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종대상자 최대한 접종, 잔여백신 폐기 최소화에 총력

전남 목포시가 만 75세 이상 시민을 대상으로 목포실내체육관에 설치된 예방접종센터에서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접종은 질병청 백신 수급 상황에 따라 만 75세 이상 인구수가 많은 동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1단계는 4월 1일부터 용당 1동, 상동, 목원동, 용해동, 원산동, 동명동과 노인시설 등 4,836명을 대상으로 2차까지 접종 완료했다.

목포시, 6월말까지 만75세 이상 백신접종 완료 추진
목포시, 6월말까지 만75세 이상 백신접종 완료 추진

2단계는 신흥동, 연동, 이로동, 북항동, 산정동 등 3,317명이 대상이며 1차 접종은 5월 10일까지 마칠 계획이다. 항체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1차 접종 후 21일째 반드시 2차 접종을 실시해야 하기 때문에 시는 2차 접종을 5월 31일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3단계는 유달동 등 12개동 4,752명이 대상으로 질병관리청 백신 보급에 맞춰 5월 말부터 순차적으로 실시해 6월까지 1․2차 접종을 모두 완료할 계획이다.

시는 접종대상자가 고령인 점을 감안해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원활한 접종을 위해 통장 및 시청 공직자로 안내조를 편성하는 등 접종률을 높이는 데에 노력하고 있다. 또, 백신 수급에 한계가 있는 만큼 예약자 중 미접종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 부서와 동행정복지센터의 협조에도 힘쓰고 있다.

특히 접종 당일 예약자 중 건강상의 이유로 접종을 취소할 경우, 사전에 해동된 백신을 폐기하는 상황을 최소화하기 위해 질병관리청 지침에 따라 예방접종센터 현장 접종지원 근무자에게 잔여분을 접종했다.

시 관계자는 “백신이 한꺼번에 보급되지 않기 때문에 전체 접종 계획을 수립할 수 없음을 양해해주시기 바란다”면서 “늦어도 6월 말까지는 만75세 이상 어르신 백신 접종을 완료할 계획이다. 접종으로 인한 면역력이 확보될 때까지 거리두기 및 마스크 착용 등 개인방역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한편, 5일 현재까지 목포시 전체 접종자는 2만292명으로,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1만3,300명, 화이자 접종 6,992명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