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미디어렙 3사와 추진하는 디지털 옥외광고 프로그래매틱 연동 내용은?

2025-11-17     신대성 기자

카카오모빌리티는 KT나스미디어, CJ메조미디어, 인크로스와 협력해 디지털 옥외광고를 프로그래매틱 방식으로 연동한다고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은 실시간 광고 거래와 데이터 기반 효율 분석이 가능한 수준의 기술적 연동을 추진하는 것으로, 자동 입찰 방식의 프로그래매틱 광고가 옥외매체에도 적용될 수 있게 됐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미디어렙 3사와 각각 MOU를 체결하고 옥외광고 상품 기획 및 판매 협력, 광고 플랫폼 연동을 통한 프로그래매틱 구현, 공동 미디어 패키지 개발, 광고 효과 측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분산된 옥외매체를 단일 CMS로 표준화한 뒤 미디어렙사의 광고플랫폼과 실시간 연동할 수 있는 구조가 마련됐다.

기존 수동 송출 중심 운영 방식에서 벗어나 소형 사이니지부터 대형 전광판까지 사업자와 매체 크기에 관계없이 단일 CMS를 통한 표준화가 가능해졌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약 4만 개의 옥외매체를 실시간 관리하는 통합 CMS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설계 단계부터 프로그래매틱 광고 연동을 고려한 인프라를 구축해왔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번 협약을 통해 광고플랫폼과 옥외광고 간 연동의 시장 표준을 마련하고 산업의 기술적 전환점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계경현 카카오모빌리티 광고사업팀 이사는 "옥외광고 산업의 기술적 전환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향후 국내외 광고 플랫폼 및 글로벌 네트워크와의 협력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