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_뉴스워커 황성환 그래픽1팀 팀장
그래픽_뉴스워커 황성환 그래픽1팀 팀장

[뉴스워커_지금 북한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제8차 노동당 대회 3일차 회의에서 ‘변화된 시대적 요구에 맞게 남북관계를 고찰해야 한다’고 언급하면서, 유화적인 대남 메시지가 나올 가능성이 조심스레 제기된다.

8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따르면, 북한은 당중앙위원회 제7기 사업총화보고 보도를 통해 김 위원장이 “조성된 형세와 변천된 시대적 요구에 맞게 대남문제를 고찰했으며 대외관계를 전면적으로 확대 발전시키기 위한 우리 당의 총적 방향과 정책적 입장을 천명했다”고 밝혔다.

지난 7일에 진행됐던 경제 분야 총화와 마찬가지로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되지는 않은 상황이다. 세부적인 내용들은 당 대회 말미에 공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2016년 5월 개최된 제7차 당대회와는 대조적인 분위기다. 당시는 ‘경제·핵 병진노선’을 한껏 강조한 메시지가 나왔었다.

나와 관심이 같은 사람이 본 뉴스

전문가들 “연락채널 복원 등 대화 제의 있을 수도”…“비중 있는 메시지 나올 가능성”


전문가들도 유화적인 메시지가 나올 가능성을 전망했다.

서울경제 등에 따르면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김정은 위원장이 대남 대외문제를 진전시켜야 할 중요한 문제로 취급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화와 협력을 통한 문제 해결에 큰 방침을 세운 것으로 보여진다”며 “북한은 통미봉남이 아니라 선남후미 전략으로 당대회 직후 남북연락채널 복원과 문서교환방식, 화상회의 형태의 대화 제의가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또한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상당한 비중이 있는 대외관계 메시지가 나올 가능성이 높아졌다”며 “‘전면적 확대발전’이란 표현으로 봐서 긍정적이고 유화적인 대외 메시지가 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다.

일각에서는 예상치 못한 ‘깜짝’ 제안이 있을 가능성도 점치는 등 경제 삼중고를 겪고 있는 북한이 대외 기조를 수정해 다양한 타개 방안을 모색하고 있을 것이란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지난 5일부터 시작된 당 중앙위원회 사업총화 보고는 대회 개최 사흘 째인 7일에 마무리 된 것으로 보인다. 북한 관영매체들은 지난 6일과 7일 “사업총화 보고는 계속된다”고 전했는데, 이번에는 “대회는 계속된다”고 전했다.

남은 예상 일정은 부문별 총화에 대한 토론과 결론, 총화 결정서 채택, 중앙지도기관 선거(인사), 폐회사 등 정도로 이번 당 대회는 10일 정도에 종료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된다. 당 대회 일정이 모두 마무리 된 뒤에도 열병식 및 야외공연 등이 개최될 가능성도 나온다.

열병식 개최 정황도 위성사진을 통해 곳곳에서 포착되고 있다. 미국의 북한 전문 매체 38노스가 지난 5일 촬영한 위성사진을 보면, 평양 김일성광장에 30개 종대 9000여 명의 모습이 포착됐다.

이는 지난달 공개된 위성사진 분석보다 2000여 명 정도 늘어났다는 분석이다. 그동안 북한은 김정은 위원장 집권 이래 올해를 포함해 당 대회는 2차례, 열병식은 9번 개최했다.


열병식 개최에도 주목…한미정보당국도 ‘예의 주시 중’


다만 지난 7차 당 대회 때는 열병식을 병행 개최하지 않은 가운데, 이번 당 대회는 개최될지 관심이 쏠린다. 일각에선 이례적으로 열병식을 개최할 경우 경제위기, 코로나19 등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내부결속을 위한 것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열병식이 개최된다면 상황상 규모를 축소하고 신무기 공개 등 전력 과시는 자제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아직까지 미국의 새로운 행정부가 대북 전략을 공개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를 의식할 가능성이 나오기 때문이다.

또한 지난해 10월 당 창건 75주년을 기념해 대규모 열병식을 진행한 지 3개월 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군민 행사 형식의 내부용으로 진행될 가능성도 여전히 제기된다.

한미정보당국은 북한의 열병식 개최 여부를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태다. 항공기 추적사이트 ‘노 콜싸인’에 따르면 6일 낮 12시41분 강원도 홍천 일대 상공에서 미 해군 정찰기 EP-3E 1대의 항적이 포착됐다. 지난 4일에도 미군은 리벳조인트 정찰기 1대 등을 동·서해 전방에 띄웠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