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상공회의소(회장 정창선)는 27일 광주・전남지역 주요 경제단체와 공동으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특별사면」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해부터 이어져 온 코로나19 확산세로 인해 국가적으로 경제활력 회복이 늦어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글로벌 반도체 부족으로 인한 자동차, 가전 등의 주력산업 위기가 지역산업에까지 이어져 많은 기업이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광주상공회의소
광주상공회의소

이어 이러한 시기에 해외 글로벌 기업들은 고부가가치 산업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국가적 지원을 등에 업고 대규모 신규투자를 단행하는 등 환경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해 나감으로써 미래핵심 산업 분야를 선도해 나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기업인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이 구속된 이후 삼성전자의 대규모 반도체 신규투자 계획이나 중요한 의사결정 기능이 마비되면서 우리나라 산업 전반에 위기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특히 오너 리스크로 인한 삼성전자의 신규투자나 의사결정에 대한 불확실성은 광주・전남지역 300여 개 협력사와 가전산업 전반에 걸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지역경제는 더욱더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될 우려가 매우 큰 상황이다고 주장했다.

이에 광주상공회의소를 포함한 광주・전남지역 경제계는 "국가적인 위기 극복과 지역 산업의 활력 회복을 위해 지역 상공인의 뜻을 모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특별 사면해줄 것을 강력히 호소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재용 부회장도 법보다 높은 수준의 자율 규범을 만들어 실천하고 협력사와 지역사회 더 나아가 국가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오너쉽을 발휘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지역 경제계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공정한 법의 심판을 받아 선고받은 형을 채우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지만, 그동안 이재용 부회장이 국가 경제를 위해 기여해 온 점과 우리나라 대표 기업의 최고 의사 결정자임을 감안하여 국가 위기상황 극복과 경제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특별사면을 통해 다시 한번 기회를 주실 것을 거듭 호소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성명을 발표한 단체는 광주・전남지역 경제계로 광주상공회의소 회장 정창선, 광주경영자총협회 회장 김봉길, 전남경영자총협회 회장 송경현, 중소기업중앙회 광주전남 회장 임경준,광주전남경제단체연합회 회장 나기수, 한국무역협회 광주전남지역본부장 이권재, 중소기업융합광주전남연합회 회장 양영화, 광주전남기업협의회 회장 장춘상 등 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