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따른 화재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BMW 차량 운행 중단’ 청원 10여건 이상 게재돼..국토교통부, ‘늑장 리콜’ 등 조사 방침

[뉴스워커_김태연 기자] 계속된 화재 사고로 인해 BMW가 차량 리콜 조치를 실시한 가운데, 또 다시 BMW 520d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해 운전자들의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다.

계속된 화재에 이어 BMW 코리아의 늑장 리콜 의혹과 후속조치 미흡 문제도 도마 위에 오르자 국민 청와대 게시판에는 BMW 차량 운행 중단과 관련한 청원이 10여건 이상 게재됐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BMW 코리아가 올해 들어 30대 가까운 차량이 화재로 전소된 뒤에야 리콜을 결정했다는 ‘늑장 리콜’ 의혹 등에 대해 조사할 방침이다.

▲ 그래픽_뉴스워커 황성환 그래픽 담당

리콜 대책 발표 후에도 계속되는 화재

복수매체에 따르면 2일 오전 11시 47분쯤 강원도 원주시 부론면 영동고속도로를 달리던 BMW 520d 엔진 부분에서 불이 났다.

업계 등에 따르면 520d는 BMW의 대표 효자 모델로, 지난해 국내 시장에서 1만 5085대가 판매돼 BMW 국내 판매량 25.3%를 차지했다.

하지만 해당 모델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은 2015년부터라는 업계의 지적으로, 전문가들은 “오랫동안 방치된 문제가 결국 터진 셈”이라는 데 의견을 모은다.

BMW 520d 모델은 지난달 26일 BMW 코리아가 리콜 계획을 발표할 당시 리콜 대상에 포함된 모델이다.

더불어 ERG 모듈이 제조 공정에 들어간 BMW 42개 차종인 총 10만 6,317대에 대해 긴급안전진단과 자발적 리콜 하겠다고 했지만, 리콜이 채 실시되기도 전에 화재사고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 BMW코리아, 화재 원인 공개했으나 의심스러운 정황 포착돼

BMW코리아가 직접 밝힌 화재 원인은 ‘ERG 부품 이상’이다.

ERG는 엔진에서 나온 배기가스를 다시 순환시켜 오염물질을 줄이는 장치로 여기에 결함이 생겨 고온의 배기가스에 불이 붙었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BMW 분석에 의구심을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BMW코리아는 EGR을 화재 원인으로 지목한 구체적인 기술 분석 자료를 국토부에 제출하지 않았다는 점 때문이다.

BMW코리아는 화재 차량을 어떤 방식으로 조사했는지조차 숨기면서 국토교통부에 결과만을 통보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화재 차량 수리에서도 의심스러운 정황은 계속해서 포착됐다.

KBS에 따르면 BMW코리아 화재 차량의 정비 내역을 분석한 결과, BMW는 EGR부품을 교체하면서 관련 소프트웨어까지 삭제한 것으로 드러났다.

화재 차량의 EGR이 어떤 식으로 작동했는지에 대한 기록을 전부 삭제한 것이다.

하청업체가 납품한 EGR 부품에 결함 유무를 판별하는 것과 EGR을 제어하는 BMW의 프로그램이 문제인건지를 알 수 없게 한 셈이다.

이처럼 BMW코리아를 향한 의구심이 증폭하자 BMW코리아 측은 상세한 분석 자료를 3일 국토부에 제출하겠다고 뒤늦게 밝혔다.

다만 상세한 분석 내용은 언론에 공개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덧붙인 상황이다.

◆ BMW코리아 미흡한 후속 조치도 도마위

계속된 화재에 이어 BMW코리아의 후속 조치 미흡 문제도 지적된다.

BMW코리아는 지난달 리콜 등 대책을 발표했지만 콜센터 연결이 안 되는 등 일부 고객들이 후속 조치가 미흡하다며 분통을 터뜨렸고 항의 전화가 빗발쳤다.

고객들의 반발은 더욱 거세져 BMW 차주 4명은 지난 30일 서울중앙지검 BMW코리아와 딜러사인 도이치모터스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냈다.

온라인 포털 사이트에는 BMW 코리아를 상대로 집단 소송을 준비하는 카페도 속속 개설되는 중으로, 가입한 회원 수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점, 후속 조치 미흡 등으로 인한 고객들의 배신감이 커지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BMW코리아와 관련한 청원글이 계속 올라오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따르면 “BMW 화재로 인한 리콜 EGR 교환제품 구조 및 기술분석자료 공개로 불안감을 해소시켜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글이 게재됐다.

해당 청원인에 따르면 “BMW 화재로 인해 대규모 리콜이 실시될 예정”이라며 “교환제품이 신형 7세대 EGR제품이라 발표했지만 7세대 부품 또한 같은 제조사 제품 및 같은 품번이라는 이야기가 확산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리콜 대상이 아닌 차량 소유주들까지 매우 심각한 불안감을 안고 있다”며 “국토교통부에서 BMW코리아 본사에 기술적으로 어떻게 다른 부품이 교환되는 것인지 자료를 받아 살펴본 후 공개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 국토교통부, ‘늑장 리콜’ 의혹 조사..과징금 여부에도 귀추 주목돼

BMW코리아가 올해 들어 30대 가까운 차량에 화재가 발생한 뒤에야 리콜을 결정해 비판을 받는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늑장 리콜’ 의혹에 대해 조사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현행 자동차관리법 시행령은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결함을 안 날부터 이를 법에 따라 지체 없이 시정하지 않은 경우 해당 자동차 매출액의 1%를 과징금으로 부과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늑장 리콜’이 확인될 경우 BMW코리아는 최대 700억 원 규모의 과징금을 내야 할 수도 있다.

국토교통부는 유독 한국에서만 BMW차량 화재가 잇따른 사안과 관련, 이미 알려진 배기가스장치 결함 외에도 소프트웨어나 부품 문제가 아니냐는 의견에 대해 모두 ‘추정’이라며 명확한 사고 원인을 밝히려면 열 달은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