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이어 아반떼·에쿠스 화재까지... 분개한 소비자들, 자동차 업계 전반에 차량 조사 및 안전 점검 대책 요구

[뉴스워커_BMW] 잇단 BMW 차량 화재를 중심으로 화차(火車)포비아가 확산되고 있다. 지난 4일 리콜 대상이 아닌 BMW 차량과 ‘이상 없음’ 진단을 받은 차량까지 화재에 휩싸이면서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는 상황이다.

더욱이 BMW를 제외한 차량에서도 잇단 화재가 발생하자 업계전반을 향한 성난 민심이 거세져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 자동차업계 전반의 조사 및 안전진단 요구가 줄을 잇고 있다. 일각에선 화차(火車)포비아에 따른 소비자들의 부정적 인식이 판매량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전망도 내놓고 있다.

▲ 뉴스워커_황성환 그래픽 담당

◆수입차 로망 BMW… 화차(火車)포비아에 거부하는 소비자들

안전진단을 받고 리콜 대상이 아닌 차량에도 화재가 이어지자 BMW 차량의 주차 및 접근을 꺼리는 ‘BMW 포비아’까지 등장하고 있다.

최근 서울 한 건물 지하 주차장에는 'BMW 차량 임시 주차구역‘이라는 대형 현수막이 걸렸다. 화재에 대비하기 위해 BMW 차량만 별도로 분리해 주차할 수 있는 구역을 만든 것이다. 또한 서울 강남구의 한 주차장에는 BMW 차량 주차를 거부하는 현수막을 붙이기도 했다.

지금까지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가 발생하진 않았지만 밀폐된 주차장이나 터널 등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대형 참사로 이어질 수 있다는 공포감으로 인해 BMW 차량을 거부하는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운행정지 명령까지 검토돼… 리콜 실효성 의문 제기

지난 9일 화재가 발생한 BMW 730Ld는 2011년 모델로 리콜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차량이었다. 이처럼 리콜 대상이 아닌 차량에서도 연이어 불이 나는 사고가 발생하자 리콜 제도의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화재 원인을 두고 BMW 코리아는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에 문제가 생겨 불이 났다고 설명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명확한 원인은 파악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게다가 유독 한국에서만 잇단 화재가 발생하고 있는 사안에 대한 설명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때문에 BMW가 리콜 대상 범위를 더 넓혀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일각에선 정부가 리콜 대상인 BMW 차량에 ‘운행정지’ 명령을 내릴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도 나온다. 잇단 화재로 인해 차량 소유자들은 물론 일반 시민들의 불안도 가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로썬 법적 근거가 명확하지 않아 실행 가능성은 미지수인 상황으로 국토부가 일반 시민들의 불안까지 해소할 수 있는 긴급 조치를 내려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현대, 혼다, 폭스바겐, 기아차도 화재에서 예외 아냐

일각에선 차량 화재 사고가 단순히 BMW 차량에만 국한될 문제가 아니라는 지적이 나온다. 최근 에쿠스와 아반떼 등 국산자동차에서도 화재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차량 발생 화재 수는 총 4976건으로, 매일 13.7대꼴로 차량에서 불이 났다. 또 올해 역시 지난달 말까지 날마다 6건의 화재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올해 국토교통부는 화재 위험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현대차, 기아차, 혼다, 폭스바겐 등 차량 수십 종을 리콜 조치했다. 기아차가 제작해 판매한 모닝(TA) 등 2개 차종 19만 562대는 연료 및 레벨링 호스 재질 결함으로 호스가 균열돼 누유가 발생하고 이로 인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현대자동차가 판매한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등 2개 차종 9579대의 경우 엔진클러치 구동장치 결함으로 장치 내 오일 누유 및 전기합선에 의한 화재 발생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리콜 조치됐다. 또 혼다코리아가 수입, 판매한 CR-V 120대는 연료공급 파이프 연결 부분 부품 결함으로 인해 연료 누유 등 이유로 엔진 정지 및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처럼 국내 제조사는 물론 일부 수입차의 화재가 제대로 조명되지 않은 탓에 일각에서는 명확한 조사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 국민청원 게시판, ‘자동차 제조사 조사 요구’ 청원 잇따라

청와대 국민 청원 게시판과 자동차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BMW뿐만 아니라 다른 자동차 제조사의 조사를 요구하는 글들이 쏟아지고 있다.차량 화재가 비단 BMW에 국한된 문제가 아닌 자동차 업계 전반의 문제가 되고 있다는 지적 때문이다.

9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브랜드별 자동차 화재사고 자세히 밝혀주세요”라는 청원글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최근 BMW 차량 화재사고로 많은 여론이 집중됐다. BMW측에서 안전점검 및 리콜, 보상 등 대책 마련을 준비하고 있지만, 매년 발생하는 95% 이상의 화재사건에 대해서는 그 어떤 정보도 투명하지 않고, 보상대책 및 정책조차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투명한 정보 없이 혼란만 가중하는 언론과 정부부처로 인해 고통 받는 건 국민뿐이다”며 “불안감과 공포를 해결하고 또한 알려지지 않은 자동차 브랜드별 화재사건들의 문제를 명확히 알고 이에 대한 보상체계 마련을 위해, 현대, 기아 자동차를 비롯한 모든 자동차 브랜드의 전 차종에 대한 전수 조사 및 사실관계 확인, 그리고 이를 통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정책 마련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BMW 차량 화재 관련 조사와 리콜을 요구하는 글, 자동차 업계 전반에 대한 조사 조치를 요청하는 글들이 계속되고 있어 관계당국과 자동차 업계 전반의 향후 대처에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