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시장개척단이 오는 8일 미국으로 출국한다. 글로벌시장개척단은 국내 유방 지식서비스로 창업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모임단이다.

중소기업청이 주관하고 있는 ‘글로벌 시장개척단 파견사업’은 해외 경쟁력을 갖춘 국내 유망 지식서비스 창업기업을 해외에 직접 파견하여 투자유치, 사업 제휴 등 현지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에는 앱, 콘텐츠 등 스마트IT 분야를 중심으로 미국 현지 전문가 및 국내 전문가의 평가를 거쳐 선발된 10개 창업기업이 샌프란시스코, 라스베가스, 로스엔젤레스 등 3개 도시에서 활발한 비즈니스 활동을 전개하게 된다.

특히, 올해는 지난 해 참여기업의 의견 수렴 등을 통해 파견기간을 10일에서 14일로 연장하여 현지 비즈니스 기회를 확대하는 한편, 파견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역량 강화, 시장 조사, 기술 보완 및 네트워크 확보 등 사전 프로그램을 강화하여 참여기업의 성공적 진출을 체계적으로 준비하였으며, 현지 유명 벤처 컨퍼런스 참가를 비롯하여 투자유치를 위한 데모데이, 전문가 멘토링 및 기업 제휴 등 다양한 비즈니스 활동 기회가 부여된다.

이번 시장개척단의 주요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우선 현지 VC(Altos Ventures 등) 등을 통한 미국 창업환경 이해를 시작으로, 실리콘밸리 소재 유명 로펌(Reed Smith LLP)을 방문하여 현지 지재권 취득 및 법인 설립 등에 대한 세미나를 진행하며, 실리콘밸리 현지 전문가와의 1:1 맞춤형 멘토링과 함께 VC, 기업 파트너 및 창업가들을 대상으로 데모데이를 개최하여 투자 유치 및 비즈매칭 등의 기회를 갖는다.

또한, 500 Startups, Launchpad LA 등 현지 유명 엑셀러레이터를 방문하여 참여기업의 서비스를 소개하고 네트워킹을 추진하는 한편, Dropbox, SalesForce, Robotoki Studios 등 기업 및 성공 창업가와의 만남을 통해 성공 노하우를 공유하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도 마련된다.

무엇보다 참여기업들은 7월 13일부터 16일까지 4일간 라스베가스에서 개최하는 세계적 벤처 컨퍼런스인 ‘SXSW V2V’에 참여하여 각자의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는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