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3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하며 역대 최대 분기 매출 및 영업이익 달성 소식을 전했다.

2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네이버의 연결 기준 2021년 3분기 매출액은 1조7273억원으로 전년 동기 1조3608억원 대비 26.9%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2021년 3분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3498억원·3227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2917억원·2353억원 대비 각각 19.9%·37.1% 증가했다.

2021년 3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분기 1조6635억원·3356억원과 비교 시 각각 3.8%·4.2%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으나, 당기순이익은 전분기 5406억원 대비 40.3% 감소했다.

서치플랫폼(검색·디스플레이) 부문은 올해 3분기 매출액 8249억원을 기록했다. 검색 매출은 UGC 생태계 활성화, 검색 주제 확장 및 정확도 개선, 마케팅 솔루션 추가 등을 통해 전년 동기 대비 10.9% 증가한 6011억원을 기록했다. 디스플레이 매출은 PC 성과형 광고 도입, 인벤토리 확대, 플랫폼 개선 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33.2% 증가한 2238억원을 달성했다.

커머스(쇼핑, 중개수수료, 멤버십 등) 부문은 올해 3분기 매출액 3803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 스마트스토어 수는 47만개로 신규 판매자 수는 코로나 발생 전 대비 높은 수준의 성장 지속되고 있다. 쇼핑라이브와 브랜드스토어의 거래액은 전년대비 각각 13배·3배 성장했으며, 특히 브랜드스토어의 경우 3분기 누적 매출액 1조원을 달성하기도 했다.

핀테크 부문은 올해 3분기 2417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온·오프라인 외부 제휴처 확대, 인당 결제건수 및 객단가 증가로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지난해 대비 39% 증가한 9조8000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과 클라우드(NCP, 웍스, 클로바 등) 부문의 올해 3분기 매출액은 1841억원·962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각각 60.2%·26.2% 증가했다. 콘텐츠 부문은 글로벌 웹툰 크로스보더 콘텐츠의 지속적인 확장으로 거래액 대비 빠른 매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으며, 스노우 카메라와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의 수익화 등으로 연결 대상인 스노우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2배 이상 성장했다. 클라우드 부문은 SK렌터카, 동양생명 등 신규 고객 수주로 인해 지속적인 매출 상승을 기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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