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산하 공공기관인 건설근로자공제회는 퇴직공제금 부정수급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전환과 건전한 퇴직공제제도가 정착될 수 있도록 6월 2일부터 6월 30일(1개월간)까지 부정수급 신고 강조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부정수급 자진신고 대상은 ① 건설일용직으로 근로하지 않은 자가 거짓 적립된 퇴직공제금을 청구하여 지급받은 자, ② 건설업을 떠나는 것을 증빙하는 서류를 거짓으로 제출하여 퇴직공제금을 지급받은 자,
③ 타인의 퇴직공제금을 부당 취득한 자 등이다.

퇴직공제 부정수급에 적발될 경우, 부정수급 금액의 최대 2배까지 징수하고 형사고발이 될 수 있지만, 강조기간 동안에 자진신고 하는 경우 추가징수금 및 형사처벌을 면제받을 수 있다.

또한, 퇴직공제금을 부정수급 할 수 있게 도와준 사업주도 함께 처벌 받을 수 있으므로 부정수급을 도와준 자도 자진 신고할 수 있습니다.

부정수급 자진신고는 건설근로자공제회 홈페이지에서 부정수급 자진 신고서를 다운 받아 작성한 뒤, 건설근로자공제회( 급여심사팀)에 방문 또는 우편, 팩스(0505-140-8333)로 제출하면 된다.

건설근로자공제회 이진규 이사장은 “부정수급에 적발될 경우 배액징수 및 형사 처벌이 뒤따르게 되므로 이번 부정수급 신고 강조기간에 자진 신고하여 처벌을 감면받고 퇴직공제제도가 건전하게 정착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