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는 포르투갈 해군과 어떤 전략적 협력으로 글로벌 방산시장에 대응하나?

2025-05-30     신대성 기자
가운데에서 왼쪽 - 김창수 포스코 에너지조선마케팅실장, 가운데에서 오른쪽 - 변정우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부 설계담당임원

HD현대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마덱스 전시회에서 포르투갈 해군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HD현대중공업과 포르투갈 해군은 함정 건조를 비롯해 유지·정비·보수(MRO)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특히 양측은 소형 잠수함 분야에서의 협력에 기대를 걸고 있으며, 향후 공동 개발을 추진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HD현대중공업은 현재 2,300톤급, 1,500톤급, 800톤급 등 세 가지 수출형 잠수함 모델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번 마덱스 전시회를 통해 해당 모델들을 공개하며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포스코와 차세대 함정 선체에 적용할 신소재 개발에 대한 협약도 체결했다. 이와 함께 이탈리아 방산기업 레오나르도 및 프랑스 방산기업 탈레스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수출함정 분야에서의 협력도 확대하고 있다.

또한 KAI, LIG넥스원과는 ‘다목적 무인전력 모함’ 개발에 대한 3자 간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향후 한국형 무인전력 모함이라는 미래 해군의 핵심 전투력 확보에도 공동 대응할 계획을 세웠다. 이번 일련의 협약들을 통해 HD현대중공업은 글로벌 방산 네트워크를 더욱 강화하고, 미래형 해군 전력 개발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HD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마덱스는 유수의 방산기업이 한데 모이는 자리인 만큼 이를 경쟁력 강화의 기회로 활용하고자 전략적으로 임했다”며, “HD현대중공업이 지닌 우수한 함정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방산기업들과의 상호 보완을 통해 세계 함정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