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영암군은 2021년을 앞으로의 미래를 준비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 삼아 심혈을 기울여 수립한 군정계획을 거침 없이 펼쳐 나갈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군은 주민들이 코로나 19로 인한 고통과 각종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과 예산을 집중하는 한편, 그동안 계속해서 추진해 왔던 4대 핵심 발전 전략 산업 및 주요 사업들을 본궤도 위에 올려 놓는다는 방침이다. 

전동평 영암군수

▣ 지역경제 발전 위한 4대 신성장동력의 멈추지 않는 전진

생명산업, 문화관광스포츠산업, 경비행기항공산업, 자동차튜닝산업 등 그동안 줄기차게 추진했던 4대 신성장동력에 더욱 박차를 가하여 궤도 위에 올리게 된다. 영암군은 농업강군으로서 위상을 높이고 부농의 꿈도 실현해 나가고 있다.

농민본위의 농정실현과 농어민 공익수당 지급, 월급제 시행, 공동급식 확대로 농어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현재 운영 중인 영암서울농장을 통해 귀농·귀촌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한다.

축산시설의 현대화 및 ICT 융복합기술 지원, 스마트 축산 추진, 명품 축산물 생산기반 구축과 깨끗한 축산환경 조성 등으로 축산경쟁력을 강화하고 가축질병 예방백신 적기 공급과 상시 방역체계 구축으로 가축질병 청정지역 이미지를 제고해 나간다.

영암의 랜드마크인 기찬랜드에 한국트로트 가요센터를 개관해 운영 중으로 앞으로 트로트 아카데미 사업을 통해 대중가요의 요람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한 작은 영화관 건립, 하정웅 미술관 창작교육관 개관, 지역 전통, 문화예술 행사 지원을 통해 군민들이 다양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도갑권역 문화공원 조성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간다.

영암군 민속씨름단은 총36회 장사에 등극하는 등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씨름단으로 성장했고 군 농특산물 홍보와 지역브랜드 가치를 한껏 드높여 주고 있다. 따라서 영암을 민속씨름의 메카로 만들고 스포츠 강군 실현을 위해 영암군 민속씨름단 지원에도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영암군의 미래산업이자 최첨단 기술 집약 산업인 경비행기 항공산업과 자동차튜닝 산업 활성화로 시대적 과제인 미래 먹거리를 만들고 일자리 창출에 힘쓴다.

▣ 6만 군민 모두가 행복한 복지영암 건설, 맞춤형 복지행정 구현

영암군 주요업무 중 단연 최고 분야는 군민 모두가 행복한 복지영암을 건설하는 데 있다. 군은 더불어 잘사는 희망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유아에서 어른에 이르기까지 생애 주기별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며, 모든 군민이 행복하고 인간다운 삶을 누리도록 세심하게 챙기고 다각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백세건강 시대를 선도하고 있는 어르신들의 건강과 위생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목욕비 및 이미용비 지원사업을 더욱 확대하고 경로당 부식비 지원을 통해 어르신들께서 끼니 걱정 없이 생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고령자를 위한 복지주택 100호와 더불어 장애인 및 노인 주야간보호센터를 함께 건립하고 노인복지회관 증·개축과 치매안심센터 및 정신건강복지센터의 본격적인 운영을 통해 노인과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책무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아이 행복 세상을 위해 기찬 보육정책 추진과 가족 행복 증진을 위해 가족복합센터를 건립하고 청년종합소통센터 건립을 본격화해 청년 간 교류 활성화 등 미래 지향적인 청년 정책을 추진한다.

급변하는 사회적 여건과 복지환경 변화를 반영하여 돌봄정책 개발 및 복지지원 체계를 재정립하고 민관 협력적 복지공동체를 통해 단 한 명의 군민도 소외 받지 않도록 사각지대 없는 사회복지 안전망 구축 등 복지정책을 촘촘히 펼쳐 나갈 계획이다.

▣ 군민과 소통하는 일등영암 건설   

모두가 잘사는 일등 영암을 만드는 것은 군민 모두의 바람이자 소망이다. 군정의 지역 현안이나 주요 쟁점 사항은 토론하고 소통하는 과정을 거쳐 공존과 상생의 가치가 존중받을 수 있도록 열린행정을 구현한다. 이를 위해 군정 3대 행정 철학인 현장·확인행정과 섬김 행정, 찾아가는 서비스 행정을 실천하여 군민이 신뢰하고 공감하는 행정, 군민에게 감동을 주는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한다.

변화하는 행정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공직자의 직무능력을 향상하고 사회서비스 교육을 내실 있게 추진해 행정의 효율성을 제고하겠으며, 신속하고 공정한 민원처리와 적극행정 등 다양한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 내부통제 기능을 강화하고 기존 관행의 답습을 탈피하는 등 군민들께 신뢰 받는 군정을 실현해 나갈 예정이다.

전동평 영암군수는 “6만 군민의 소망을 담고 마음을 하나로 모아 힘을 합쳐 미래 지역발전의 초석이 되겠다는 각오로 우리 군이 추진하고 있는 4대 핵심발전 전략사업을 비롯해 현안사업들을 반드시 성공시켜 나가기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