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_뉴스워커 그래픽1팀
그래픽_뉴스워커 그래픽1팀

[뉴스워커_남북정세] 지난해에도 수해 피해를 입어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됐던 북한이 올해에도 폭우 피해를 입으면서 우리 정부가 인도적 지원에 나설지 관심이 쏠린다.

북한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따르면 당 중앙군사위는 최근 함경남도 지역 수해 대응방안 논의를 위해 지난 5일 함경남도 당 군사위 확대회의를 긴급 소집했다.

함경남도 지역에서는 이달 초 많은 양의 비가 내리면서 도로·다리가 끊기는 등 상당한 피해가 발생했다. 북한 매체 등에 따르면 해당 지방에서는 하천이 폭우로 불어나면서 제방이 터져 주택 1170여세대가 물에 잠기고 5000여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이번에 개최된 확대회의에서는 함경남도의 폭우 피해 상황 보고가 이뤄졌다. 당 중앙군사위는 현지에 주둔하는 북한군 병력들을 피해 복구에 투입하라는 결정이 있었고, 노동당 창건 기념일인 오는 1010일까지 피해 복구를 완료하라는 결정도 채택했다.


함경남도 비 피해에 김정은도 자재 보강 대책등 관련 대응 지시


신문에 따르면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국무위원장)도 폭우 피해 상황을 보고받은 후 복구에 필요한 자재 보장 대책 등 관련 대응을 지시했다. 김 총비서는 이번 회의에 직접 참여하지는 않았다.

김 총비서는 지금과 같은 어려운 시기에 피해지역 주민들의 생활보장에 선차적인 관심을 돌리며 당 사업, 사람과의 사업을 강화해 광범한 군중을 당의 두리에 더 철통같이 묶어세우는 것을 중대 과업으로 제시했다.

수해 복구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 북한이 당 군사위를 소집하고, 이 같은 세세한 피해 상황과 복구 노력을 관영매체를 통해 보도한 것은 이례적이라는 관측이다. 일각에선 북한의 수해 피해가 심각한 점도 있고, 북한 주민들의 민심을 다독이기 위해 발 빠른 총력 대응을 지시했을 수도 있다는 해석이다.

이와 함께 최근 남북 간 통신선 재개와 맞물려 우리 정부가 수해 피해를 계기로 인도적 지원에 나설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앞서 정부는 남북관계가 살얼음판과 같았던 지난해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협력 등 각종 인도적 지원 협력 의사를 밝혀온 바 있다.


정부, 최근 남북 통신선 복원 사흘 만에 민간단체 대북 지원 물자 반출 신청 2건 승인


특히 정부는 지난달 27일 남북 통신연락선이 복원된 지 사흘 만에 통일부를 통해 민간단체의 대북 인도협력 지원 물자 반출 신청 2건을 승인하며 간접적으로 북한에 협력의 손짓을 보내기도 했다.

다만 북한이 정부의 이 같은 지원을 순순히 받아들일지는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지난해에도 수해 피해로 어려움을 겪었던 북한은 당시에도 집중호우로 상당한 피해를 입었지만 자력갱생 기조를 유지하며 외부의 지원을 거부한 바 있다.

남북 통신선 재개 이후 남북 간 모종의 특별한 움직임은 현재 감지되고 있지 않는 상황이다. 최근 북한이 이달 중순으로 예정되어 있는 한미연합훈련에 대한 비난 담화를 발표한 것 이외에는 별다른 반응이 나오지 않고 있다.

북한은 이달 초 대남총괄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의 담화를 시작으로 지난 8일에도 선전매체를 통해 한미훈련에 대한 비난을 이어오고 있다.


한미, 10일부터 연합훈련 돌입도발 가능성은?


한미 당국은 10일부터 13일까지 사전연습 성격인 위기관리참모훈련(CMST)을 진행하고, 16일부터 26일까지는 본 연습이 예정됐다.

이번 하반기 훈련에 참여하는 양국의 인원들은 올해 상반기 훈련 때보다 적은 규모로 꾸려질 예정이다.

다만 한미 당국이 훈련에 돌입할 경우 북한이 도발할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앞서 국가정보원은 지난주 국회 정보위원회 보고에서 한미연합군사훈련(한미훈련)을 강행할 경우 북한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 발사에 나설 수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