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대문구 홍은동 포방터시장
▲서울 서대문구 홍은동 포방터시장

청주지역의 한 상업용지에 대형 유통업체가 들어설 것이란 소식에 도내 소상공인, 시민단체 등이 반대하고 나섰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생계 위기를 맞았는데, 대규모 유통업체까지 입점하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은 버티기 힘들다는 이유에서다. 다만 쇼핑 편의성 증대를 기대하며 찬성하는 목소리도 들려와 이견이 맞부딪치고 있다.

지난 19일 출범식을 가진 충북자영업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가 청주 청원구 주중동 밀레니엄타운 내 상업용지에 대형 유통업체가 들어서는 것에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비대위는 충북상인연합회, 청주성안길상점가상인회,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등으로 구성됐다.

비대위는 출범 기자회견에서 “자영업 등 상인은 지역경제의 주요 주체로, 고용과 소득 창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자영업과 골목상권에 대한 위협은 도민의 생계 위기로 이어지고, 지역경제를 무너뜨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자영업 대책이 지역경제 정책이자, 환경과 지역공동체를 활성화시키는 도시정책이 돼야 한다는 취지.

아울러 비대위는 ▲대형 유통매장 입점 반대 ▲코로나19 손실 100% 보상 ▲플랫폼기업 및 가맹본부, 대기업 갑질 근절 ▲산업단지와 대규모 개발사업 상권 영향 평가 ▲자영업 전담 부서 설치와 근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충북개발공사는 약 9만8000㎡의 해당 복합엔터테인먼트 부지에 대해 3~4월 분양을 계획 중이다. 공사는 취재진과의 통화에서 “지난해 말 코스트코가 입점 문의를 한 것을 포함해 일부 업체가 입주에 관심을 보이긴 했으나, 입점업체 확정 등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 단계는 아니다”고 언급했다.

대형 유통시설 입점과 관련해 충북지역 온라인 커뮤니티 등지에선 쇼핑 편의성 증대 등 이유로 찬성하는 시민 의견도 형성됐다.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의 성격은 다르며, 인근 세종과 대전으로 원정쇼핑을 가야 하는 실정이라는 목소리도 나왔다.

한편, 지난 2015년 코스트코가 청주테크노폴리스 상업지역 내 입점을 시도했다가, 당시 전통시장 상인들과 시민단체의 거센 반발로 다음해 최종 무산되기도 했다.

2016년엔 서울 서대문구 홍은동 포방터시장 인근에 990㎡ 규모의 대형마트가 들어설 예정이었지만 철회됐다. 영업 피해를 우려한 인근 중·소상공인의 문제 제기로 서대문구가 중재에 나서며 도시형 생활주택으로 변경됐다. 대형마트 신축허가가 난 지 3개월여 만의 일이었다.

홍은동에 거주하는 A씨는 당시 결정에 대해 “당초 계획은 대형마트 입점이었는데, 상인들 반발에 계획이 무산됐다. 주민 의견 수렴은 없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