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_뉴스워커 AG1팀
그래픽_뉴스워커 AG1팀

[뉴스워커_남북정세] 북한을 비핵화 테이블로 이끌어 내기 위한 한미의 노력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북측이 19일 또다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며 무력도발로 응답했다. 다만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국무위원장)은 불참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나름대로 수위를 조절했다는 평가다.

합참은 이날 북한의 미상 발사체 발사 발표 후 우리 군은 오늘 오전 1017분쯤 북한이 함경남도 신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미상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한 걸 탐지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추가정보에 대해선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 중이라며 현재 우리 군은 추가 발사에 대비하여 한미 간 긴밀한 공조 하에 관련 동향을 면밀히 감시하면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포 일대는 북한 해군의 잠수함기지가 있는 곳이기 때문에 북한이 신형 SLBM(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됐다. 앞서 지난 11일 북한은 조선노동당 창건 76년 기념 국방발전전람회에서 신형 소형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SLBM)을 공개한 바 있다.

북한의 SLBM 시험발사는 지난 201910월 강원도 원산 일대 해상에서 수중 바지선을 이용해 북극성-3에 대한 시험발사 이후 2년 만에 처음이다.


, NSC 개최해 유감 표명한미에 경고로 도발했나


북한의 도발에 청와대도 NSC 상임위원회를 개최하고 대응에 나섰다. 특히 상임위원들은 북한의 발사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전시키기 위해 최근 우리와 미···러 등 주요국들 간 활발한 협의가 진행되는 가운데 이뤄져 유감을 표했다.

다만 그러면서도 한반도 정세의 안정이 어느 때보다 긴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북한이 대화에 응할 것을 촉구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 배경을 두고도 다양한 해석이 제기된다. 특히 이번 발사는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의 한국 방문을 앞두고 단행한 것인만큼 미국에 대한 압박으로도 풀이되고 있다.

아울러 박지원 국가정보원장과 애브릴 헤인스 미국 국가정보국(DNI) 국장, 다키자와 히로아키 일본 내각 정보관 등 3국 정보수장이 서울 모처에서 비공개로 회동한 데 대한 경고의 일환으로도 해석된다.

남측이 북한을 향해 지속적으로 대화 제스처를 취하고, 남북간 경제협력 등 다양한 협력의 손길을 내밀고 있는 만큼 정부도 남북관계 진전을 위해 일관된 노력을 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통일부는 정부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하여 NSC 상임위원회 긴급회의를 개최하고 이번 발사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하였으며, 북한이 조속히 대화에 나올 것을 촉구하고 향후 미국을 비롯한 유관국들과 협의를 통해 필요한 조치들을 강구해 나간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입장을 바탕으로 한반도 정세를 평화적·안정적으로 관리하고 남북간 대화와 협력을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정착, 남북관계 진전을 위해 일관되게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도 미국과의 대북사안 관련 논의는 그 어느 때보다도 긴밀하게 이뤄지고 있다앞으로도 정부는 한미 간 긴밀한 공조를 바탕으로 관련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는 가운데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진전을 위한 방안들을 지속해서 논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北 김정은 발사 현장 불참수위조절 나선 듯


한편 20일 노동신문에 따르면 북한은 국방과학원이 신형 SLBM 시험 발사를 진행해 성공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이날 김정은 총비서는 불참했다.

신문은 국방과학원은 5년 전 첫 잠수함발사전략탄도탄을 성공적으로 발사하여 공화국의 군사적 강세를 시위한 ‘8.24 영웅함에서 또 다시 새형의 잠수함발사탄도탄을 성공시킨 자랑과 영광을 안고 당 중앙에 충성의 보고를 드렸다고 하였다고 밝혔다.

김 총비서는 올해 앞선 7차례 무력시위에도 참관하지 않았다. 이는 북한이 무력시위 강도의 수위를 조절하려는 의도였을 것으로 해석된다. SLBM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결의 위반인데다 국제사회의 거센 반발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노동신문 역시 시험 발사 사실을 짧게 보도하면서 이전과는 달리 대대적인 선전을 삼갔다.

인기키워드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