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해양강국국민운동본부 주관으로 윤석열 대통령 후보에게 ▴해양 ▴해운물류 ▴조선 ▴수산, 4대 분야 22개 대주제 정책공약 전달
국민의힘 해양수산정책본부, 제안이 현실이 될 수 있도록 모든 방안 검토할 것

지난 15일(토),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 컨벤션센터에서 450만 해양수산인들이 4대 분야, 22개 대주제로 나누어 해양수산 현안 전반을 아울러 준비한 정책 공약 제안서를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에게 전달하였다. 

전국 해양수산인 대표들이 모인 신해양강국국민운동본부(공동대표 박인호‧이승규)는 ▸헌법 개정 시 해양수산가치 명시, ▸대통령 직속 국가해양위원회 설치, ▸한일어업협정 조속 체결, ▸연안여객선 공영화 등 법‧제도적 개선부터 민생밀착형 아이디어 공약까지 상세하게 제안서로 담아내었다. 

5G 고속통신망에 기반한 데이터시대에서 더 이상 인적경험에만 의존하기 어려운 현실을 반영하여 국가해양데이터설립 센터 건립 또한 제안하였으며, 이상 기후변화가 눈 앞의 현실로 다가온 만큼 해양수산분야 역시 선제적 대응이 필요한 만큼 해양수산부를 해양수산기후부로 확대개편하고 해양정책 방향을 디지털 중심으로 전환할 것을 윤 후보에게 건의하였다.  

사실상 대한민국 해양수산 1번지 역할을 맡고 있는 부산에서 정책제안이 이루어진 만큼 부산 현안에 대한 정책 건의도 함께 이루어졌다. 해당 건의서는 ▸부산해양특별자치시 지정 ▸북항 2단계 재개발사업 조속 완공 ▸해사법원 부산 설립 ▸부산공동어시장 현대화사업 조기 준공 ▸수협중앙회‧수협은행 본사‧해양환경공단 등 공공기관 부산 이전 등의 내용이 담겨져 있다.

극지관문도시 부산을 육성해야 한다는 제안도 포함되어 있다. 북극해 운항 가능 기간과 물동량이 늘어나면서 북극항로 개발은 미래투자의 디딤돌이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다. 환유라시아 물류 루트가 가져올 대변혁에 대비하여 북극 자원개발사업과 자원수송을 위한 북극해 코리안 루트 개척의 시작점으로 부산이 될 수 있다는 것이 해양수산인들의 주장이다.

이에 윤 후보는 수산물 안전 관리 강화, 스마트 디지털 어업 인프라 구축, 스마트 양식 현장 전문 인력 양성, 해운 항만 분야 신규 비즈니스 모델 창출 계획을 밝히며, “신해양강국 비전 종합해서 구체적 실행 계획 만들어 신속하게 시행하겠다”고 해양수산인들에게 약속으로 응답했다. 

국민의힘 선대위 해양수산정책본부장을 맡고 있는 안병길 본부장(부산 서‧동구, 국회 농해수위)은 “바다의 진짜 목소리가 담겨있는 소중한 정책제안서였다”며 “세계 각국의 해양 경제영토 확장경쟁이 치열한 와중 우리의 해양수산 미래비전이 가시화되는 것 같아 매우 고무적인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안 본부장은 “부산, 더 나아가 대한민국의 대도약을 염원하는 해양수산인들의 요구를 신속히 시행할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며 “해양수산정책본부는 해양강국을 위한 미래지향을 최우선 목표로 삼고 정책제안이 현실로 탈바꿈 될 수 있도록 입법‧예산 등 검토 가능한 모든 분야에서 꼼꼼히 살피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