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친일잔재연구위원회’ 설치·운영

교육청 및 5개 자치구, 관련기관 협력 친일잔재 청산

과거에 대한 반성은커녕 역사를 왜곡해 독도영유권을 주장하고, 침략전쟁을 정당화 하려는 일본 정부를 강력 규탄하고 올바른 역사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한 친일잔재 조사·연구·청산작업이 광주에서 본격화된다. 

조석호 시의원
조석호 시의원(더불어민주당, 북구4)

조석호 의원(더불어민주당, 북구-4)이 대표 발의한 '광주광역시 친일잔재 조사 및 연구 활동 지원조례안'이 6일 열린 제297회 광주광역시의회 제3차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의결됐다.

조례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시장은 친일잔재를 발굴·보존·관리하는 시책을 수립 및 추진하도록 했고, ‘광주광역시 친일잔재 연구위원회’를 설치·운영해 사회정의 구현에 이바지하도록 했다. 또한 교육청, 5개 자치구, 관련기관과의 협력은 물론 예산의 범위에서 재정을 지원할 수 있게 했다.

조례는 행·재정적으로 친일 잔재를 조사·연구하는 근거를 마련하고 청산에 이르는 합의를 이끌어내는 위원회의 역할과 올바른 역사교육의 장 마련을 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14일 본회의를 거쳐 공포·시행될 예정인 '광주광역시 친일잔재 조사 및 연구 활동 지원조례안'은 현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외교청서 독도영유권 주장 등 끊임없는 논란을 부추기는 일본에 대한 규탄결의와 같다고 밝혔다. 

한편 4일 열린 제297회 광주광역시의회 제1차 교육문화위원회에서는 조석호의원이 대표 발의한 '광주광역시교육청 친일잔재 청산 지원조례안'이 원안의결되어 교육현장에서의 친일잔재 청산 근거도 마련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