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은행은 13일(수) 중국 베이징 ICBC(中 공상은행) 본점에서 ICBC와 “자국소재 상대방 지점 앞 최대 5억 달러 상당의 자국통화(KDB는 원화, ICBC는 위안화)를 서로 지원”하기로 합의하고, 기업금융 및 자본시장 분야 등 다각적인 분야로의 협력확대를 위한 MOU를 체결하였다. 사진 (좌)중국공상은행 구슈(Gu Shu) 행장과 (우)산업은행 이동걸 회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산업은행(회장 이동걸)은 13일(수) 중국 베이징 ICBC(中 공상은행) 본점에서 중국정부가 최대주주이자 자본/자산 기준 글로벌 최대 은행인 ICBC와 “자국소재 상대방 지점 앞 최대 5억 달러 상당의 자국통화(KDB는 원화, ICBC는 위안화)를 서로 지원”하기로 합의하고, 기업금융 및 자본시장 분야 등 다각적인 분야로의 협력확대를 위한 MOU를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 “원ㆍ위안화 양방향 자국통화 제공” 구조도

이번에 체결한 원·위안화 양방향 자국통화 제공을 통해, 산업은행 중국점포들의 안정적인 위안화 조달이 가능해 질 것으로 예상되어, 이를 바탕으로 한 중국내 사업 확대가 기대된다. 무역금융 및 외환업무 분야의 협력을 통해 한-중 기업간 무역  거래와 원ㆍ위안화 직거래 시장 활성화를 지원함으로써, 한중  금융협력 확대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산업은행과 ICBC간의 이번 MOU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공동 투자처 발굴 및 자금지원, 자산 양수도, 채권발행 및 M&A 업무 등에서도 협력을 강화하기로 하였으며, 특히 영업네트워크가 없는 지역에서 상대방이 추천하는 고객 앞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하는 등 상호보완적인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하였다.

산업은행은 신임 이동걸 회장 취임시부터 해외영업 확대를 주요 경영 목표로 설정하는 등 글로벌 KDB의 위상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이번 MOU 체결도 그 일환이라 할 수 있다.
새정부의 “신남방정책”에 부응하여 동남아 시장개척에도 공을 들이고 있는 가운데, 구체적으로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 칠레 등 전략적으로 진출이 필요한 지역을 대상으로   현지 네트워크를 갖춘 지역전문가 양성을 위한 “특수지역전문가 연수”를 확대 운영하고 있다.

또한 신용등급, 자금조달능력, 금융 Know-how 등의 측면에서 해외에서 선진금융회사들과 경쟁할 수 있는 국내은행이고 대한민국 금융수출의 대표주자로서, 해외시장에서 한국 금융  산업을 선도하고 한국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해외진출을 확대할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