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2025 우리쌀·우리술 라이스페스타 참여 모집
쌀가공식품, 우리술 대상으로 품평회 출품작 8일까지 접수 전년 대비 시상규모 확대, 11월 본행사 개최
2025-08-05 조준성 기자
농협광주본부(본부장 이현호)는 8일까지 ‘2025 우리쌀·우리술 K-라이스 페스타 품평회에 쌀 가공식품 및 우리술 출품작을 추가 모집한다고 밝혔다.
오는 11월에 개최되는 K-라이스페스타는 우리쌀의 우수성과 매력을 알리고, 범국민 쌀 소비확대 붐을 조성하고자 농협이 2024년에 처음 시작한 행사로 우리쌀 가공 우수업체를 발굴 및 시상하고, 참관객을 대상으로 쌀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행사를 진행한다.
품평회 모집 대상은 국산쌀을 주원료로 사용하여(국산쌀 함량 최소 10%이상 함유) 만든 우리술·쌀가공식품으로 공식 홈페이지에서 접수가 가능하다. 올해 품평회에는 전년 대비 규모를 확대하여 총 7개 부문에서 28점을 선정해 시상하게 되며, 대상작에는 2천만 원의 상금이 수여되는 등 총 2억6천만 원의 상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이현호 본부장은 “K-라이스페스타를 통해서 쌀 가공식품과 우리술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쌀 산업이 한층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광주지역 쌀 가공 업체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K-라이스페스타는 11월28일부터 30일까지 일산 킨텍스 전시장에서 개최되며, 세부일정 및 홍보대사 등은 홈페이지를 통해 추후 공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