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킹 가장한 마케팅, 9일 만에 팔로워 5만명 늘려
국내 3대 백화점 신세계백화점이 크리스마스를 겨냥한 SNS 노이즈 마케팅에 제대로 성공했다. 최근 계정이 해킹된 듯한 마케팅으로 공식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가 짧은 기간 급증해 롯데백화점을 제쳤다.
신세계백화점 공식 인스타그램은 지난달 26일 오후부터 해킹당한 듯 게시글과 팔로우 목록이 사라지고 산타가 장악했다.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해킹 아니면 마케팅이라는 의견이 나왔다. 신세계 확인 결과 해킹이 아닌 마케팅이었다.
그 이후 신세계백화점 SNS는 매일 산타 관련 게시글이 올라왔다. 자연스럽게 세계관도 구축됐다. 산타가 음식점에서 순댓국을 먹으며 반주하고, 지하철을 타고, 인생네컷을 찍는 등 일반인과 다를 것 없는 일상을 보여줬다.
그러다가 이달 1일, 루돌프를 타고 길을 건너던 산타가 갑자기 트럭에 치여 충격을 줬다. 그러면서 영상 말미에 새로운 산타가 등장했는데, 다름아닌 인기 걸그룹 에스파의 카리나였다.
![걸그룹 에스파 카리나 [사진=신세계백화점 인스타]](https://cdn.newsworker.co.kr/news/photo/202412/359020_373483_222.png)
하루에 하나씩 올라오는 게시글에는 SNS 이용자들의 다양한 반응이 담겼다. “다음 편이 기대된다”, “마케팅 잘한다”, “카리나로 연결되는 빌드업이 대박” 등 재밌다는 의견이 많다.
관심을 끄는 데 성공한 신세계백화점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는 짧은 기간에 5만 명 이상 증가했다. 지난달 27일 약 53만 명이던 팔로워는 5일 현재 약 58만2000명이다. 산타 노이즈 마케팅 덕에 백화점 인스타그램 팔로워 1위 롯데백화점(약 55만8000명)을 뛰어넘었다.
![12월 5일자 신세계백화점 인스타그램 [사진=인스타그램]](https://cdn.newsworker.co.kr/news/photo/202412/359020_373480_5837.jpg)
![11월 27일자 신세계백화점 인스타그램 [사진=인스타그램]](https://cdn.newsworker.co.kr/news/photo/202412/359020_373482_049.jpg)
그간 백화점은 보수적인 마케팅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번 신세계백화점이 색다른 마케팅 전략으로 관심을 끄는 데 성공하자 경쟁 백화점들도 전략을 바꿀지 주목된다.
이번 마케팅과 관련,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카리나 관련 특별 프로모션(크리스마스 한정)이라 따로 공개된 것은 없다”며 “앞으로도 방향성에 맞게 관련 게시물들이 꾸준히 올라올 예정”이라고 전했다.
- 광주신세계, “포근한 니트 스웨터 입고 반짝가을 즐기세요~”
- 광주신세계, 1인 가구 맞춤 상품 눈길
- 이마트, 빼빼로·초콜릿 사면 신세계상품권 증정
- 신세계 3분기 실적 공개...백화점·라이브쇼핑·까사 웃고, 면세점·패션 울었다
- 광주신세계, 美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 데이코 첫 선
- 광주신세계, 윤태호 작가 아트월 눈길
- 광주신세계, 수험생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 연다
- 일부 우려에도...스타벅스 3분기 매출 7875억원 역대 최고
- 광주신세계, 올 겨울 패션∙추위 동시에 잡는다
- 한 달 앞으로 다가온 크리스마스...백화점 3사, 공들여 성탄절 분위기 연출
- 롯데백화점 센텀시티점 매각 발표...롯데그룹 유동성 위기 루머와 연관성은
- 크리스마스 1개월 앞두고 산타가 점령한 유명 백화점 SNS..."해킹? 마케팅?"
- 광주신세계, 특별한 크리스마스 연출 '눈길'
- 쿠팡·C커머스 공세에 SSG닷컴·G마켓 뭉쳤다...전망은 엇갈려
- 가품 논란에 체면 구겼던 무신사, 어그부츠로 크림에 한방 날렸다
- 매출 하락세 면세점들 정국 불안에 울상...여행객 줄어들까 노심초사
- 북유럽 문화 크리스마스 마켓 국내 인기 뜨겁다...롯데·신세계·현대백화점 이어 지자체도 마련
- 신세계 센텀시티점 2년 연속 매출 2조원 돌파...반면 롯데 샌텀시티점은
- 광주신세계, 동계 대학생 백화점 현장실습 나서
- 롯데도 신세계도 일부 지점만 호황...갈수록 심해지는 백화점 지역 편차
- 지마켓·알리, 타도 쿠팡 외치며 손 잡았다...2025년 합작법인 설립 예고
- 뱀띠 마케팅은 어렵다? 유통업계 전통 깨는 스타벅스·공차·크리스피도넛
- 쇼핑의 상징 백화점, 이젠 옛말 됐다...잇따라 줄폐업 예고하는 원인은
- 서울 명소로 자리한 여의도 더현대, 방문자 수 대비 매출 정말 낮을까
- 긴 설연휴 아울렛 잇달아 정상영업 선언...백화점·대형마트는?
- 새로운 쇼핑 패러다임 제시한 신세계 스타필드, 어떻게 사람 모았나
- 알리바바이어 BYD까지...中 기업과 잇따라 협업하는 신세계, 비판받는 이유는
- “SNS는 인생의 낭비”...퍼거슨 명언, 우리나라 기업 총수들은 어떨까
- 칠성음료에서 쇼핑으로...롯데 신동빈 회장, 위기의 롯데쇼핑 구원하나
- 국민 절반이 당했다...경쟁사 털릴 때 자만한 SKT, 거듭된 사과에도 여론 싸늘
- 노브랜드, 백종원과 악연 사과당과 협업에 시선집중...오너 관계도 관심
- 이마트, 영업이익 240% 늘며 나홀로 독주체제 굳힐 기세...SSG닷컴 부진은 고민거리
- 신세계·현대·롯데 백화점 3사 1분기 모두 울었다...반등 가능할까
- SKT부터 아디다스·디올·테무·알바몬까지...똑같이 개인정보 털렸는데 대응은 제각각
- 학폭 의혹 부인한 배우 고민시, 미성년자 음주 재조명...스타마케팅 광고주 예의주시
- 여초카페 추앙받던 카리나, 사진 한 장에 상황 돌변...광고모델 제품 불매 예고까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