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나만의 상속노트’로 쉽고 체계적인 상속 준비 서비스 선보이나?
2025-08-01 신대성 기자
KB국민은행이 비대면 상속설계 체험 서비스 ‘나만의 상속노트’를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초고령사회 진입에 따른 시니어 고객의 자산 이전과 상속 준비 니즈를 반영해 개발됐으며, KB스타뱅킹 앱 내에서 이용할 수 있다. 고객은 가족 구성과 자산 총액, 희망 배분 비율 등을 입력해 맞춤형 상속 설계안을 확인할 수 있으며, 설계한 금액과 법정 상속 금액, 예상 상속세도 비교할 수 있어 체계적인 준비가 가능하다.
또한, ‘나만의 상속노트’는 가족과 설계안을 공유해 원활한 소통을 돕고, 상속 준비를 쉽게 할 수 있도록 가이드 영상과 대표 사례도 제공한다. 더불어 유언대용신탁 등 실제 상황에 맞춘 금융상품도 제안하며, 가입 고객에게는 세무사·변호사·회계사 등 전문가 1:1 컨설팅 서비스도 지원한다.
KB국민은행은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9월 30일까지 상속설계를 완료한 고객에게 스타벅스 커피쿠폰(100명 추첨)을 제공하며, 유언대용신탁 가입 고객 전원에게 가입금액에 따라 신세계·이마트 모바일 상품권을 지급한다. 또한, 가입 고객 중 추첨으로 3명에게 골드바(3.75g)를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상속은 단순한 자산 이전을 넘어, 가족의 미래를 함께 설계하는 중요한 금융 과제다”며, “앞으로도 변화하는 금융 환경과 고객 니즈에 맞춘 편리한 비대면 금융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