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커_김영욱 시사컬럼니스트] 관광정책이 외국인 유치서 내국인 편의제고로 급선회한다.
 
관광정책 기조도 경제효과를 앞세우기 보다는, 국민복지 확대 차원에서 접근하게 된다. 이에 따라 기존의 공급자(여행산업) 위주의 관광정책이 수요자(국민 여행자) 중심으로 빠르게 이동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18일 국무총리 주재로 관광관련 범부처 회의체인 ‘국가관광전략회의’의 첫 회의를 열고 이 같은 새 정부의 관광정책 방향을 담은 ‘관광 진흥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새로 출범한 ‘국가관광전략회의’는 아베 총리가 의장을 맡는 일본의 ‘관광입국추진 각료회의’를 벤치마킹해 만든 정부협의체로, 부처 간 협력이 절실한 관광분야의 특성을 감안, 13개 정부부처가 6개월마다 한 번씩 회의를 열어 관광분야 현안을 논의하게 된다.

▲ 그래픽_황규성 디자이너

이날 첫 회의에서 정부는 국민들의 휴가 활성화를 위해 대체공휴일 확대 방안을 검토하는 한편, 직장 내 휴가사용 문화를 장려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로 했다.

눈길을 끈 것은 정부가 대체공휴일 확대의 정당성을 위해 내수소비 진작 등의 경제효과를 내놓는 대신 ‘휴식 있는 문화조성’ 등 ‘국민복지’를 앞세운 점이다.

각 급 학교에 자유학기제와 월별 단기방학을 도입해 가족여행을 기회를 늘리기로 한 것도 국민복지 확대의 맥락이다.

정부는 또 ‘에어비앤비’로 대표되는 공유민박업을 규제하려던 당초의 방침을 바꿔, 공유민박업의 법적 근거를 마련해 합법화하기로 했다.

이밖에 관광객 증가의 이득이 지역사회에 돌아갈 수 있게 주민 자생 관광기업을 지원하는 한편 정부가 민간기관이나 주민과 협력해 관광마케팅을 진행하는 조직인 ‘지역관광마케팅기관(DMO·Destination Marketing Organization)’을 신설하기로 했다.

정부는 특히 도약시장으로 분류된 인도네시아 베트남, 대만, 홍콩 등과 신흥시장에 속한 인도 등의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출입국 편의를 높이고 정책적 역량을 집중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도 관광스타트업에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서울시가 19일 관광스타트업의 최종 결과물을 공개하는 쇼케이스를 열었다. 8대 1의 경쟁을 뚫고 공개 오디션을 통해 선정된 관광스타트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프로젝트의 사업화를 응원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다.

서울시는 관광스타트업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내년부터는 예비 창업단계부터 시장 진입, 산업 고도화단계 등 스타트업 생애주기를 고려한 맞춤형 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스타트업 프로젝트 중 하나인 ‘서울로 7017 테이스팅 서울 투어’는 외국인 관광객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인근 맛집의 음식을 먹어보고 역사적인 장소에 대한 설명을 함께 듣는 ‘음식 도보여행 상품’이다.

관광안내 표지판 실시간 다국어 무료번역 서비스는 동남아 관광객의 여행 편의를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 기존 언어표기 한계(한·영·중·일)를 극복하고, 태국어·베트남어 등 7개 언어로 실시간 번역을 제공하고 있다.

청계천에 ‘랭귀지 프리존’도 구축했다. 8개의 청계천 입·출구와 청계천 내 각종 안내표지판에 부착한 QR코드를 스캔하면 청계천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를 10개 언어(영어, 중국어, 일본어, 인도네시아어, 태국어, 베트남어, 러시아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아랍어)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지역주민과 관광객이 김포 민간인출입도 한층 쉬워진다.

앞으로 김포 민간인통제구역 자동통제시스템(RFID)구축으로 지역주민들과 관광객의 출입절차가 간소화되기 때문이다.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김운용 제3야전군사령관은 19일 3야전군사령부 중회의실에서 열린 ‘2017년도 하반기 경기도-제3야전군사령부 정책협의회’에서 김포 민통선 이북 출입자 자동통제시스템 구축 등 안건 12건에 대한 협력방안을 모색했다. 반가운 소식이다.

김포 민통선은 평화누리길, 애기봉 전망대 등을 중심으로 연간 50만 명이 찾는 관광명소다. 다만 이 지역 6개의 검문소 간 연계 시스템이 없어, 민간인이 민통선으로 들어갈 경우 신분증과 출입증을 검문소에서 교환 후, 다시 나올 시에는 반드시 해당 검문소에서만 출입증을 회수해야 하는 불편을 겪어야 했다.

도와 군은 이 같은 문제 인식에 공감하고 민통선 출입자 자동통제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면 검문소 간 출입정보를 연계·처리할 수 있어, 민간인들의 경우 김포 민통선 내 어느 검문소를 들어간다더라도 나오고 싶은 검문소로 나올 수 있게 된다.

이 사업에는 10억여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며, 내년 상반기 중 실시설계 용역을 완료하고 내년 말까지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정부와 지자체가 발 벗고 나선 관광정책, 때 늦은 것 아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