새로운 휘발유 구동 승용차 및 트럭 판매를 금지할 계획이다. 캘리포니아주는 미국 최대 자동차시장을 전체 미국 자동차 판매의 약 11%를 차지하고 있으며, 많은 주에서 캘리포니아와 같은 친환경 자동차 의무 법안을 채택하기로 결정한 상태다.

토요타는 GM이 트럼프 행정부에 대한 지지입장 철회를 발표한 같은 날 “변화하는 상황을 감안해 상황을 평가하고 있다”며 “50개주 모두에 적용할 수 있는 일관된 연비 기준을 목표하고 있다”고 밝혔다.

외신은 “트럼프 행정부를 지지했던 또 다른 자동차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닛산자동차, 스바루 등이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