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영감을 받다…“교촌, bhc 등 매출 탑 브랜드 영감 받았을 것”

한국의 맛이 세계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K푸드 열풍은 이제 한국 음식을 넘어 프랜차이즈의 본토인 미국을 한국의 치킨 프랜차이즈가 휩쓸고 있는 모습이다. <그래픽_황성환 뉴스워커 그래픽1팀장>
한국의 맛이 세계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K푸드 열풍은 이제 한국 음식을 넘어 프랜차이즈의 본토인 미국을 한국의 치킨 프랜차이즈가 휩쓸고 있는 모습이다. <그래픽_황성환 뉴스워커 그래픽1팀장>

[뉴스워커_외신] 미국 프렌차이즈 업계가 한국식 프라이드치킨과 매운소스를 주목하고 있다.

미국 셰이크쉑은 올해 신메뉴로 한국식 프라이드치킨를 활용한 샌드위치와 고추장 양념을 쓴 치킨 바이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현재 미국에서는 치킨 소비량이 늘고 있으며, 매운치킨 메뉴의 인기도 상승하고 있는 추세다. 특히 맛의 변형이 다양한 한국식 프라이드치킨과 달콤하면서도 매운 고추장 소스가 주목받고 있다.


소비량 늘어나는 ‘닭과 매운맛’


포브스, CNN 등 외신은 7일(현지시각) 셰이크쉑, 파파이스, KFC 등 올해 미국 프렌차이즈 트렌드에 대해 보도했다.

외신은 셰이크쉑이 올해 신메뉴로 채택한 한국식 프라이드치킨에 주목했다. 외신은 셰이크쉑이 패스트푸드 업계의 치열한 치킨 메뉴 경쟁에 대비하기 위해 한국식 프라이드치킨 샌드위치와 고추장 양념치킨 바이트를 출시한다고 보도했다.

셰이크쉑의 한국식 프라이드치킨 샌드위치에는 달콤한 고추장베이스, 통깨, 백김치 코우슬로를 활용한다. 한국의 닭강정과 비슷한 치킨 바이트에는 고추장 마요네즈 소스가 들어간다. 셰이크쉑이 공개한 이번 신메뉴는 오는 4월 5일까지 점차적으로 미국 전역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외신은 셰이크쉑의 이번 신메뉴는 미국 패스트푸드 업계의 매운 치킨 전쟁이 다시 가열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관측했다.

파파이스는 2019년 매운치킨샌드위치를 공개했으며, 해당 신메뉴는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제품 출시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해당 치킨 샌드위치는 두 자릿수 판매 증가를 지속했으며, 음료 및 디저트 등 다른 비즈니스 부문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파파이스의 매운 신메뉴 성공은 맥도날드, 타코벨, 웬디스(Wendy's), KFC 등 프렌차이즈 업계의 경쟁을 촉발시켰다고 외신은 분석했다. 특히 맥도날드는 2월 신메뉴에 3개의 새로운 치킨 샌드위치 메뉴를 포함시킬 예정이다.

BTIG 분석에 따르면, 지난 몇 년 동안 미국 닭고기 소비량이 늘어나고 소고기 소비량은 줄어들었으며, 패스트푸드 업계가 이러한 현상을 최근 포착하고 있는 추세라고 관측했다. 이에 올해 초 주요 미국 체인점에서 치킨 메뉴 프로모션이 급증할 전망이다.

외신은 “이처럼 미국 프렌차이즈 업계가 시그니처 치킨 메뉴 완성에 집중하고 있는 이유는 점점 늘어나는 닭고기 소비량과 관계가 있다”며 “이에 업계는 닭고기 메뉴의 맛과 휴대성 등을 고려해 판매를 촉진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파파이스가 2019년 매운치킨샌드위치를 공개한 후 매운 치킨의 인기를 입증했다”며 “올해 초 다시 비슷한 전투가 가열되고 있는 모습이다”고 관측했다.


한국에서 영감을 받다…“교촌, bhc 등 매출 탑 브랜드 영감 받았을 것”


셰이크쉑의 한국식 치킨 신메뉴 도입은, 미국 내 한식과 매운 양념의 인기를 반영하고 있다.

셰이크쉑의 이번 한국식 프라이드치킨은 기업이 지난해 9월 치킨 메뉴를 공개한 후 3년만에 세 번째로 매운치킨을 라인업에 추가한 메뉴다.

외신은 셰이크쉑은 치킨 메뉴를 공개할 때마다 큰 성공을 거두었다고 분석했다. 크라운투자은행의 12월 보고서에 따르면, 셰이크쉑의 매운 치킨 라인업 재도입은 지난해 말 해당 기업의 매출 급증을 촉진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셰이크쉑은 한국식 프라이드치킨 샌드위치와 고추장 양념치킨 바이트 외에도 고추장 마요 소스를 곁들인 크링클컷프라이와 한국에서 인기 있는 흑당바닐라쉐이크를 새로운 메뉴에 포함시켰다.

마크 로사티(Mark Rosati) 셰이크쉑의 요리 책임자는 “한국에서 첫 셰이크쉑 매장을 열기 1년 전, 팀과 함께 서울의 한 치킨 레스토랑에서 경험한 메뉴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언론을 통해 밝혔다.

이어 “우리 팀은 수년 동안 많은 메뉴를 시도하고 다양 스타일에 몰입하면서, 서울을 맛의 상징적인 도시로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찾는데도 주목했다”며 “한국식 프라이드치킨은 맛의 다양성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외신의 보도에 대해 한 국내 관계자는 “국내 치킨 탑 브랜드인 교촌‧bhc 등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교촌레드윙’이나 ‘마초킹콤보’, ‘레드킹콤보’등에서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보인다”고 미국의 매운맛 치킨의 인기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