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돼지열병 방심하지 말고 차단, 방역에 최선을 다해야

[뉴스워커_오피니언] 지난 10월 9일 경기도 연천의 한 농가에서 사육하던 돼지가 아프리카 돼지열병 확진 판정을 받은 후 20여일이 지났지만 추가 감염 사례는 아직 보고되지 않고 있다.

지난 9월 17일 파주의 한 농가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 확진 판정을 받은 후 10월 9일 연천 농가에서 확진 판정이 나오기까지 불과 20여일 만에 14차례의 확진 판정이 나온 것을 감안하면 확실히 급속한 확산 추세가 꺾인 것은 분명해 보인다.

그래픽_뉴스워커 황성환 그래픽 1팀 기자
그래픽_뉴스워커 황성환 그래픽 1팀 기자

 아프리카 돼지열병 확산 소강상태

게다가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최대 잠복기를 3주 정도로 보고 있기 때문에 적어도 사육돼지 사이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확산은 소강상태에 접어든 것이 아닌가 하는 관측이 조심스레 제기되고 있다.

또한 베트남에서는 발병 1달 만에 농가 200여 곳이 감염되었고 중국에서는 북부 선양 지역에서 최초 발병 후 불과 4달 만에 전국적으로 확산했던 것을 감안한다면 한국의 초기 방역 대응이 나름 성과를 거두었다고 봐도 무방할 듯하다.

한국 정부와 지자체는 아프리카 돼지열병 발병 후 발병지역을 중심으로 일정 반경 안에 있는 사육돼지들에 대한 대규모 살처분을 선제적으로 집행했는데, 9월 16일부터 10월 말까지 경기도 내에서만 11만 마리에 달하는 돼지가 살처분된 것으로 알려졌다.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경우 현재 치료제나 백신이 개발되어 있지 않은 관계로 전염을 막기 위해서는 살처분이 최선의 방법으로 평가되고 있어 한국 정부와 지자체들은 일부 농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다소 과하다 싶을 정도의 선제적인 대규모 살처분을 시행했다.

또한 아프리카 돼지열병 발병 농가를 중심으로 대규모 방역망을 운용했으며 북쪽의 야생멧돼지로 인한 전염을 막기 위해 민통선 인근에 차단망을 구축하고 멧돼지 사냥, 포획을 포함하여 돼지열병 확산 저지를 위한 총력전을 펼쳐왔다.

돼지열병 확산 저지를 위한 총력전에는 주무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를 비롯하여 ‘국방부’, ‘환경부’ 등이 참여했으며 ‘경기도’, ‘강원도’ 등의 지자체와 민간단체까지 누구 하나 책임을 미루지 않고 돼지열병 확산 저지에 힘을 보탠 것으로 평가받는다.

그 결과로 아직 안심하기는 이르지만 가파랐던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전염 확산 속도를 어느 정도 늦출 수 있었던 것은 분명해 보인다.

 민통선 부근 멧돼지 감염사례는 계속 보고되고 있으므로 방심해서는 안 돼

10월말 현재 사육돼지에 대한 아프리카 돼지열병 추가 확진 판정은 나오지 않고 있지만 지난 10월 29일 ‘국립환경과학원’은 민통선 바깥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에 감염된 폐사체를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발견으로 민통선 부근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에 감염된 야생멧돼지 폐사체 수는 16번째로 북한과 접경지역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 바이러스가 완전히 퇴치되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물론 현재 발병한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구체적인 전파경로를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나 아프리카 돼지열병 전문가인 ‘산체스 비스카이노’ 소장을 포함한 전문가들이 돼지열병 전파 경로의 하나로 야생멧돼지를 분명히 언급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야생멧돼지와 사육돼지의 접촉을 최대한 방지할 필요는 있다.

따라서 현재 구축한 방역망과 차단망을 강화하고 야생멧돼지의 사냥 및 포획을 포함하여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다소 과하다는 평가가 나올 정도로 선제적인 대응을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는 살처분된 돼지 사체를 고온에서 가열 처리해 바이러스를 소멸시키는 과정을 거쳐 기름은 바이오 디젤과 같은 연료로 육골분 등은 바이러스 검사를 거쳐 퇴비 등으로 사용한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조치는 아프리카 돼지열병 바이러스가 취약한 환경에서도 오래 생존할 수 있는 만큼 살처분된 사체에도 바이러스가 남아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고온처리를 하여 바이러스 잔존 가능성을 낮추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처럼 야생멧돼지 차단과 방역 그리고 감염 돼지 살처분 이후 처리까지 전염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멧돼지 추가 감염 사례가 계속 나오고 있는 만큼 긴장을 늦추어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피해 입은 돼지 사육 농가에 대한 지원책도 강구 필요

아프리카 돼지열병 차단과 방역의 효과로 북부 지역에서 확산이 주춤하고 있는 상태지만 소비자들이 돼지고기 구매를 줄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대책이 시급해 보인다.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지난 10월 24일 기준 전국 도매시장에서 돼지고기는 1kg당 3155원에 거래되어 한때 6201원 선에서 거래되었던 가격의 절반 수준까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돼지열병이 인수공통전염병은 아니며 유통되는 돼지고기에 대한 돼지열병 바이러스 통제도 적절히 되고 있지만 소비자들의 우려를 불식시키지는 못하고 있다는 평가다.

실제로 한 마트에서는 돼지고기 가격이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약 15%의 돼지고기 판매량 감소가 보고되었을 정도로 소비자들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소비자들의 돼지고기 소비 기피 현상이 발생하여 돼지열병 발병 농가 외에도 돼지 사육 농가 전체에 대한 타격이 불가피해 보이므로 피해를 최소화할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지난 10월 28일 농협은 양돈농가에 대한 금융지원, 소비촉진, 수매 등의 지원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혀 돼지사육 농가의 시름을 조금이나마 덜어줄 수 있을 전망이다.

소비자들도 돼지열병은 인수공통전염병이 아니며 현재 유통되고 있는 돼지고기에 대한 바이러스 통제는 적절히 시행되고 있으므로 무조건적인 돼지고기 소비 기피는 회피할 필요가 있고, 오히려 양돈농가의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덜기 위해 돼지고기 소비를 긍정적으로 대할 필요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인기키워드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