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커_외신] ‘LG에너지솔루션’ …가정용 배터리 ‘호주에서 리콜’
[뉴스워커_외신] ‘LG에너지솔루션’ …가정용 배터리 ‘호주에서 리콜’
  • 류아연 기자
  • 승인 2020.12.16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래픽_황성환 뉴스워커 그래픽1팀장
그래픽_황성환 뉴스워커 그래픽1팀장

[뉴스워커_외신] 당초 LG화학에 배터리를 공급받은 현대자동차와 GM 등 자동차업체들의 대량 리콜 결정에 이어, 이번엔 LG에너지솔루션(LG화학 분사)의 가정용 에너지저장장치(ESS)가 미국에 이어 호주에서도 리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신은 LG화학의 가정용 ESS로 인해 미국 내에서 5건의 화재가 보고됐다며, 현재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와 함께 리콜을 진행중이라고 보도했다. 최근에는 호주까지 리콜이 확대된 것으로 파악됐다.

외신은 이번 LG화학의 리콜은 LG화학이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사업 분할을 완료한지 며칠 만에 LG에너지솔루션의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5건 화재 보고…미국 가정에 설치된 태양광 시스템에도 영향


야후파이낸스, PV테크 등 외신은 15일(현지시각) LG화학의 가정용 에너지저장장치(ESS) 배터리의 미국과 호주 리콜에 대해 보도했다.

외신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전 LG화학 전지사업부) 미국법인은 화재 문제 우려로 미국 내 일부 가정용 배터리 제품을 자법적 리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LG에너지솔루션의 가정용 배터리는 미국 내 5건의 화재에 대한 보고를 받았으며, 부상은 보고 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에 함께 리콜을 진행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번에 문제가 된 배터리는 ‘RESU10H’ 가정용 배터리 시스템 중 일부가 리콜조치 됐으며, 해당 장치를 보유한 소비자는 무료 교체를 받을 수 있다. 리콜에 영향을 받게 되는 가정용 배터리 시스템은 2017년 1월부터 2019년 3월까지 유통 업체에 의해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16년 미국에서 PV 플러스 스토리지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LG화학과 파트너십을 맺은 가정용 태양광설치업체 썬런(Sunrun)은 이번 리콜이 자사의 태양광발전 및 ESS 제품인 브라이트박스(Brightbox) 충전식 태양전지시스템 설치의 약 5%에 영향을 미쳤다고 밝힌 상태다.

썬런은 미국 전역의 가정에 약 13,000개 이상의 브라이트박스 시스템을 공급한 것으로 파악됐다. 해당 업체는 지난달 일부 지역에 산불과 폭풍으로 인한 정전에 영향을 받은 피해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자사의 시스템을 제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썬런은 “이번 리콜에 영향을 받은 배터리를 사전에 교체하기 시작했다”고 성명을 통해 밝혔다.

외신은 “이번 리콜 사태에 대해 LG화학은 언급하지 않았다”며 “LG화학은 지난해 4월 폭발로 4명의 소방관이 부상을 입었던 애리조나 공공서비스 소유의 에너지 저장시설에 베터리를 공급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시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화재 및 후속 폭발은 조사를 통해 내부 셀 결함으로 시작된 것으로 밝혀졌다”고 설명했다.

또한 외신은 “이번 리콜은 LG화학이 LG에너지솔루션이라고 불리는 배터리 사업 분할을 완료한지 며칠 만에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호주까지 리콜 확대


LG에너지솔루션의 가정용 배터리의 미국 리콜에 이어, 호주까지 리콜 조치가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외신은 ‘RESU10H’ 가정용 배터리의 미국 내 화재 사건이 보고되면서 안전에 대한 우려가 제기됨에 따라, LG에너지솔루션이 호주까지 자발적 리콜을 확대한 것으로 관측했다.

외신은 LG화학이 자사의 LG에너지솔루션 사업 분할 조치 후 얼마 되지 않아, 호주에서 자발적 리콜을 진행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호주 리콜은 LG에너지솔루션이 호주에서 새로운 프라임 라인의 일부로 16kWh 장치, 소형 모듈 장치 및 새로운 버전의 10kWh RESU10H를 포함, 세 종류의 새로운 가정용 ESS 제품 출시를 앞두고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필립 크로티 LG에너지솔루션 가정용 ESS 총괄 책임자는 “새롭게 도입된 가정용 3세대 RESU10H은 기본적으로 이전 모델과 전혀 닮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잠재적인 과열에 대한 한정된 보고로 인해 가정용 ESS 제품의 일부 배터리를 자발적으로 리콜하고 있다”며 “호주경쟁소비자위원회 및 기타 규제기관과 협력해 호주에서 무료 교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고 성명을 통해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 상대에 대한 비방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