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커 그래픽1팀
뉴스워커 그래픽1팀

[뉴스워커 창간9주년_남북정세] 올해 상반기 한미연합훈련이 8일부터 9일간 실시된다. 군 당국은 훈련 공식 명칭을 공개하기 어렵다고 밝혔는데, 이는 북한의 군사도발 가능성을 감안한 조처로 풀이된다.

부승찬 국방부 대변인은 8일 정례브리핑에서 연합훈련의 공식 명칭과 관련해 “확인해봐야 된다”면서도 “지금 공개하는 것이 제한된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앞서 북한은 지속적으로 한미연합훈련의 중단을 요구해왔다. 올해 초 열린 제8차 노동당대회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018년 남북관계가 좋았던 때를 언급하며 연합훈련에 대한 중지를 요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지난 2019년 8월 연합훈련의 명칭을 ‘한미 연합지휘소 훈련’으로 한 바 있다. 당초 ‘19-2 동맹’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북한의 반발을 의식해 동맹 표현을 빼기로 했다는 관측이 제기됐었다.

부 대변인은 전시작전통제권 전환과 관련한 검증 훈련 무산으로 한미간에 불협화음이 발생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한미 간 이견이 노출되는 것은 없다”며 코로나19를 비롯해 제반 여건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다보니 실질적으로 완전운용능력(FOC) 검증을 하는 게 제한됐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통일부는 북한을 향해 ‘유연한 태도’를 보여줄 것을 촉구했다.


통일부 “北, 한반도 평화 구축 위해 유연한 태도 보여줄 것 기대”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은 8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번 (한미)훈련은 방식과 규모 면에서 유연하고 최소화된 형태로 진행된다”며 “(통일부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뒷받침하는 방향에서 시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북한도 이러한 노력에 상응해 한반도 평화 구축을 위해 지혜롭고 유연한 태도를 보여줄 것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통일부는 그동안 한미훈련이 한반도에 군사적 긴장을 조성하는 계기가 되지 않도록 지혜롭고 유연하게 대처해야 한다는 입장을 일관하게 견지해왔다”고 덧붙였다.

실제 일각에선 올해 전반기에 개최될 한미연합훈련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 이후 북한이 외부 상황을 관망해 오다 한미훈련을 계기로 도발에 나서거나 반발 담화 등을 통해 메시지를 발신할 수 있다는 관측에서다.

다만 북한은 이날 한미훈련 개최와 관련해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북한의 도발 정황도 아직까지는 포착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일각에선 북한이 물리적 도발 보다는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 명의의 비난 담화문 정도의 반발이 나올 가능성을 주시하고 있다. 김여정 부부장은 지난 1월에도 본인 명의의 담화를 발표해 우리 측의 합동참모본부를 ‘특등 머저리’라고 비난하면서 대남 정책을 총괄하고 있는 상황이다.


IFRC, 北에 67만 달러 지원 제공…코로나 방역 교육도


한편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국제적십자사연맹(IFRC)은 지난 5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응해 북한에 67만 달러 상당의 지원을 제공했다고 밝혔다.

IFRC는 전 세계 192개 회원국에서 지난해 1월부터 올해 1월까지 진행한 코로나 예방과 퇴치 활동을 정리한 보고서에서 이와 같은 지원을 제공했다고 밝혔다.

VOA에 따르면 IFRC는 구체적으로 코로나 검사를 위한 유전자증폭검사(PCR) 장비 1대, 1만 번의 검사를 할 수 있는 시약, 가운 200개, 적외선 온도계 790개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또 격리 시설 내 1만3000명에게 필수 가정용품을 지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밖에 IFRC는 조선적십자회가 39만 9000명의 적십자 요원들을 동원해 코로나에 대응한 비상방역 활동을 펼쳤다고 전했다. 조선적십자 요원들은 정기적으로 마을들을 방문해 개인위생을 유지하는 방법을 교육하고, 취약계층에게 심리적 응급처치(PFA)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IFRC의 이같은 활동으로 북한 주민 551만여명에게 코로나19 관련 보건과 위생 정보가 알려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