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회원국, 올해 4월 물가 상승률 3.3% 최고치
-낙관은 금물 “물가 관리·통화 정책으로 인플레이션 선제 대응해야

그래픽_뉴스워커 그래픽1팀
그래픽_뉴스워커 그래픽1팀

[뉴스워커_국민의 시선] 물가 상승률이 크게 높아지면서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과잉 유동성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발생을 대비할 선제 대책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앞으로도 물가를 자극할 요인은 많다. 일단 경기가 회복세로 돌아서고 있다. 백신 접종 확대와 거리두기 완화에 따른 소비 증가로 수요 측면의 물가상승 압력이 커지면 인플레이션 가능성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이런 가운데 물가상승률이 91개월 만에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통계청이 발표한 ‘5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07.46으로 전년 대비 2.6% 올랐다. 이는 20124월 이후 91개월 만에 가장 큰 상승률이다. 올해 10.6% 상승률을 기록한 소비자물가는 2월에 1.1%, 31.5%, 4월에는 2.3%로 올라서더니 지난달 2% 중후반으로 뛰었다. 물가상승률이 201811월 이후 줄곧 0~1%대를 유지해왔기 때문에 두 달 연속 2%대 물가상승률은 눈에 띈다.

전체 상품 가격은 전년 동월 대비 4.0% 상승했다. 급등한 농축수산물과 석유류 가격이 전체적인 물가 상승을 견인했다. 작황 부진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영향을 받은 농축수산물이 12.1% 올랐다. 품목별로는 파(130.5%)와 달걀(45.4%)의 상승률이 높았다. 지난달에는 석유류 가격이 23.3% 급등하며 20088(27.8%) 이후 최고 상승률을 기록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3일 페이스북을 통해 “5월 물가 급등은 기저효과에 따른 일시적 현상이라며 하반기에 안정세를 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최근 물가 오름세가 기저효과와 일시적 공급 충격 탓이어서 하반기에 해소될 것으로 전망했지만 한 번 오른 상품 가격이 제자리로 돌아갈 가능성은 크지 않다.

반면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의 CEO 래리 핑크는 투자자들이 인플레이션 가능성을 과소평가 하고 있을 수 있다꽤 큰 충격이 될 것이라고 최근 도이체방크가 주최한 행사에서 밝혔다. 그는 대부분 투자자들은 인플레이션 경험이 없기 때문에 물가 급등이 큰 충격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인플레이션은 자산 가격 상승을 동반한다. 가계 자산이 상승해 돈이 충분해진 사람들은 뭔가를 살 수 있고, 원자재와 부동산 주식 등이 일부 오를 가능성이 있다.

최근 파·달걀 값 폭등에서 경험했듯이 인플레이션은 그 자체로 가계의 생계 부담을 가중시킨다. 또 경기 과열을 막기 위한 금리 인상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우려스럽다. 혹여 인플레이션이 단기적 현상이라고 하더라도 미리 알고 대비책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OECD 회원국, 올해 4월 물가 상승률 3.3% 최고치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현상인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봉급생활자의 실질소득과 구매력이 줄어든다. 실질임금이 올랐다는 통계는 없다. 화폐가치는 하락해 실제 소득은 줄었는데 치솟는 물가와 집값, 금리가 서민 삶을 힘겹게 하고 있다. 인플레이션은 그 자체로 서민들에게 고통일 수 있다. 통계는 금리가 높아지면서 대출 이자를 밀어올리고 실질 소득을 낮춰 생활고를 가중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물가상승은 우리나라뿐 만이 아니다. 주요 선진국 물가도 12년여 만에 최고치로 치솟았다.

2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집계한 36개 회원국의 4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3.3%, 200810월 이후 가장 높았다.

다만 OECD는 현재의 물가 급등이 일시적일 것으로 봤다. 소비자물가가 크게 오른 건 코로나19 충격으로 작년 4월 원자재 가격이 급락하면서 물가상승률이 낮아진 데 따른 기저(基底)효과가 크다. 현재 유가와 구리, 철광석 등 원자재 가격은 당시보다 두 배 이상 오르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 중이다. 따라서 아직 인플레를 우려할 상황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OECD는 올해 연말에는 기저효과가 사라지며 물가상승률이 진정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물론 그동안 물가가 억눌려 왔기 때문에 어느 정도 반등하는 건 자연스러운 일일 수 있다. 최근 물가 지표가 그렇게 우려할 만한 수준은 아니라는 진단도 많다. 하지만 코로나 백신 접종률이 높아진 뒤 억눌렸던 소비가 급속도로 살아나는 펜트업 효과가 본격화되면 물가가 크게 상승할 수 있어 늘 예의주시해야한다.

전문가들은 경기회복에 따른 인플레이션과 금리상승은 필연인 만큼 가계와 기업부채 관리 등을 위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인플레이션 대비, 정부의 정책 마련개인자산 스스로 지켜야


길어지는 코로나19 상황도 힘든데 급격한 물가 인상에 장을 보러 가면 카드 값 걱정이 앞선다. 식료품 값과 집값, 기름 값도 오르는데 오르지 않는 것은 월급밖에 없다는 한탄이 절로 나온다.

당장은 우리 생활과 직결된 장바구니 물가 안정을 위해 농축산물 등의 수급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다각적인 정부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불안한 국제 원자재 가격이 공산품 물가를 끌어올리는 현상도 가볍게 볼 일이 아니다. 앞으로 인플레이션 국면으로 진행될 가능성을 늘 염두에 둬야한다.

최악의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그래야 경제 충격을 중일 수 있다. 낙관론에만 기댈 게 아니라 세밀한 물가 관리와 통화 정책으로 인플레이션에 선제적으로 대응해도 손해 볼 건 없기 때문이다. 정부가 언제 본격화될지 모르는 위험에 대비해 물가 관리 방안과 더불어 가계·기업 부채를 관리하는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가계와 기업도 금리 인상 가능성을 고려해 부채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

금리인상은 양날의 칼과 같다. 인플레이션 억제를 위해선 금리 인상이 필요하지만, 자칫 빚이 많은 가계와 기업에 치명적일 수 있다.

요즘 집을 샀다는 이들을 보면 대출 없이 산 사람은 드물다. 저금리 상황이 지속된 이유도 있다. 또 최근 젊은 층의 폭발적인 열품을 일으키고 있는 주식과 비트코인에도 빚투하는 이들이 많다. 나아가 기업도 기업부채를 감당하지 못해 부도를 맞을 수 있다. 우려하던 상황이 닥쳤을 때 충격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정부가 미리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

정부의 역할이 큰 건 사실이지만 모든 걸 정부가 책임질 수는 없다. 개인의 자산은 먼저 스스로 지킨다는 자세를 가져야한다. 인플레이션이 오면 대출금리가 오르르 수 있어 대출조건을 살펴봐야한다. 저금리일 때 변동금리로 자금을 조달 했다면 고정금리로 변경하는 게 좋다. 인플레이션 대비는 화폐가치 하락을 어떻게 방어하느냐 와도 뜻이 통한다. 또 이 때 어느 정도의 현금을 지니고 있어야 새로운 기회도 잡을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하자.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